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신성일, 시대를 위로하다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신성일, 지승호
출판사
알마
출판년도
2009.05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신성일, 지승호 지음
알마 / 2009년 5월 / 344쪽 / 12,000원

▣ 저자
신성일 1937년 대구에서 태어났다(본명, 강신영). 1960년 영화 로 데뷔한 이래 600편이 넘는 영화에 출연했고 그중 506편에서 주연배우로 활동하며 한 시대를 풍미한 역대 최고의 무비스타다. 주연으로 출연한 작품으로 , , , , , , , , , , , , , , , , , , 등이 있으며, 제작 및 감독을 맡은 작품으로 , , , 감독을 맡은 작품으로 , 제작한 작품으로 , , , , , 가 있다. 이렇듯 신성일은 단역과 주조연을 모두 거친 영화배우일 뿐만 아니라, 제작과 감독으로도 활동한 '영화인'이다.


청룡영화상 인기상(1963~1973), 대종상영화제 남우주연상(1968), 대종상영화제 남우조연상(1986), 대종상영화제 남우주연상(1990), 대종상영화제 남우조연상(1994), 대종상영화제 영화발전공로상(2004), 제28회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특별공로예술가상(2008), 2008년 제17회 부일영화상 영화발전공로상(2008) 등을 수상했고, 1979년 한국배우협회 회장, 2001년 (사)한국영화배우협회 초대 이사장, 제16대 국회의원(2002~2004) 등을 지냈으며, 2002년에는 뉴욕에서 뉴욕액팅아카데미를 열기도 했다. 지금은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 이사장으로 일하고 있다.


지승호 전문 인터뷰어로 활동하면서 '인터뷰'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고 있다. 《인물과 사상》의 인터뷰를 맡고 있으며, 《인터넷 한겨레》의 하니리포터, 여성 주간 신문 《우먼타임즈》, 월간 《아웃사이더》, 《서프라이즈》들에서도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를 통해 엮은 책으로 『김수행, 자본론으로 한국경제를 말하다』, 『괜찮다, 다 괜찮다』, 『아! 대한민국, 저들의 공화국』, 『신해철의 쾌변독설』, 『우석훈, 이제 무엇으로 희망을 말할 것인가』, 『장하준, 한국경제 길을 말하다』, 『하나의 대한민국, 두 개의 현실』, 『비판적 지성인은 무엇으로 사는가』, 『영화, 감독을 말하다』, 『禁止를 금지하라』, 『감독, 열정을 말하다』, 『7인 7색』, 『유시민을 만나다』, 『마주치다 눈뜨다』, 『다시 아웃사이더를 위하여』 등이 있다.


▣ Short Summary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가 다시 한 번 역사의 전환기에 서 있다. 문화 부문도 예외일 수가 없다. 영화 아이콘 신성일이 겪은 수많은 경험, 때로는 이를 악물고 지나온 고통의 여정을 통해 얻은 성찰이 지금 우리 사회에 필요한 때다. 반세기 영화사 속에서 500편이 넘는 영화의 주연을 맡았던, 대기록을 남긴 배우, 영화인의 경험은 지금 우리 문화계와 영화계에 소중한 밀알로 남겨져야 할 것이다. 그가 한국 영화 세계화를 위해 국제영화제 현장을 돌며 얻은 경험, 배우 양성을 위해 추진했던 아카데미 운영 경험, 영화박물관 건립을 위한 노력 들은 그 자체로 값진 경험이며, 당장 이루지 못했을지언정 문화계와 영화계에 이정표가 되는 활동이었다. 이런 활동이 영화계뿐만 아니라 대중에 의해 이정표로 '재발견'될 때, 우리 문화는 비로소 유산을 하나 더 남길 수 있고, 자산을 하나 더 불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영화배우, 무비스타, 영화인 신성일이 자신의 인생과 한국 영화사를 어떤 거짓도 꾸밈도 없는 입말로 풀어놓은 책이다. 그저 사생활에 대해 주절대고 '왕년의 영광'을 회고하자는 것이 아니다. 그의 말은 지난 세기의 연대기와 풍속사를 담고 있으며, 1957년에서 21세기에 이르는 한국 영화사의 만화경을 담고 있다. 신성일은 오늘도 길 위에서 분주하다. 조명 밑은 아니지만 문화산업 발전, 영화박물관 건립을 위해 여전히 걷고 또 걷는다. 그의 걸음은 반백년의 연륜과 통찰을 오늘을 위해 쓰기 위한 노력이다.


▣ 차례
지승호의 들어가는 말

1장 절박했으므로 홀로 서다
고통과 시련의 청소년기를 건너

2장 뉴 스타 넘버원, 신성일로 다시 태어나다
신상옥 감독과 신필림, 영화 인생의 시작

3장 무비스타의 거침없는 질주
거장 감독들과의 만남, 이만희 하길종 김기덕 유현목 김수용 정진우

4장 〈만추〉도〈오발탄〉도 간직하지 못한 한국 영화사의 황금시대
최악의 조건, 최고의 인력이 빚어낸 작품들

5장 '만만한 호스티스'와 함께 추락한 한국 영화
통제와 검열의 시대를 살다

6장 누군가 보고 있다, 똑바로 걸어야지, 나는 신성일이다
충무로 고리대금업자 뱀대가리와의 한판 승부

7장 관객의 사랑은 거저 얻어지지 않는다
암울한 시대에 감염된 한국 영화계, 〈겨울여자〉 49만 관객 동원 그 이후

8장 나를 말하다, 내 사랑을 말하다
엄앵란, 그리고 여인

9장 이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서다
낭만적 리얼리스트의 낮은 목소리

지승호의 나가는 말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여성 연관자료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배우 신성일, 시대를 위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