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대화로 사람의 마음을 얻을까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유성은
출판사
원앤원북스
출판년도
2013.04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이혜범 지음
원앤원북스 / 2013년 4월 / 341쪽 / 15,000원

▣ 저자 이혜범
이화여대와 연세대 언론대학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했다. 과거 아나운서로 활동하던 중 ‘체계적인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현재 변호사, 의사, 교수, 정치인 등 전문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하고 있다. 그동안 중앙일보, 세계일보, 월간조선, 서울시의사회 의사신문, 대한한의사협회 한의신문, 월간 샘터 등 다양한 매체에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칼럼을 연재했으며, MBC, KBS, SBS, CBS, EBS, 일본 NHK 등 다양한 방송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활동했다. 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직업방송에서 커뮤니케이션 명강사로 선정되어 한국경제 TV에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강의했고, 청와대를 비롯한 유수의 정부 기관과 대기업에 초청되어 강연했다. 현재 한양대와 홍익대, 서강대 교육원 등에 출강하고 있으며, 각종 의료학회와 세미나, 변호사 보수교육 등에서 강의하며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설득의 고수가 된 강 대리』, 『성공하는 의사들의 진료비법 노하우 24』, 『의사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진료면담 Q&A 100』 등이 있다.


▣ Short Summary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개인으로 존재하고 있어도 혼자 유일한 존재로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타인과의 관계하에 존재하고 있다. 이 세상 모든 관계들을 가장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공감(sympathy)이며, 이것은 사람들 간에 깊은 이해와 소통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최고의 열쇠이다. 공감이 바탕이 된 소통이야말로 진정으로 ‘너와 나의 의미 공유’가 가능해지는 최고의 소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공감은 ‘너는 너, 나는 나’가 아니라 ‘우리는 하나’라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다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다른 사람에게 공감할 수 있기 때문에, 또한 공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두가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이 더욱 값지고 아름다운 것이다. 로마제국의 16대 황제이자 『명상록』의 저자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다른 사람의 속마음으로 들어가라. 그리고 다른 사람이 속마음으로 들어오게 하라.”고 말했다. 그렇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공감이다. 다른 사람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그를 온전히 이해하는 것!


현재 의사와 변호사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커뮤니케이션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저자가 교육과정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부분 역시 ‘공감’이다. 상대에 대한 공감이 바탕에 깔리지 않고서는 진정한 소통이 힘들기 때문이다. 내 앞의 상대와 입장을 바꿔 생각하며 그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상대의 감정에 반응하게 된다. 공감하는 대화는 원인과 결과, 옳고 그름을 따지는 논리적 대화가 아니라 현재 상대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읽어주며 이해해주는 대화다. “정말 많이 힘들었겠다.” “굉장히 좋았겠다.” “진짜 자랑스러웠겠다.” “너무 괴로웠겠다.” 식으로 언어와 비언어를 통해 상대의 속마음을 읽고 노력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상대의 이야기를 제대로 경청하는 것은 공감 대화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상대의 말뜻을 혹시라도 잘못 받아들이게 되면 제대로 공감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대로 공감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하는 이야기의 진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표면적 메시지만이 아니라 메시지를 담아내는 목소리, 음색, 말투, 어조, 속도, 말끝을 흐리는지 등을 함께 들으면서 눈빛, 표정, 제스처 같은 비언어도 고려해야 한다. 혹시 그동안 상대의 이야기를 건성으로 듣는 일이 많았다면 진정한 공감적 대화를 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다. 우리가 친한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과 더욱 공감대를 잘 형성할 수 있는 것 역시 그의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집중해서 듣기 때문이다. 진심으로 경청하는 가운데 언어적ㆍ비언어적 단서들로 진의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고 적절히 읽어줄 수 있는 공감 대화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상대의 관심사나 흥미를 파악해 공통된 대화 주제를 이끌어내는 것 역시 진심으로 경청을 할 때 가능하다. 그러므로 너와 내가 모두 행복해지는 진정한 대화를 하고 싶다면, 그래서 우리의 삶이 더욱 풍요롭고 행복해지길 원한다면, 먼저 내 마음의 문을 열고 내 앞에 있는 상대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경청해야 한다.


▣ 차례
지은이의 말_ 상대에 대한 배려가 공감 대화의 핵심이다

1부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 공감 대화법
2부 까다로운 상대도 내 편으로 만드는 공감 대화법
3부 가족의 마음을 읽어주는 공감 대화법
4부 원활한 비즈니스를 위한 공감 대화법
5부 상대의 성향을 알면 공감 대화는 쉬워진다

『어떻게 대화로 사람의 마음을 얻을까』 저자와의 인터뷰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어떻게 대화로 사람의 마음을 얻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