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곡물 시장 대전망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일본 농림중금종합연구소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도
2010.05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일본 농림중금종합연구소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 2010년 5월 / 460쪽 / 15,000원

▣ 저자 일본 농림중금종합연구소
농협, 어협 등의 계통조직과 이러한 조직의 전국기관인 농림중앙금고의 다면적인 금융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전문기관이다. '농림중앙금고조사부'와 '농림중금연구센터'가 통합되어 설립됐다. 농림어업ㆍ환경문제 등의 중장기적인 연구, 농림어업 협동조합의 실천적인 연구, 그리고 국내 유수의 기관투자가인 농림중앙금고와 계통조직 및 거래처에 대한 경제금융정보 제공 등 폭 넓은 조사연구 활동을 통해 정보센터로서 그룹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 역자 농협경제연구소
농협경제연구소는 경제ㆍ금융분야 '지식의 보고'로 21세기 환경변화에 대응한 지식 창출과 농업인의 풍요로운 삶, 그리고 농업농촌농협과 그 회원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연구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농협중앙회가 설립한 전문 경제연구기관이다. 거시경제연구실, 농업정책연구실, 경영연구실, 컨설팅센터, 경제사업연구실, 금융연구실 등 특화한 연구조직을 갖추고 거시경제, 금융, 농업, 농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농업경제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김석동 대표는 전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역임, 외환위기와 카드사태 등 굵직한 국가적 경제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 '영원한 대책반장'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경제전문가다. 2010년, 설립 4년째를 맞는 농협경제연구소는 국가가 보유한 소중한 경제 사회적 인프라로서 거시적 관점에서 경제 흐름을 진단하고 미래 전략을 구상하며, 사회 경제적 위기 징후를 사전에 포착하는 '위기 경보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농업ㆍ농촌분야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한국경제의 미래를 진단하는 브레인 집단으로서의 역할도 맡고 있다.


▣ Short Summary
2007~2008년의 세계 곡물ㆍ대두시장에는 확실히 '격동'이라고 할 수 있는 큰 변동이 일어났다. 이 책은 그 때의 세계 곡물시장의 격동 배경에 무엇이 있었는지, 그것은 향후 일본의 식량수급과 세계적인 식량무역의 틀에서 볼 때 어떠한 의미를 갖는 것인지 분석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두 가지 중요한 사항을 지적하고 있다. 하나는 2007~2008년에 곡물가격을 급격히 끌어 올린 최대 요인은 미국 등지에서의 바이오연료 생산을 위한 곡물 수요의 급증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또 하나는 전 세계적으로 농산물에 대한 인식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인데, 이는 수요 측면에서 보면 곡물이 에너지와 결합하면서 곡물의 기본 문제가 '과잉'에서 '부족'으로 전환되었고, 공급 측면에서는 농업생산에 필요한 토지, 물, 비료(인광석) 등 농업자원의 '유한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농림중금종합연구소에서는 2007년부터 2009년에 걸쳐 각 연구원이 분담해 세계 주요 곡물 생산국과 지역을 방문, 현지 농업생산 상황, 농업 정책, 곡물 수급동향 등을 조사했는데, 이 책의 'PART 1'에서는 그 조사결과와 각종 통계 데이터 등을 근거로 대상 국가의 농업 현황과 남겨진 과제 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PART 2'에서 거론한 테마는 다음과 같다. 우선 'Chapter 1'에서는 이번 곡물시세급 등의 배경을 개관하고, 'Chapter 2'에서 그 주된 원인을 제공했다고 생각되는 각국의 농업 정책, 특히 바이오에너지 정책과의 관련성을 제기하고 있다. 'Chapter 3'에서는 국경을 초월해 전 세계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국가를 능가하는 힘으로 세계 곡물시장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다국적 농업비즈니스의 동향을 개관하고 있고, 'Chapter 4'에서는 그러한 국가와 시장이라고 하는 큰 힘에 대해 최근 큰 제약으로 등장한 지구자원의 한계라고 하는 문제를 거론하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곡물시장의 세계적 변화상황을 근거로 향후 일본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있다.


▣ 차례
역자 서문
들어가며

PART 1 주요 국가ㆍ지역별 동향
Chapter 01 미국 - 바이오연료에 의한 정책의 전환
Chapter 02 EU - 공동농업 정책의 개혁 진전과 바이오연료 증산
Chapter 03 러시아ㆍCIS - 곡물수출 증대의 가능성
Chapter 04 브라질 - 세계 최대의 농산물 수출국 지향
Chapter 05 아르헨티나 - 대두에 집중하는 농업생산
Chapter 06 호주 - 불안정한 밀 수출
Chapter 07 중국 - 높은 자급률 유지를 지향하는 식량생산
Chapter 08 인도 - 잉여에서 부족으로 향하는 식량수급
Chapter 09 태국ㆍ베트남 - 변모하는 쌀 국제시장

PART 2 세계 곡물시장 전망
Chapter 01 곡물가격 폭등 배경
Chapter 02 강화되는 농업 정책과 에너지 정책의 결합
Chapter 03 강대한 다국적 애그리비즈니스
Chapter 04 농업자원의 한계성과 토지수탈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세계 곡물 시장 대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