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클레스의 칼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유재수
출판사
삼성경제연구소
출판년도
2015.01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유재수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 2015년 1월 / 533쪽 / 22,000원

▣ 저자 유재수
2000년 미국 미주리 주립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재무부, 대통령 비서실, 재정경제부 등에서 근무했다. 2010년부터 3년간 미국 워싱턴 D.C.에 위치한 세계은행(The World Bank)에서 선임 금융시장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많은 나라를 돌아보고 오늘날 국제 사회가 무엇을 고민하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 평소 세계의 정치 및 경제 관련 역사 서적을 즐겨 읽는다. 이른 새벽 노트북을 펴고 국제 사회의 정치 및 경제 흐름을 따라가면서 이를 역사 속에서 재조명해보는 글을 쓰는 것을 가장 큰 행복으로 생각하고 있다. 저서로는 『세계를 뒤흔든 경제 대통령들』이 있으며, 대통령 비서실 재직 당시 보고서 작성 노하우를 소개하는 『대통령 보고서』 발간에 참여하였다.


▣ Short Summary
인류가 금융 행위를 시작한 것은 상당히 오래전부터였다. 연구에 따르면 가장 기초적인 대출과 이자 수수 관행은 기원전 50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그 당시 사람들은 곡물을 빌린 뒤 이를 추수 후에 갚았으며 동물을 빌린 경우에는 새끼로 갚았다고 한다. 금융위기의 역사도 금융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다. 흔히 최초의 금융위기는 5세기에 그리스 아테네를 구심점으로 한 델로스 동맹의 파산으로 알려져 있다. 델로스 동맹은 펠로폰네소스 전쟁 중 스파르타에 포위되면서 빌린 돈을 갚지 못하고 부도를 냈다고 한다. 하지만 진정한 금융위기는 지폐와 은행이 등장한 이후에 시작되었다.


초창기 은행들은 금과 은 등 경화를 예금으로 받고, 대출할 때는 은행권을 교부했기 때문에 항상 금화 및 은화보다 많은 통화가 유통되었다. 이러한 관행은 평상시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전쟁과 같은 큰 사건이 터져 일시에 예금주들과 은행권 소지자들이 몰려들 경우 지급 불능 상황을 불러왔다. 이로 인해 은행 파산이 잦았다. 오늘날에도 경제위기나 금융위기를 보면 은행이 항상 위기의 한복판에 있음을 보게 된다. 은행의 등장과 함께 소위 부채-돈-신용의 연결고리가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금융위기의 탄생부터 1930년대 대공황 그리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까지 주요 금융위기의 발생 원인과 대응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금융위기에서 좀 더 자유로워지기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아울러 금융위기는 잘 알려지지 않은 위험에 의해 초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래의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위기에 대한 상상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고, 상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집단 사고의 위험을 벗어날 수 있는 조직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상상력은 문자 그대로의 상상력이 아니라, 경제적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보다 큰 시각을 가지고 금융위기 가능성을 그려봐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한다. 즉, 금융위기를 금융시장의 실패와 금융회사와 투자자들의 탐욕만을 중심으로 살핀다면 잦은 금융위기의 굴레로부터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금융위기를 단순히 취약한 금융 시스템의 문제로 보지 말고 경상수지 적자 및 재정 적자 그리고 소득 불평등 악화 문제까지 확대해서 봐야 한다고 역설한다.


▣ 차례
추천사 / 감사의 글 / 들어가는 글
프롤로그_ 다모클레스의 칼

1부 탄생 - 종이 증서로 대체된 금은화
1장 유통 위기를 극복한 암스테르담은행
2장 스톡홀름은행과 뱅크런

2부 확산 - 중앙은행, 돈을 찍어내다
3장 위기의 주범이자 위기의 해결사, 영란은행
4장 혁명을 부른 금융위기
5장 엘리트 금융 권력과 서민 금융 권력의 암투

3부 붕괴 - 경제 대공황
6장 위기의 전조: 제1차 세계대전과 금본위제 복귀
7장 대공황을 부른 연방준비제도의 실책

4부 미봉 - 브레튼우즈 체제의 실패와 잦아지는 금융위기
8장 브레튼우즈 체제의 등장과 깊어지는 환율 갈등
9장 고인플레이션 시대와 금융위기
10장 흔들리는 신흥국 금융

5부 망각과 자만 - 아무도 경고에 귀 기울이지 않았다
11장 잘못된 정책, 커지는 금융위기
12장 ‘대안정기’라는 환상 속에 무시되는 징후들

6부 다시 찾아온 붕괴 -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그 여파
13장 대불황의 시작: 뉴욕발 금융위기
14장 비전통적인 통화 정책이 낳은 이정표 없는 새로운 환경
15장 금융 안정성 강화를 위한 노력들
16장 유로존 위기

7부 위기 이후 - 준비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17장 고민으로 남은 정책 과제
18장 뉴노멀 시대의 위기 대응 방안

에필로그_ 역사로부터의 교훈: 금융위기 대응 전략
금융사 연표 / 주석 / 참고문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다모클레스의 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