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가끔은 내가 누군지 궁금하다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김정수
출판사
소울메이트
출판년도
2012.11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김정수 지음
소울메이트 / 2012년 11월 / 369쪽 / 15,000원

▣ 저자 김정수
1990년 가톨릭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95년에 정신과 전문의가 되었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과 대전성모병원에서 임상강사와 전임강사로 연구와 진료를 했다. 현재 서울 삼성동 성모의원의 공동원장과 SM스트레스통증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우울증ㆍ조울증ㆍ불안증ㆍ강박증의 치료와 자기애ㆍ정체성ㆍ대인관계 문제에 대한 분석적 심리치료, 그리고 청소년 정신건강과 학습부진, 주의력 문제가 주된 진료 분야이다. 《중앙일보》와 《조선일보》 등 신문과 잡지에 정신건강과 학습부진에 대한 여러 칼럼을 기고한 바 있다. 십여 편의 논문과 『그녀들은 왜 정신과 의사를 찾아간 걸까?』, 『일곱 색깔 정거장』등의 저서가 있다.


▣ Short Summary
삶은 하나의 여행이다. 일상에서의 여행은 우리에게 휴식과 에너지, 그리고 생동감과 영감을 준다. 현실에 지칠 때, 삶이 다람쥐 쳇바퀴같이 느껴질 때 문득 낯선 곳이 그립고 떠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익숙한 것과 이별하고, 새로운 곳에서의 새로운 느낌을 간절히 원할 때가 있다. 여행은 일상의 가치를 다시 느끼게 하고 고통스러운 현실도 기꺼이 받아들이게 하는 여유를 준다. 사투리가 심한 지방의 독특한 음색이 귀로 들어올 때, 아프리카와 같은 새로운 풍경이 눈에 들어올 때, 이슬람사원과 같은 새로운 양식의 건물을 보았을 때, 스페인의 대성당에서 울려 퍼지는 장중하고 고요한 음악을 들었을 때, 나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인사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을 보았을 때, 처음 보는 표정과 몸짓으로 그들의 감정을 짐작할 때 등 여행은 생동감과 신비감을 주고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삶의 에너지, 그리고 통찰력을 준다.


마음을 이해하는 것도 하나의 여행이다. 존재하지만 가보지 않았던 곳, 함께하면서도 경험하지 못한 낯선 곳을 향해 떠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주와 같이 광활하며 바다보다 깊고 넓은 마음을 들여다보고 탐험하는 것은 미지의 세상을 여행하는 것과 같은 두려움과 즐거움을 동시에 준다. 하지만 마음을 여행하고 내면의 수수께끼를 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때론 무작정 바다를 항해하다 좌초되는 배처럼 좌절과 혼란만 겪으며 아무것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남는 것 없이 고생으로만 기억되는 여행처럼 말이다.


다행히도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수수께끼를 풀려고 했었고, 그들 역시 비슷한 길을 걸어갔다. 이들이 전해준 마음의 지도는 여행의 고달픔을 줄여준다. 프로이트는 과학적인 입장을 견지하면서 마음의 생김새를 가장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인간을 움직이는 힘의 실체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했고, 무의식이라는 것을 최초로 개념화한 선각자이기도 하다. 융은 마음의 에너지와 창조성을 강조했고, 내면에 존재하는 마음의 다양성과 어떤 방식으로 마음의 에너지가 표현되는지에 대해 깊이 연구해 마음의 지평을 넓혔다. 이 책의 저자는 마음의 여행과 수수께끼에 대한 해답을 찾는 일은 그들이 펼쳐놓은 무대에서 시작되었으며 그들이 만들어놓은 지도가 없었더라면 정처 없는 방황으로만 끝났을지도 모른다고 토로하고 있다.


제대로 된 마음의 여행은 깊은 감동을 준다. 마음속의 오지를 찾아내고 그 속에 오랫동안 감춰져 있던 보물과 유적을 발견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다. 마음속에 숨어 있던 자원을 발견하는 것도 커다란 수확이다. 마음의 여행은 인생의 여행이며 그것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 삶의 여행이 계속되는 것처럼 마음의 여행도 계속될 것이다.


이 책의 여행지는 두 부분이다. 첫 번째 여행지는 자아의 세상이다. 자기애의 시대에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 우리가 삶의 주체라고 믿고 있는 ‘나’라는 의식과 생각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생겨나고 발전하는지에 대해 돌아보고 있다. 발달심리학과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자아라는 세상의 역사를 짚어보는 것이다. 따라서 자아는 어디에서 시작되며 어떻게 성장하는지, 그리고 자아를 지배하는 것은 무엇이며 왜 자아는 고통을 겪는지에 대해 돌아본다.


마지막 여행지는 자기의 세상이다. 자아를 넘어서는 더 넓고 깊은 존재의 땅인 자기의 세상을 돌아보고 있다. 존재의 근원인 자기란 무엇이며 자아의 세상과 자기의 세상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자기의 세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자아의 세상을 넘어서 자기의 세상으로 가기 위해선 내면을 충분히 의식해야 하는데, 그것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소개했다. 또한 자기의 세상을 향해 가는 데 문제가 되는 결핍갑과 열등감, 좌절과 고통, 병적 자기애, 중독, 갖가지 생각들, 대인관계 등의 장애물에 대해 살펴보고 장애물을 넘어가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자 했다.


▣ 차례
들어가며_ 내 마음의 보석과 자원을 찾아 떠나자

첫 번째 여행지 - 자아의 세상을 찾아 떠나는 여행
Chapter 1 자기애의 시대, 나는 왜 힘든가?
Chapter 2 내 안에 또 다른 내가 있다
Chapter 3 나는 태어났지만 자아는 아직 생기지 않았다
Chapter 4 욕구는 생존을 위한 자아의 에너지다
Chapter 5 나는 왜 불안을 느끼는가?
Chapter 6 어머니와의 분리에서 시작되는 자아의 성장
Chapter 7 나는 왜 좌절을 겪을 수밖에 없는가?
Chapter 8 지나친 좌절로 인한 가짜 나의 탄생
Chapter 9 무의식은 나를 어떻게 조종할까?
Chapter 10 나는 내 정신의 온전한 주인일까?

두 번째 여행지 - 자아의 세상을 넘어서 자기의 세상으로
Chapter 11 인생의 전환기가 오면 자기를 찾아야 한다
Chapter 12 내가 모르는 나를 알아가고 이해하기
Chapter 13 자아가 건강해지기 위한 방법들
Chapter 14 무의식의 의식화를 통한 자아로부터의 자유
Chapter 15 고통스러운 결핍감을 이겨내는 법
Chapter 16 콤플렉스와 열등감을 넘어서기
Chapter 17 견딜 수 없는 고통을 대하는 태도
Chapter 18 병적인 자기애에서 벗어나기
Chapter 19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해법
Chapter 20 지나치게 많은 생각을 조절하기
Chapter 21 대인관계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Chapter 22 내 안의 긍정성과 사랑을 느끼기

나오며_ 지금 이 순간 당신은 자기로 살고 있는가?
『나도 가끔은 내가 누군지 궁금하다』 저자와의 인터뷰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나도 가끔은 내가 누군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