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내전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리차이위안
출판사
시그마북스
출판년도
2011.12
판매자(주)북코스모스

목차


리차이위안 지음
시그마북스 / 2011년 12월 / 310쪽 / 15,000원

▣ 저자 리차이위안
화폐철학자이자 금융위기 연구 전문가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금융위기를 연구한 결과, 고전 금융위기는 실물금융의 위기이며 현대 금융위기는 자원금융의 위기라고 주장한다. 현대 금융위기의 '원흉'은 자원과 에너지 버블이고, 금융과 지폐의 투기가 위기를 '조장'했으며, 실물과 실물무역은 '피해자'라고 강조한다. 지은 책으로는 『WTO와 중국경제』, 『이슈-21세기 중국이 직면한 10대 과제(공저)』, 『성인경제학』, 『탈선한 지폐』 등이 있다.


▣ 역자 권수철
한국 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를 졸업하였다. 다년간 중국어 학원 강사로 재직했으며, 경기관광공사에서 언어특기자로 선발되어 근무하였다. KBS 1TV 특집 과학다큐 2부작 제1편 '지구로부터의 경고', 제2편 '핵융합시대로 가는 조건', 특별기획 '제5의 도시-제2부 전쟁' 등 다수의 공중파 프로그램의 영상 번역을 하고 있으며,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수학의 역사』가 있다.


▣ Short Summary
수많은 노동자가 실물산업을 창조하고, 모든 화폐 역시 일반 서민의 피와 땀이 어린 돈이다. 이번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에 인간의 경제학은 지나친 '비만증'을 앓고 있었다. 과도하게 팽창한 자원 버블은 마치 흡혈귀처럼 서민의 피땀 어린 돈을 빨아들였고, 결국 실물부문이라는 뼈를 부러뜨렸다. 그 결과 '조혈' 기능이 극도로 쇠약해져 급기야 경제가 마비되는 금융위기를 초래했고 이것이 바로 금융내전이다. 자원과 에너지 버블은 금융위기의 '원흉'이고, 지폐와 금융은 금융위기를 조장했으며, 실물부문과 무역은 금융위기의 '피해자'였다. 만약 이 원흉을 제어하지 않는다면 경제가 비록 관성적으로 회복되더라도 자원 버블은 또다시 팽창하고, 자원금융 위기는 재발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는 금융내전에서 승리하고 금융위기의 원흉을 철저히 제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실물+실물금융'과 '자원+자원금융' 사이에 발생하는 금융내전은 3단계로 구분된다. 1단계는 '자원+자원금융'이 공격을 주도하고 '실물+실물금융'이 방어하는 단계, 2단계는 '자원+자원금융'과 '실물+실물금융'이 전략적으로 대등한 단계이며, 3단계는 '실물+실물금융'이 공격을 주도하고 '자원+자원금융'이 방어하는 단계이다.


이번 미국 금융내전을 예로 들면, 2008년은 미국의 토지 등 자원과 자원금융이 대대적으로 공세를 펼치고 자동차 등 실물부문과 실물금융이 방어하는 단계였다. 2009년은 전략적으로 대등한 단계로 '실물+실물금융'이 조직적으로 반격에 나선 단계이며, 2010년은 '실물+실물금융'이 대대적으로 공세를 펼치는 단계이다. 따라서 2011년부터 미국 실물부문이 회복되면서 새로운 자원 부족과 가격상승 현상이 초래되고, '자원+자원금융'은 새로운 자원 금융 버블과 금융내전을 잉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현상은 끊임없이 순환된다. 금융내전을 초래하는 두 부문은 영원히 존재한다.


화폐철학자이자 금융위기 연구 전문가인 저자는 지금까지 세계경제를 쥐락펴락했던 서양경제학의 오류와 미국과 유럽이 지금의 금융내전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이야기한다. 그리고 경제 대국을 꿈꾸는 중국이 이러한 금융내전을 방지하기 위해 어떤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이 책은 각국에서 치르고 있는 금융내전의 실체와 더불어 지금의 글로벌 금융위기를 근본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차례
머리말
프롤로그

금융내전 교전편(1) - 현재 금융내전이 진행 중인 미국
'손방아'에서 '증기방아'까지
지폐의 탈선과 금융내전, 어디에서 시작되었나?
오바마의 반격전

금융내전 교전편(2) - 현재 금융내전 중인 유럽
국가부채 위기와 금융내전
그리스: 채무위기와 금융내전
스페인: 치솟는 부동산 가격과 금융내전
영국: 금융내전과 정권교체
유럽 경제위기의 심층적 원인

금융내전 무기편 - 달러, 가장 '느슨한' 미국 제품
화폐와 금융외전
지폐와 중국, 미국의 국운
지폐의 탈선본능_ 지폐 가정의 방탕아
지폐내전의 속성_ 각국 중앙은행 총재에게 보내는 공개서한

금융내전 무학편 - 탈선한 학자, 잘했지만 또 잘못한 학자
서양경제학의 1, 2, 3, 4
신자유주의 경제학의 종말
포스트 글로벌 금융위기 시대의 신경제학

금융내전의 방어편 - 금융내전을 피하기 위해 노력 중인 중국
중국 금융내전 이전의 역사
30년 동안 중국이 이룩한 초대형 금융변혁
금융내전을 방지하기 위한 중국의 '312 전략'
중국의 '새로운 발전노선'

후기_ 금융의 새 패러다임과 기존 경제학에 대한 반론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금융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