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_혁명의_구조.
- 최초 등록일
- 2010.05.22
- 최종 저작일
- 2009.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무료

다운로드
소개글
논술대비
목차
패러다임의 이동
패러다임 변화의 의미
과학 발전에 대한 인식의 변화
패러다임과 급진적인 과학의 발전
조언
본문내용
패러다임의 이동
쿤이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기 위하여 상정한 패러다임(paradigm)은 일정한 사고의 범주를 뜻하는 말로 쿤 자신이 「어느 과학자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그 무엇」이라고 정의한 것처럼 막연하게 다가온다.
그러나 패러다임이 「사고 범주」로 직역되지 않는다고 하여 이 책에 도전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태양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간다고 믿는 사람은 그들 나름의 「천동설적 패러다임」을 갖고 있는 것이고, 코페르니쿠스나 갈릴레이, 또는 박제가처럼 자신의 가설과 검증을 바탕으로 지구가 돈다고 믿는 사람들은 「지동설적 패러다임」을 갖고 있다고 생각라면 그만이다.
패러다임 변화의 의미
쿤에 따르면 과학 혁명이란 하나의 정상 과학이 다른 정상 과학으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일정한 시대를 지배하는 과학을 정상 과학이라 할 때, 그 정상과학은 일정한 패러다임에 의하여 공유된다. 그러나 이 정상 과학은 심각한 이변 현상을 해결하지 못할 때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된다. 이에따라 이전의 정상과학은 붕괴되고 새로운 정상 과학이 출현하며 이를 쿤은 <과학 혁명>이라 부른다.
쿤의 패러다임은 「하나의
Schema Popper와의 전쟁
과학 혁명의 구조는 초판의 출간과 더불어 열광적인 찬사와 비판의 대상이 되었으며,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 쿤혁명`을 일으켰다.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한 쿤의 독특한 과학관은 과학자로서의 현장 경험과 해박한 역사 지식의 산물이므로 역사가들에게는 환영을 받았으나 철학자들에게서는 강한 반발이 나왔다. 그의 접근은 너무나 파격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철학에 큰 바람을 일으켜 혁명적 과학 철학의 출현을 가져왔다. 이 저서에 대해 철학자들이 민감한 반응을 보인 것은 그가 중요한 철학 문제를 건드렸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쿤은 귀납적인 과학관을 맹렬히 공격한다. 과학은 자료을 충분이 수집해서 일반화한 결과가 아니며, 과학자가 갖고 있는 선입관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법칙은 실험 조작을 하기 전에 미리 패러다임에 의해 추측되는 것이라고 그는 본다.
1960년대 말 포퍼 및 그의 제자들과 쿤 사이에 벌어진 논쟁은 정상 과학을 둘러싼 것이었다. 포퍼에 따르면 정상과학은 과학에 필수적인 비판적 사고를 갖고 있지 않으며 수수께끼를 푸는 데 만족하므로 위험하다는 것이다. 쿤은 중요한 것은 오히려 정상 과학이라고 응수하면서 비판적 토론을 철학이나 사회과학에 해당하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