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간이역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임석재
출판사
인물과사상사
출판년도
2009.06
판매자(주)북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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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임석재 지음
인물과사상사/ 2009년 6월 / 368쪽 / 17,000원

▣ 저자 임석재
1961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및 동 대학원에서 건축학을 공부했다. 미국 미시간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프랑스 계몽주의 건축에 관한 연구로 건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자는 왕성한 집필활동으로 지금까지 총 34권의 저서를 펴냈으며 주 전공인 건축역사 및 건축 이론 이외에 동서고금을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와 현실 문제에 대한 문명 비판도 병행하고 있다. 연구와 집필에 머물지 않고 그동안 공부하면서 쌓은 내용을 실제 설계 작품에 응용할 준비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교양으로 읽는 건축』, 『건축, 우리의 자화상』, 『추상과 감흥』,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우리 옛 건축과 서양건축의 만남』, 『서양건축사』(전5권), 『한국 전통건축과 동양사상』, 『서울, 골목길 풍경』 외 다수가 있다.


▣ Short Summary
많은 사람들은 철도, 기차, 간이역 등의 말에서 향수를 느낀다. 아스라한 추억과 홀가분한 여행, 자유, 낭만을 떠올린다. 일제 수탈을 먼저 떠올리는 사람도 있다. 이들은 간이역을 식량ㆍ물자ㆍ노동력 약탈과 착취의 온상으로 여겨 척결의 대상으로 여긴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무관심'이다. 대다수 국민은 간이역이 근대 문화재로 등록되든 말든 아무 관심이 없다. 그냥 즉흥적으로 추억과 낭만을 들먹이며 감상평을 이야기하거나 역사성을 이야기할 뿐이다. 건축비평가 임석재 교수(이화여대 건축학과)는 바로 이 지점에서 '간이역'을 이야기한다. 건축적 분석이라는 제3의 접근을 통해 간이역에 얽혀있는 서정적인 감정과 편협한 역사인식, 두 가지 태도에 모두 생각의 근거를 제공한다.


저자는 한일병합 전부터 해방에 이르기까지, 한 나라가 다른 나라를 식민지로 삼아서 수탈을 했으면 그 증거가 건축적으로도 나타나게 마련이라고 말한다. 정치ㆍ경제ㆍ사회적으로 드러난 증거 이외에 간이역에 쓰인 건축부제 하나하나에도 식민수탈의 증거가 녹아있게 되는 것이 건축이고, 건축양식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간이역 건축기행을 통해 '수탈과 낭만'이라는 양극단의 감정을 추적하는 한편, 건축 분석을 통해 과도하게 덧씌워진 서정성과 '세월의 힘'조차 인정하지 않는 편협한 역사의식의 허점을 들추어낸다. "간이역에 대한 서정적 감상의 토대는 반드시 냉철한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아픈 역사도 시간이 지나면 문화가 되고 예술이 된다"고 주장한다. 1부는 간이역 건축에 관한 기본사항을 설명하고, 2부는 좀 더 경쾌하고 홀가분한 어조로 곳곳에 숨은 간이역의 아름다움을 전달한다.


▣ 차례
머리말_ 간이역에 얽힌 극단의 감성과 건축 미학

1장 춘포역
'추억의 간이역' 대 '일제강점기 표준설계' / 1914년 춘포 수직 비례와 식민성의 시작 / 근대 간이역의 탄생, 맞이방 차양과 역무실 돌출부 / 차양이 예쁜 춘포역, 구조미학과 건축적 격식 갖추기 / 어울림과 변화무쌍, 한국다운 건축미 / 구조미학의 정수, 차양 기둥

2장 임피역
1910년대의 양식과 1930년대의 양식 공존 / 단순화된 일본식 주택, 표준설계와 근대적 기능 / 근대 간이역의 완성(1)-정면의 출입구와 박공 / 근대 간이역의 완성(2)-철로 쪽 역무실 돌출부와 쌍 박공 / 비대칭ㆍ균형ㆍ어울림-한국다운 건축미 / 차양 기둥, 한반도의 근대성을 상징하다 / 구조미학의 스승, 은행나무 가지

생각 고르기: 근대 간이역의 역사적 의미
서정성 대 식민 역사 / 식민지 근대화론과 근대 간이역 / 농촌 낭만주의+일본식 주택+서양식 기능주의 / 춘포, 대장뜰과 관광주의 / 식민성과 근대 문화재

3장 원창역, 율촌역
표준설계의 확산과 문화, 근대 간이역의4가지 유형 / 수평적이고 유기적인 한국형 간이역 / 한국 농가를 닮아서 상대적으로 편안한 '원창-율촌'양식 / 한국다움 대 일본다움, 가깝지만 너무 다른 두 나라 / 한국다움의 식민사적 의미-일본화의 강압 속에 숨은 저항 / 박공의 없고 있음, 균형 우위 대 형식 우위 / 지붕 윤곽과 선의 미학 / 차양과 문화 융합

4장 가은역
뒷산 능선을 닮은 지붕선, 한국형 가은역 / 단정하면서 포근한 시골 아낙 같은 모습 / 같으면서 다른 창, 비대칭의 한국미학 / 공예미학과 물건의 미학, 창을 물건처럼 / 디테일과 어울림-투박하면서 섬세한 조화

5장 일산역, 팔당역
편한 시골 할머니 품, 한국형 일산역 / 펄럭이는 지붕과 세월의 무게, 그러나 튼실한 구조미학 / 오래된 물건을 알뜰살뜰 잘 갖춘 인상의 출입구 / 대책없이 옆으로 긴 일자형 속에 비대칭 창 / 꼬마대장 팔당역, 가마놀이, 대충대충의 멋

6장 도경리역
표준설계의 보급과 산간형 / 산간에서 찾은 한국다움, 수직선과 수평선의 차이 / 서민다운 자연스러움과 한옥의 개별다움/ 한국적 가족관계를 표현하는'출입구'박공 / 축조성, 선의 미학, 면의 미학

7장 심천역, 반곡역
일본군 장교 같은 심천역 / 표준설계의 모범생, 혹은 발기한 남성상 / 보기는 좋지만 너무 일본다운 심천역 / 왼쪽과 오른쪽이 다른, 변화무쌍한 역 / 심천역 맞이방은 나무 공예 전시장 / 산골처녀 같은 반곡역 / 산골의 햇볕을 즐기는 낭만의 반곡역 / 한옥의 창을 닮은 반곡역 맞이방

8장 신촌역, 화랑대역
옷가게에 깔려 겨우 살아남은 신촌역 / 신촌역, 한국다운 덩어리 미학과 기하학적 비대칭 / 정밀한 선의 미학이 돋보이는 신촌역 / 신촌역은 유라시아대륙 횡단철도의 출발점 / 단순함이 미덕인 화랑대역, 큰 박공 하나와 넓은 맞이방 / 맞이방 창문과 철로 쪽 모습이 독특한 화랑대역 / 기둥 구조의 백화점, 화랑대역 / 비대칭의 최고수, 화랑대역

9장 동촌역
대비구도 속 큰 박공, 표준설계이면서 큰 머리형 / 대비를 즐기며 갈등을 통합하는 서양식 / 그림다움과 서양식 낭만주의 / 현대 추상화 같은 서양다움, 문화 전파와 식민성의 양면성

10장 진해역, 남창역, 송정역
바닷가 유흥다움의 표준형, 군항 도심의 진해역 / 바닷가형 진해역의 독특한 노천 출입구 / 박공을 겹치고 차양 기둥을 변형시킨 남창역 / 바닷가 소녀가 윙크하는 듯한 송정역 / 기둥이 흥겹고 노천 출입구를 따로 갖는 송정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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