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지구를 착한 별로 만들거야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마라 록클리프
출판사
명진출판
출판년도
2011.05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마라 록클리프 지음
명진출판 / 2011년 5월 / 224쪽 / 12,000원

▣ 저자 마라 록클리프
많은 아동서적을 저술했으며 워싱턴 포스트나 드라마 매거진, 퍼블리셔스 위클리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잡지에 주목받는 작가로 소개되었다. mararockliff.com/getreal을 방문하면 온라인에서도 그녀의 지구를 살리는 유쾌한 아이디어에 대하여 들어볼 수 있다. 저서로는 『가장 붐비는 거리(The Busiest Street in Town)』나 『신비로운 마일로와 재즈 이야기(Milo & Jazz Mysteries)』 등이 있고, 현재는 가족과 함께 펜실베이니아에 살면서 청소년을 위한 친환경 책을 쓰는 데 전념하고 있다.


▣ 역자 제효영
성균관대학교 유전공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대학원 재학 중에 번역의 매력에 빠져 현재는 번역 에이전시 하니브릿지에서 의학 분야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약 없이 스스로 낫는 법』, 『신종 플루의 진실: H1N1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라!』, 『내 몸을 지키는 기술』, 『파이만큼 맛있는 숫자 이야기』, 『기후변화와 지구촌 빈곤』, 『키즈 에코』 등 다수가 있다.


▣ Short Summary
주말이면 대형 할인마트에는 장을 보려는 사람들로 북적거린다. "언젠가 쓸 물건이니 쌀 때 왕창 사두자, 묶음으로 파는 게 저렴해."라면서 카트에 물건을 산처럼 싣고 마일리지와 포인트를 따지며 신용카드 결제를 한다. 그렇게 한 달쯤 지나서 신용카드 청구서를 받아보고서야 기겁을 하곤 한다. 그때 쇼핑한 물건들 중 남김없이 알뜰하게 쓴 것들이 절반이나 될까? 미국의 부통령을 지낸 엘 고어는 그의 저서를 통해 "불편한 진실"이라는 표현을 썼다. 위에서 설명한 이런 과다한 소비 때문에 지구 환경이 얼마나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는지 많은 매체에서 수없이 말하고 있지만, 정작 우리는 삶의 조그마한 불편조차 감수할 용기가 없기에 "불편한 진실"을 외면하고 있다. 하지만 지각 있는 소비자들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우리의 소비 행태에 대한 반성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되고 있지만, 씀씀이가 점점 커지고 있는 요즘 10대들이 올바른 소비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퍼블리셔스 위클리'에 주목받는 작가로 선정된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의식 있는 소비를 할 때, 지구 환경이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 재미있고 설득력 있게 풀어내고 있다. 경제 용어, 생산자와 소비자, 중간 상인, 최저임금과 노동력 착취 문제, 쓰레기 재활용, 공정거래, 환경 파괴와 지구 온난화, 유전공학과 패스트푸드의 문제 등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경제 용어들을 유머러스한 문체와 유연한 서술로서 자연스럽게 소개한다.


▣ 차례
프롤로그_ 내가 사는 물건은 '착한 물건'일까? '음흉한 물건'일까?
나머지 95퍼센트는 어디로?
내가 쓰는 돈이 어디로 가는지 알아야 하는 이유

1장. 자기 몫보다 많이 먹는 애들과 자기 몫보다 많이 소비하는 나라는 똑같아
모두들 내가 먼저 먹겠다고 난리라면? / 생수병에 그런 비밀이 있단 말야?
헉?! 물건 하나에 쓰레기는 일곱 배? / 이제 지구인들은 좀 더 착해져야 해

2장.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 광고와 지름신
십대의 호주머니를 노리는 어른들? / 광고, 때와 장소를 가릴 수는 없겠니?
옷에 붙은 껌보다 질겨! 못 말리는 광고들

3장. 진짜 멋쟁이가 되고 싶다면 지금 입은 청바지는 벗어버려
열네 살 메이가 보낸 편지 / 아이들의 눈물로 목화밭이 젖고 있어
우리가 입는 티셔츠, 입으로 들어가도 괜찮을까?

4장. 까칠하고 허약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패스트푸드를 먹으렴
평생 짜증내다 죽는 닭, 너겟은 정말 맛이 있을까? / 옥수수사료를 먹는 소는 병에 걸린대
내가 주문한 건 햄버거지 옥수수버거가 아닌데?

5장. 아이 윌 비 백! 절대로 죽지 않는 휴대전화의 무시무시한 복수
쓰레기 매립장에 사는 좀비, e-폐기물 / 광산 밖에서 금 캐기? 그건 바로 재활용!
소비자는 실험용 흰쥐가 아니야!

6장. 유전자 변형 식품이여, 안녕!
역사 속의 인물들은 유기농만 먹고 자랐다는데? / 유기농 식품은 왜 그렇게 비싼 거야?
유전자 재조합 식품, 프랑켄슈타인을 꼭 닮았어 / 농약 뿌린 농부는 자기 밭의 채소를 먹지 않는대

항생제 없는 소와 닭고기, 로컬푸드를 애용하자!

7장. 말로만 싸게 파는 대형마트, 정직을 함께 파는 동네 상점
이해할 수 없는 요상한 거래 / 대형마트와 동네상점, 뭐가 다르지?
대형마트 없는 우리 동네가 훨씬 근사할 수 있어

8장. 공정거래 초콜릿에만 있는 달콤함 이상의 그 무엇
농민들은 왜 커피콩 가격을 올리지 못할까? / 정말 자유로운 거 맞아? 자유무역협정

9장. 자연은 아무것도 그냥 버리지 않아
친환경 디자인의 즐거운 상상 / 쓰고 버려도 괜찮은 것들이 있어
돌고 도는 자연의 방식에서 배우자

10장. 무늬만 친환경 회사와 진짜 친환경 회사 구분하기
정말 친환경인지 아닌지 어떻게 확인하지? / 눈 가리고 아웅, '그린워싱'이라는 속임수
우리가 착한 소비를 할 때 생기는 일들

에필로그_ 지구가 착한 별이 되는 것은 우리 손에 달려 있어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우리가 지구를 착한 별로 만들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