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결전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우영수
출판사
역사의아침
출판년도
2013.05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우영수 지음
역사의아침 / 2013년 5월 / 465쪽 / 12,000원

▣ 저자 우영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코넬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역사를 시작으로 철학,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었다. 잘못 인식되고 알려진 우리 역사를 바로잡고 싶은 작은 소망이 생겨 팩션 형식의 역사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지은 책으로는 백제 멸망과 일본 건국의 비밀을 밝힌 『태양의 제국』이 있다. 소설 『최후의 결전』을 통해 ‘묘청의 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확산되길 바라고 있다. 과거와 미래가 시공으로 얽혀 있음을 확신하며 어느 곳, 어느 시간이든 함께하는 모든 사람들과 ‘우리’에 대해 끊임없이 대화하길 희망한다.


▣ Short Summary
모든 역사적 사건을 들여다보면 어김없이 승자의 ‘명분’이 등장한다. 라이벌 관계에 있는 두 세력이 갈등을 빚는 코드 역시 ‘명분’이며, 역사는 결국 승자의 손을 들어준다. 그러므로 사료에 남겨진 ‘명분’은 승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 이면을 재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후대 사람에게 마련해준다. 저자 또한 이러한 ‘명분’의 이면에 주목한다. 소설 속에서 김부식은 이자겸의 난을 제압하면서 불타버린 개경을 되살리기 위해 기존의 유학 사상을 더욱 확고히 할 것을 인종에게 제안하는 반면, 정지상은 고구려 정통성을 계승해 자주적 민족 사상을 새로 도입할 것을 권한다. 이후 그들의 사상적 차이는 각각 반대의 명분을 만들어내면서 이야기의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자신이 처한 현실을 벗어나고 싶었던 인종은 서경으로 수도를 옮겨 옛 조선의 기강을 가져와 도입하는 새로운 국치를 꿈꿨지만 개경 중심으로 확고히 다져진 기존의 문벌귀족세력을 무시할 수는 없었다. 묘청의 등장 이후 김부식 중심의 개경파와 정지상 중심의 서경파는 갈등이 깊어지고, 결국 “현실을 직시하라”는 김부식의 말을 거부하지 못한 인종은 서경천도를 무산시키면서 묘청의 반란을 제공하는 원인이 된다.


소설의 전개 과정에서 두 가상 인물의 등장과 활약은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면서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정지상의 정인이자 묘청과 정지상의 만남을 주선하는 조휘는 당찬 성격을 지닌 여인이다. 서경천도의 뜻에 동조하며 중요한 임무를 맡기도 한다. 김부식의 음모로 고조선의 건국 비밀이 담긴 서책이 분실되는 사건이 발생하자, 그녀는 자진해서 일본으로 건너가 김부식의 눈을 피해 서책을 되찾아온다. 이 소설의 결말에서는 정지상의 아이를 데리고 서경성을 탈출해 후대에 희망을 남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속세를 피해 산 속에 은둔하며 낭인의 삶을 보내던 허역은 윤언이와 함께 김부식 일파의 음모를 직접 적발하고 처단하면서 서경천도를 추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핵심적인 인물이다.


한편 저자는 이 책의 〈에필로그〉에서 윤언이와 관승스님의 대화를 통해 김부식이 쓴 《삼국사기》에 의문을 던진다.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국의 역사를 중국에 편입된 역사로 축소시킨 《삼국사기》는 김부식의 사대주의 사상이 그대로 반영된 역사서라는 점은 이미 일반적인 평가이지만, 여기에 서경천도를 반대하면서 서경인들을 학살하고 멸절시키려 했던 역사적 과오를 숨기기 위한 대책이었다는 새로운 해설을 덧붙인다.


저자는 1980년에 일어난 ‘광주 민주화 운동’의 혼돈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며 젊은 날을 보냈다. 이 사건 역시 ‘묘청의 난’의 결말처럼 정권을 주도한 사람에 의해 죄 없는 무고한 시민이 무차별 학살을 당했으며, 사건의 승자가 정국의 1인자로 떠올라 한 시대를 풍미했다. 또한 시대적 변화와 함께 역사의 방향도 달라졌다. 잔혹한 역사는 반복된다는 사실을 떠올리며 이 소설을 구상하게 된 까닭이다.


왜곡된 역사의 진실을 밝히는 작업은 후대 사람들의 몫이다. 저자는 그런 점에서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고, 진실과 허구 저 너머를 살펴보려는 시도는 분명 필요하다고 말한다. 고려의 서경천도에 숨겨진 진실과 역사적 의의를 한 편의 이야기로 읽으면서 독자들은 진정한 역사의 승자는 누구인지, 그 이면에는 무엇이 있는지 다시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작가의 말_ 서경성으로 떠난 여행
등장인물 소개
프롤로그_ 계속되는 싸움

수상한 방문객들
팽팽한 활시위
치솟는 불길
반전
하얀 그림자
서도의 꿈
낭도들의 결집
세 개의 알
풍류대도를 논하다
뿌려진 씨앗
서책의 행방
적지에서 시를 읊다
대화궁의 신축
칭제건원의 대의
갑판 위에서의 결투
서경에서 온 소식
천도의 좌절
서경이 일어서다
떨어진 목
감춰진 의도
저항
최후의 결전

에필로그_ 꿈의 씨앗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최후의 결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