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흔드는 글쓰기

저자
프리츠 게징
출판사
흐름출판
출판년도
2016.12
분야
흐름출판
다른 도서 요약본 보기
i

* 책 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작성한 요약본 입니다.

목차


프리츠 게징 지음
흐름출판 / 2016년 12월 / 428쪽 / 15,800원

▣ 저자 프리츠 게징
1945년 독일의 바트 헤어스펠트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독문학, 정치학, 사회학, 철학, 교육학을 전공했으며 1988년 프라이부르크 대학교에서 막스 프리슈의 《슈틸러》 연구로 독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5살 때부터 산문을 썼으며, 20세에 첫 시집을 출간했고, 그 후 꾸준히 단편소설과 연극 대본을 썼다. 대학교 졸업 후 6년간 김나지움 교사로 일했고, 이 시기에 다큐멘터리 영화 조감독, 연극 연출가, 사진가 등 다양한 직업을 경험했다. 1985년부터 〈쥐트도이체 차이퉁〉에 에세이를, 〈디 자이트〉, 〈디 보체〉 등의 매체에 서평을 기고했으며, 문학비평과 심리학 관련 기사를 썼다. 소비에트연방, 미국, 스칸디나비아, 이탈리아, 프랑스 등 각지를 여행하며 쌓은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1998년부터 프레데릭 베르거라는 필명으로 르네상스와 중세시대를 무대로 한 8권의 역사소설을 썼다. 현재 소설가로 활동 중이며, 함부르크 창작학교에서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다. 『마음을 흔드는 글쓰기』는 1994년 출간되어 지금까지 충실한 글쓰기 지침서로 인정받고 있다.


▣ 역자 이미옥
경북대학교 독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독일 괴팅겐 대학교에서 독문학 석사 학위를, 경북대학교에서 독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문, 경제ㆍ경영, 에세이 등 다양한 분야의 출판 기획과 번역 일을 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불안의 사회학』, 『망각』, 『미쳐야 사는 남자』, 『인수푸』, 『히든 챔피언』, 『기막힌 말솜씨』, 『자본의 승리인가 자본의 위기인가』 등 70여 권이 있다.


▣ Short Summary
글을 쓰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이야기에 매료되어, 스토리를 만드는 재미에 푹 빠져서, 언어로써 유희를 즐기기 위해, 글을 통해 과거를 꼭 붙들어놓기 위해, 인생의 부족함을 메우고 유년 시절의 침묵을 극복하기 위해, 등등 여러 가지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독자들을 매료시키는 글을 쓸 수 있을까? 독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문학의 전제조건과 갖춰야 할 테크닉은 무엇일까?


이 책은 삶이 이야기가 되는 순간부터, 스토리와 캐릭터, 이야기의 플롯, 화자와 서술 시점, 구성과 줄거리 모델, 공간, 언어, 수정과 퇴고까지 소설 쓰기에 필요한 모든 이론을 낱낱이 설명한다. 그리고 이 이론들을 귀스타브 플로베르, 마거릿 미첼, 제인 오스틴, 프란츠 카프카, 움베르토 에코, 폴 오스터 등 세기의 작가들의 작품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흥미와 이해를 높인다.


자신의 천직이 작가라는 느낌이 든다면 초반에 성공을 거두지 못하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힘든 상황에서도 지치지 않고 글을 써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왜냐하면 언어의 대가가 되고 탁월한 주인공들을 만들어내는 솜씨는 오로지 수많은 연습을 통해서 터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아울러 소설가가 되려면 여기에 모종의 경험도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소설가는 자신과 다른 사람, 상상의 형상물을 내적으로는 물론이고 외적으로도 볼 수 있어야 하고, 동시에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가까이 또 멀리서도 볼 줄 알아야 하며, 양면성을 수용할 줄도 알아야 하기 때문이라 설명한다.


▣ 차례
머리말 - 손으로 쓰는 것과 비밀의 공생

1장 삶, 읽기, 글쓰기
왜 글을 쓸까 / 천재는 인내의 대가 / 삶의 경험은 어떻게 이야기가 되는가 / 자전적 글쓰기의 원칙 / 울타리 너머 낯선 삶 속으로 / 독서 경험 / 낯선 길을 탐색하는 기술 / 영감을 얻기 위한 조건 / 몰두하는 시간 없이는 천재도 없다 / 창의적 전략 / 도구: 글쓰기의 조력자 / 자기의심과 장애 / 대중문학과 순수문학


2장 스토리와 캐릭터
캐릭터와 운명 / 단역, 조연, 주인공 / 잘 다듬은 캐릭터 / 주장만 하지 말고, 보여주라! / 인물 묘사와 성격 묘사를 위한 체크리스트 / 등장인물의 이름 / 캐릭터 형상화의 형태 / 스토리에는 얼마나 많은 캐릭터가 필요할까?


3장 삶이 쓰는 이야기와 할리우드의 지침
스토리와 플롯 / 갈등 : 극적인 스토리를 움직이는 원동력 / 주제와 전제 / 플롯의 구조와 모델 / 스토리 구성과 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


4장 화자와 서술 시점
거울이 아니라 렌즈 / 전지적 화자 : 장엄한 가면을 쓴 저자 / 1인칭 화자 : 말하는 사람은 바로 나야
3인칭 화자 : 다른 사람의 시점 / 이야기를 위한 최상의 시점


5장 구성과 줄거리 모델
줄거리의 연출 / 도입부 : 유혹, 약속, 계약 / 제목 / 첫머리글 / 결말 / 본문과 고조점 / 긴장감은 어떻게 만들어낼까? / 서술의 기본 형태 : 장면 VS 묘사 / 대화 / 장면이 아닌 형태 / 장면의 전환 / 장면의 교차 / 구성의 기술 : 형태와 통일 / 서술의 리듬 / 서술의 경제성과 풍부한 허구 / 명료함과 복잡함 / 모순 제거, 다의성, 비밀


6장 공간 : 신탁, 메아리, 함께 연기하는 자
신탁, 메아리, 함께 연기하는 자

7장 언어
언어는 소리가 나는 경계다 / 언어 능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 양식화와 양식은 다르다 :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충고 / 상징과 은유


8장 수정과 퇴고
작품과의 거리 유지와 작품의 독자적 논리 / 수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 자기도취부터 표절까지 / 최초의 독자와 그의 과제 / 개선할 점 검토하기 / 작품의 탄생


부록 자극과 과제 : 연습이 대가를 만든다
참고문헌 / 인명사전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마음을 흔드는 글쓰기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