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마르크 평전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강미현
출판사
에코리브르
출판년도
2010.12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강미현 지음
에코리브르 / 2010년 12월 / 768쪽 / 38,000원

▣ 저자 강미현
독일 괴팅겐 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성신여자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 『통일 이후 독일과 독일인의 비스마르크 역사상 Das Bismarckbild nach der Wiedervereiningung Deutschlands und die Deutschen』과 주요 논문으로 「Bismarck 식민정책의 연구 동향에 관한 고찰」,「비스마르크 시대 포젠 지역을 중심으로 한 폴란드 정책」 등이 있다. 현재 부산외국어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1985년 처음 비스마르크를 접한 이후 끊임없는 관심과 연구의 성과물인 이 책은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의 ‘2010년 우수저작 및 출판지원사업’ 당선작으로 선정되었다.


▣ Short Summary
1989년 11월 9일, 동서 냉전의 상징이던 베를린 장벽의 붕괴를 맞이한 독일인들은 그 이듬해 통일을 맞이한 조국의 정체성을 올바로 세우기 위한 일환으로 과거 청산과 함께 ‘완전한 역사 새로 쓰기’의 작업에 돌입했다. 말하자면, 두 개로 분단된 국가에서 살아온 그들이 각각의 과거사와 그 이전 ‘대과거’의 공동 역사는 물론 통일된 국가의 완성된 모습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시대적 과제로 삼게 된 것이다.


그런 역사 작업 속에서 첫 통일독일의 지도자인 비스마르크가 초미의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었다. 비스마르크의 제2제국이 1990년 독일 통일의 출발점이기도 하지만, ‘전체 역사’에서 제2제국이 신성로마제국의 제1제국과 히틀러의 제3제국 사이의 ‘중간기’로서, 특히 나치 출현과 그로 인한 분단국가의 연장선상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비스마르크가 탄생한 지 175년이 되는 해이자 정치무대에서 물러난 지 꼭 100주년이 되는 1990년과 서거한 지 100년이 되는 1998년의 기념행사들을 기점으로 통일독일의 현장 속에서 그는 쉼 없이 ‘부활’했다.


비스마르크는 ‘독일의 집’을 짓고자 했다. 그 목적을 위해 현실적인 상황에서 주어진 기회를 철저히 이용했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그 때문이었을까. 이른바 ‘철혈 정책’으로 비난받아야 하는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했다. 특히 독일의 정치적 특수성과 맞물려서 죽은 지 수백 년이 지나도록 국운이나 정치적 이권에 따라 정계, 학계, 언론의 ‘살리거나 죽이기’에 끌려 다녔다. 그 결과 시대에 따라 독일제국의 통일이라는 업적으로 시대의 영웅으로 칭송되는가 하면, 때로는 민주주의에 역행하고 전쟁과 피에 의존한 독재자이자 독일의 역사 발전에 모순을 안겨준 파괴범으로 혹평되는 철저한 이분법적인 평가 속의 인물로 시시각각 존재를 달리해왔다.


이 책은 저자가 석사논문에서 출발하여 박사학위 논문을 거쳐 현재까지 20여 년 동안 헌신, 연구해온 비스마르크 연구의 결정판이다. 광범위한 사료 섭렵과 깊은 역사 지식, 그리고 전문 연구자의 치밀함 등이 책 곳곳에 스며 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우리는 비스마르크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19세기 유럽사와 독일 근대사 등도 자세히 아는 행운을 누릴 수 있다.


▣ 차례
머리말
서문

01. 가문의 후손으로서, 프로이센의 후예로서
그는 누구인가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이 나다
가문 세습지의 상속자가 되다

02. 혼란스런 두 세계를 오가며
격동 속의 ‘약체’ 독일 / 어머니에게서 영영 멀어지다
탕과 허상의 한가운데에서

03. 오랜 방황의 끝에서
좌절의 늪에서 헤매다 / 일생의 운명을 만나다

04. 험난한 정치세계에 뛰어들다
국제정세 속의 ‘주변국’/ 혁명의 불길을 거스르다
보수주의의 정치적 소신을 지켜내다

05. 주사위는 던져지다
이원주의를 고집하다 / 패러다임을 전환하다

06. 비스마르크의 시대가 열리다
위기를 불러일으키는 수상? / 이원주의를 던져버리다

07. 프로이센의 헤게모니를 향하여
오스트리아를 제압하다 / 안팎으로 ‘혁명’을 일으키다

08. 시대적 흐름의 ‘조정자’
독일 북부를 평정하다 / 나폴레옹 3세를 주저앉히다

09. 제국의 창건이 바로 눈앞에
또다시 전쟁터로 / 제국의 길로 들어서다

10. ‘내전’을 치러내다
좌절의 덫, 문화투쟁 /‘채찍과 당근’, 사회주의자 탄압법

11. 권력자의 빛과 그림자
유럽의 중재자, 그칠 것이 없어라 / 동맹의 중독자, 고전을 자처한 격

12. 해임만이 기다리다
젊은 황제의 눈엣가시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지다

13. 비스마르크의 시대가 끝나다
권력의 뒤안길에서 / 별이 지다

14.비스마르크 - 역사상
역사 편찬과 비스마르크 상像
신화적 영웅과 정치적 지도자

비스마르크 연대표
참고문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여성 연관자료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비스마르크 평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