조형의 세계 시험대비자료
- 최초 등록일
- 2010.06.23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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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형순교수님 강좌 조형의 세계 시험대비자료입니다.
목차
-콘트라포스토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야수파-
본문내용
-인상주의-
모네 <인상-해돋이>
인상주의랑 미술, 특히 회화에서 나온 예술사조입니다. ‘인상’이란 ‘마음에 남는 느낌’ 같은 것입니다. 대략적이고, 일시적이고, 가볍고 가변적입니다.
인상파 화가들은 당시 격이 낮은 것으로 치부되던 풍경화를 주로 그렸습니다. 당시 예술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마무리된 매끄러운 붓 처리를 하지 않고, 거친 붓 터치를 사용했습니다.
인상파는 그림의 대상인 물체를 그릴 때 관습적인 매너리즘에 빠진 재래의 숙련과 기법을 버리고 대상을 순수 지각 대상으로 여기고 순수한 시각에 의한 새로운 표현 방법을 창조한 것입니다.
인상파 화가들은 광학을 통해 색의 지각에 대해 이해하고,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했습니다. 인상파 회화에서 색은 ‘분할’되어 있습니다. 그럼 왜 색을 분할해서 칠했을까요?? 색을 혼합하면 탁해지므로 자연의 밝은 색을 묘사하는데 있어서 인상주의 작가들은 색을 분할해 칠해야만 했습니다. 이것은 시각적 혼합효과를 가져와서 인상주의 작품의 분할된 색들은 선명도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색채의 강도를 높여주었으며, 감각을 더욱 순화시켜주었습니다.
<모네-해돋이>는 제목에서 인상주의가 나왔고 인상주의의 많은 것을 설명 할 수 있는 미술사의 중요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인상주의, 더 나아가 현대미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작품이 됩니다.
-후기인상주의-
①세잔 <생트 빅투아르 산>
세잔은 집요하고 끈질긴 관찰의 결과를 정돈해 그렸습니다. 기하학적인 엄격함, 일관된 붓질, 탄탄한 구성을 통해 세잔은 조형적 질서를 추구하였습니다. 또한 유연하고 감각적인 수채화 같은 필치로 생생함 또한 잃지 않았습니다.
세잔은 인상주의가 오직 광선과 색채 변화만 추구한 나머지 회화의 기본적 요소인 형태와 구성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상파가 잃어버린 고전적 가치인 고전적 형상을 선명하게 그리게 됩니다. 세잔은 자연의 기본 형태를 원기둥, 원뿔, 구로 파악하고 이 원리에 따라 자연을 파악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