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개념어 사전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채석용
출판사
소울메이트
출판년도
2010.06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채석용 지음
소울메이트 / 2010년 06월 / 443쪽 / 15,000원


▣ 저자 채석용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를 졸업했으며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세종대, 서경대, 세명대, 경원대에 출강한 바 있으며 현재 대전대학교 교양교육원 교
수로 재직중이다. 다산학술문화재단 전임연구원으로 있으면서 『다산학사전』 편찬 사업에도 참여했
으며, 역서로 『헤겔철학입문』이, 저서로는 『최한기의 사회철학』이 있다. 고교 시절 수학을 좋아하
게 된 것을 계기로 서양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서구문명을 동경하며 전생에 독일 사람이었을 것
이라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하지만 문득 공자님 말씀을 접하고 유교철학의 부흥을 부르짖기 시작했
다. '명랑유교'를 기치로 내걸고 동지들을 모으기 시작했지만 별다른 진척이 없어 낙심중이다. 대중적
저술 작업을 통해 동지들을 규합하고자 한다.

대학원 코스웍을 마치고 나서 정통 성리학에서 벗어난 이른바 이단사설을 접하기 시작했다. 결국 이
단사설의 최고봉인 최한기를 주제로 학위논문을 썼으며 이를 계기로 다시 서양철학과 과학 주변을 기
웃거리기 시작했다. 유전학을 비롯한 온갖 과학적 성과에 압도당한 이후로는 과연 철학의 본령이 무
엇인지 심각히 고민하고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과 대화하고 가르침을 주고받는 것을 너무나도 즐거워해서 선생이면서 동시에 학생이
고자 애쓴다. 그래서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한다는 의미의 강의(講義)란 말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 그
대신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함께 나눈다는 의미의 수수업(收受業)이란 신조어를 사용한다.

▣ Short Summary
이 책은 개념어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개념어에 대한 필자의 주관적 견해도 담고 있다. 철학책에 필자의 견해가 빠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명백하게 객관적 사실들만으로 구성된 『철학사전』이란 것도 있을 수 없다. 프랑스 백과전서파가 만든 방대한 양의 『백과사전』에는 그들의 계몽주의적인 시각에 대해서는 독자들이 알아서 판단해야 한다. 명료하게 제시된 객관적 정보를 토대로 독자 여러분들께서는 필자와 한판의 지적 대결을 벌여보시기 바란다.


철학이란 무엇인가? 가령 책상 위에 꽃이 있다고 치자. 우리는 대부분 별다른 생각 없이 그 꽃을 보
지만 철학자들 머릿속엔 온갖 다양한 생각들이 가득 차 있다. 변증법적 유물론자들은 책상 위의 꽃을 보면서 그 꽃이 저 책상 위에 놓이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동자들이 애를 썼는지 떠올린다.


관념론자들은 저 책상 위의 꽃이 실제로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고 본다. 실제로 있는 것은 오로지
저 책상 위에 꽃이 있다고 느끼는 우리의 관념뿐이라고 주장한다. 관념론자들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보더라도 흥분하지 않는다. 우리가 실제의 물과 나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물과 나무라는 관념이 우리
의 머릿속에 프린트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반면 실재론자들은 책상 위에 꽃이 있으면 있는 거지 그걸 가지고 왜 관념 운운하면서 복잡하게 생각하느냐고 따진다. 우리 바깥에 꽃이 실제로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실재론'이다.


성리학자들은 책상 위의 꽃이 비록 아름답지만 그 꽃을 통해서는 별다른 도덕적 의미를 발견할 수 없
다고 주장하면서 애써 꽃의 아름다움에서 눈길을 거둔다. 사람은 머리를 하늘로 향하고 있어 하늘의
참뜻을 구현하고자 애쓰지만 꽃들은 뿌리에 땅을 처박고 있어 하늘의 뜻을 절대로 구현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말이다. 믿기 어렵겠지만 지폐의 주인공들인 이황과 이이 모두 정말로 이렇게 생각했다.


만물일체설을 주장하는 도가 사상가들은 책상의 꽃을 비롯해 인간이나 만물들 모두 근본적으로 다를
게 없다고 주장한다. 누군가 꽃을 꺾으면 사람이 다치는 모습을 보는 것처럼 슬퍼한다. 혹은 사람이
다치거나 죽는 걸 보고도 꽃이 꺾이는 걸 보는 것처럼 무덤덤하다. 장자는 자기 아내가 죽자 대야를
두드리면서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진심으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자기 사상을 행동으로 합리화하고자
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실용주의자들은 책상 위의 꽃을 보고 누군가 기쁜 마음이 생겼다면 그걸로 족하다고 본다. 꽃을 보면
서 느끼는 실용적 결과만을 중시할 뿐 실재니 관념이니 따지지 않는다. 실존주의자들은 책상 위의 꽃을 보고 별다른 생각이 없다. 인간이 세상에 내동댕이쳐진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해야 할지 걱정하기 바쁜 마당에 책상 위에 꽃 따위는 대수가 아니다.


이게 철학이다. 철학이란 별 게 아니다. 우리 눈앞에 주어진 사소하고 구체적인 현실 한 가지에만 정
신을 집중하더라도 온갖 철학이 탄생한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철학적 입장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그런 점에서 인간은 모두 철학자이다. 다만 자신이 가진 철학의 정체를 아느냐 모르느냐의 차이만 있
을 뿐이다. 기왕 철학을 가진 인간이라면 자신이 가진 철학의 정체 정도는 아는 게 좋지 않을까?


철학이란 세상을 바라보는 필터이다. 이 필터가 얼마나 아름답고 얼마나 정교하냐에 따라 세상살이가
달라진다. 알고 있는 필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의 깊이가 더해진다. 그래서
철학이 중요하다. 철학공부란, 타인의 필터를 이해하고 자신의 필터를 갈고 닦는 작업이다.

▣ 차례
지은이의 말_ 친근한 예와 풍부한 비유로 이해를 도모한 철학의 밑그림


가족유사성_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부분적 유사성
격물치지_ 만물의 과학적 윤리적 원리를 탐구하는 방법
경세치용_ 세상을 경영하고 쓰임새를 극대화하자는 실용주의 유교노선
경학_ 유교 경전을 신주단지처럼 모시고 탐구하는 교조적 서지학
경험론_ 인간이 인식하는 근거는 오로지 경험뿐이라는 인식론
계몽주의_ 신비주의를 버리고 합리적인 세상을 건설하자는 상식철학
공리주의_ 국민들의 행복 총량이 클수록 좋은 사회라는 사회철학
관념론_ 사물의 본질은 알 수 없고 오직 사물에 대한 관념만 가질 뿐
교부철학_ 기독교 신앙에 대한 플라톤식 합리화
구조주의_ 인간이 구조를 만든 것이 아니라 선험적 구조가 인간을 지배
귀납_ 부분을 보고 전체의 이론을 도출하는 방법
귀신_ 사람이 죽어서 변하는 것이라고 여겨지는 신비주의적 존재
기_ 온우주를 구성하는 과학적 윤리적 물질이면서 에너지
기호학_ 언어를 비롯한 온갖 기호들을 탐구하는 학문


노마디즘_ 지식마을을 떠돌아다니는 창조적 지식유목민의 이념
논리실증주의_ 논리적으로 검증되지 않는 일체의 주장들을 무시하자
논리적 원자론_ 진술들을 원자로 쪼개어 완벽한 언어를 창출하자
누스_ 정신, 마음, 이성 등을 지칭하는 서양철학의 원조개념


동도서기와 화혼양재_ 서구문물을 바라보는 조선과 일본의 근본적 입장차이


로고스_ 말, 이성, 논리 등을 의미하는 고대 그리스어


만물일체설_ 인간을 우주의 일부에 불과할 뿐이라 보는 겸손의 철학
목적론_ 세상에는 목적이 있고 윤리에는 올바른 목적이 있어야 한다
목적합리성과 가치합리성_ 현세의 과학적 합리성과 내세의 가치추구적 합리성
무아론_ 우주의 일부에 불과한 인간에게 자아란 없다
무위자연_ 거대한 우주 앞에 초라한 인간은 그냥 잠자코 있자
무의식_ 의식 저편에서 의도하지 않은 채 조성되는 마음의 상태
물심이원론_ 물질과 정신이라는 두 실체가 우주를 구성한다고 본 인식론
미메시스_ 예술은 세상을 모방하는 것일 뿐이라는 예술 폄하론
미발과 이발_ 멍 때린 마음의 상태와 능동적으로 활성화된 마음의 상태
미적 가상_ 허위를 묘사하는 가상의 창출 단계에 머문 예술


반증가능성_ 반증될 여지가 있는 주장들만 과학적 진술의 자격이 있다
범주_ 사물과 사태를 종류별로 묶은 틀, 혹은 선험적 인식의 틀
변증법_ 대립과 모순을 긍정하고 그것을 지양하는 변화무쌍한 논리
본연지성과 기질지성_ 인간 본성의 근원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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