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에는 논어를, 머리에는 한비자를 담아라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이철
출판사
원앤원북스
출판년도
2011.01
판매자(주)북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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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철 지음
원앤원북스 / 2011년 1월 / 402쪽 / 14,000원

▣ 저자 이철
1972년 강원도 양양의 설악산 밑 동네에서 태어났다. 역사란 현재 우리의 삶을 성찰하기 위한 학문이라는 점에서 자연스럽게 대학 시절 학생 운동을 시작했다. 대학을 그만둔 후 10여 년간 노동운동을 했고 이후 노동운동역사자료실에서 근무하는 과정에서 한국 근대사와 만나면서 근대와 현대, 동양과 서양이 공존하던 혼돈과 격동의 도시 경성에 매료됐고 그 후 경성 시대에 발간된 신문과 잡지들을 탐독하며 당대의 인간 군상들에 천착했다. 그가 만난 경성 시대 사람들은 우울한 식민지를 살아가는 초라한 모습이 아니었다. 친일과 반일의 인식 틀로만 바라보던 7,80여 년 전의 한국인들이 한때 빛나는 젊음의 에너지를 지닌 인간이었다는 사실에 깊이 공감한 그는, 화석화된 문자들 사이에 녹아 있는 사람의 더운 숨결을 살려냄과 동시에 과거의 담론들에 오늘의 현실을 비춤으로써 반성과 통찰을 이끌어내는 글을 쓰고 싶다는 욕심을 갖게 됐다. 아울러 한반도의 역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중국과 일본의 역사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 앞으로 동아시아 근대사에 관한 책을 쓸 계획을 갖고 있다.


▣ Short Summary
『논어論語』는 유가儒家의 기본 사상서이고, 『한비자韓非子』는 법가法家의 사상을 집대성한 고전이다. 유가는 덕德, 인仁, 예禮를, 법가는 세勢, 법法, 술術을 그 주요 개념으로 하는 사상이다. 유가 사상과 법가 사상은 제자백가의 사상 중 지난 수천 년간 끊임없이 대립해 온 사상으로 인간관계와 사회 · 정치의 운용원리로 채택되어 왔다. 중국의 정치를 흔히 외유내법外儒內法이라고 한다. 겉으로는 유가 사상의 인치仁治를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법가 사상으로 통치함을 뜻한다. 중국만이 그랬던 것은 아니다. 조선 또한 외유내법의 나라였다. 90여 년에 걸쳐 기본 법전인 『경국대전經國大典』을 편찬했던 것에서 그러한 사실을 알 수 있다.


조선에서나 중국에서나 국가 통치 사상으로 유학을 채택했기 때문에 법가 사상은 오랜 세월 탄압받거나 외면의 대상이었다. 그렇다고 법가가 유가에게 일방적으로 당한 것만은 아니다. 법가의 사상가들 또한 유가 사상을 박멸하기 위해 노력했다. 법가 사상이 크게 유행하던 중국의 전국시대에는 유가에 대한 탄압이 극에 달했다. 그 대표적 사건이 바로 분서갱유焚書坑儒다. 진시황 때 일어난 분서갱유는 모든 책을 불태우고 학자들을 전부 땅에 묻어 죽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실은 유가의 사상서들을 주로 분서의 대상으로 삼고 있었다. 이 진시황의 분서는 그보다 150여 년 전에 법가의 주요 사상가이자 정치가였던 진나라의 상앙이 발표한, 『시경詩經』, 『서경書經』을 태워 없애 유가들에게 타격을 준다는 내용의 변법을 계승한 것이기도 했다.


이처럼 수천 년 동안 대립해온 유가와 법가 사상의 핵심을 가장 잘 드러내는 문장이 『논어』에 나온다. "정령政令으로 이끌고 형벌로 바르게 하면, 서민들은 벗어나려고만 할 뿐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하지만 덕으로 이끌고 예로써 바르게 하면, 부끄러워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바로잡게 된다."


유가의 덕치주의 정치철학을 명확히 드러내면서 법치의 문제점을 올바르게 평가한 문장이다. 덕과 예로 다스리면, 사람들이 부끄러움을 깨닫고 스스로 잘못된 행위를 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자율적 의지, 인간다움에 대한 무한한 예찬을 근본으로 하고 있는 것이 덕치주의이다. 하지만 법가는 덕과 예가 무엇인지 질문을 던진다. 덕과 예가 과연 누구에게나 공평무사한 통치철학일 수 있는지 말이다. 즉 덕과 예의 주관성을 지적하며 사회적 지위나 부귀빈천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공평무사할 수 있는 객관성을 지닌 법으로 다스려야 함을 주장한다.


가슴 속에는 덕과 인을 함양하고, 머리에는 법과 형을 담아 적절히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이러한 원리를 덕형화용德刑和用이라고 필자는 명명한다. 여기서의 덕은 인으로, 형은 법으로 바꿀 수도 있다. 유가는 이상을 지향하고, 법가는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실에 발 디디지 않는 이론을 공허하고, 지향이 없는 이론은 맹목적이다. 그러므로 유가와 법가의 사상을 내 안에서 조화시켜 적용할 수 있다면 분명 성공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 차례
지은이의 말 유가와 법가의 사상을 내 안에서 조화시켜 적용하자

1부 가슴에는 논어

『논어』와 공자의 사상

1장 인간관계
남의 마음을 나의 마음처럼 헤아려라
내가 성공하고 싶으면 남도 성공하도록 도와 준다
타인의 장점은 빛나도록 돕고 단점은 버리도록 돕는다
자긍심을 가지고 남들과 조화롭게 어울려라
두루 어울리고 차별하지 말라 / 자신만의 눈으로 사람을 살펴보라
모두에게 인정받고 칭찬받으려 하지 마라 / 갈 길이 아니면 가지 마라
친구를 사귀는 2가지 방식 / 문화와 학문으로 친구를 사귀어라
도움이 되는 친구와 해가 되는 친구 / 지나친 충고는 오히려 나에게 해가 된다
간언과 충고도 지혜를 발휘해서 하라 / 누구에게나 본받을 점은 있다
인간 관계의 원칙_ 공손, 관용, 믿음, 민첩, 은혜로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부끄러운 것들
이유안으로 그 사람됨을 파악한다
잘못을 살펴보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
사람을 극단으로 몰지 마라 / 교만하지도 인색하지도 말라
일을 처리할 때의 마음가짐 / 차라리 미친 사람이나 고집이 센 사람과 함께 하라
원한은 올곧음으로 갚고 은혜는 은혜로 갚는다 / 사랑한다면 고생시켜라
말을 신중히 하라 / 올바른 약속만을 하고 예에 맞는 공손함을 가져라
슬기롭고 인한 사람을 가까이 하라 / 사랑이란 긍정과 부정의 총합이다
신의 있는 사람이 되어라 / 인적 네트워크를 쌓고 싶으면 덕을 갖추어라
용기 있는 자보다는 신중한 사람과 함께 하라
남이 나의 잘못을 지적하면 오히려 기뻐하라 / 함부로 말을 하지 말라

2장 처세
말보다 행동을 먼저 하라 / 많이 듣고 보되, 확실한 것만 실행하라
이익만을 좇으면 원망이 많아진다 / 지혜롭기보다 어리석기가 어렵다
자신의 능력과 공로를 자랑하지 마라 /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
서두르지 말고 작은 이익에 연연하지 말라 / 공손함, 성실함, 진실함을 가져라
지나치게 신중하면 아무 일도 못한다 / 함부로 남을 평가하지 말라
일이 생기면 먼저 해결 방안을 모색하라/ 윗사람에게 아부하지 마라
살아 있을 때 올바른 길을 걸어라 / 작은 것을 참지 못하면 큰 일을 그르친다
말을 해야 할 타이밍과 자세 / 환득환실하지 말라
군자가 미워하는 것들 / 잘못을 감추려고 하지 마라
꿋꿋이 자신의 길을 가라 / 공자의 마지막 가르침
실력이 먼저다 / 스스로를 단속하라 / 스스로 좋아하는 일을 하라

3장 자기계발
삶의 기쁨과 즐거움 / 화를 남에게 옮기지 말고, 잘못을 되풀이하지 말라
반드시 잠들기 전에 하루를 성찰하자 / 당신의 삶은 어떠한가?
창의적인 인간이 되라 / 두루 통달하라 / 내용과 형식을 조화시켜라
앎이란 무지를 깨닫는 데에서 출발한다 / 사물의 양면을 통찰하라
배고픔과 근심을 잊어버릴 정도로 몰입하라 / 스스로의 능력에 한계를 긋지 마라
미치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 내가 멈추는 것이고 내가 가는 것이다
충고를 들으면 잘못을 고쳐라 / 허물이 있으면 반드시 고쳐라
나에게 유익한 3가지와 해가 되는 3가지 / 반드시 경계해야 할 3가지
머리가 나쁘면 그만큼 열심히 배워라 / 스스로 분발하는 것이 먼저다
항심을 지녀라 / 사람이 갖춰야 할 9가지 태도 / 널리 배우고 뜻을 도탑게 하라
스스로를 위해 배워라 / 썩은 나무는 쓸모가 없다 / 짐은 무겁고 갈 길은 멀다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 후생이라고 무시하지 말라
배우는 이의 자세 / 글쓰기 4단계

4장 마음공부
인한 사람은 편안한 삶을 누린다 / 지, 호, 락은 한몸이다
지자이면서 인자인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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