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인생수업 논어를 듣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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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심범섭
출판사
평단문화사
출판년도
2012.09
판매자(주)북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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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심범섭 지음
평단문화사 / 2012년 9월 / 296쪽 / 13,000원

▣ 원저 공자
기원전 551년 노나라 추읍(현재의 중국 산둥성 취푸)에서 태어났다. 춘추 시대 말기의 사람으로, 유학을 창시했다. 춘추 시대에는 도(道)가 무너져 질서가 붕괴되고 약육강식의 논리에 따라 하극상이 빈번히 일어났다. 공자는 인(仁)과 예(禮)를 근본 개념으로 삼아 나라의 질서를 회복하고자 했다. 도덕적 이상 사회를 꿈꾸며 천하를 주유하면서 자신의 뜻을 펼쳤으나 실현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고향으로 돌아와 제자 양성에 힘썼다. 결국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지 못하고 기원전 479년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세상을 떠났다. 세계 4대 성인 중 한 명인 공자는 교육자이자 정치가, 철학자이자 사상가였다. 그가 죽은 후 제자들이 그의 가르침을 전하기 위해 편찬한 책이 바로 『논어』다. 『논어』는 공자의 가르침과 사상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 저자 심범섭
1962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공부하고, IT회사에서 근무했다. 우연한 기회에 『주역』을 접하고 뒤늦게 동양고전의 매력에 빠져 망설임 없이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고전 공부에 열중했다. 한문 공부를 시작으로 동방문화진흥회에서 『주역』과 사서를 배우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유학과에 입학했다. 동 대학원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유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국의 삼태극 사상 연구」(석사학위 논문), 「단군설화의 생명사상 연구」가 있다.


▣ Short Summary
『논어』는 공자가 제자, 학자, 임금, 관리, 일반 사람들과 문답한 내용과 제자들이 공자의 가르침을 서로 주고받은 내용을 모아놓은 어록(語錄)이다. 다시 말해 『논어』는 공자가 지은 책이 아니라 공자의 제자와 그 제자의 제자들이 기록한 책이다.


『논어』는 , , , , , , , , , , , , , , , , , , , 이렇게 20편의 편명으로 되어 있다. 각 편의 이름은 그 편에 나오는 첫 구절의 맨 위의 글자를 따서 지어졌다. 은 학문과 덕행을, 은 역대 성인의 이상적인 정치를 주제로 하고 있다. 각 편마다 주제가 있지만 용어가 통일되지 않았고, 같은 문장이 중복되는 경우도 있다.


『논어』는 당시의 상황을 반영하는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며, 춘추 시대에 사용되었던 표현 방법이 달랐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해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후세의 학자들이 다양하고 많은 『논어』의 주석서를 내놓았지만 그중 주희의 『논어집주』가 알려짐에 따라 다른 주석서는 자취를 감추었다.


주희가 지은 『논어집주』뿐만 아니라 『대학장구』, 『중용장구』, 『맹자집주』를 합친 『사서집주』가 유행하면서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추』의 오경 중심의 유학이 『논어』, 『맹자』, 『중용』, 『대학』의 사서를 중심으로 한 유학으로 바뀌었고, 『논어』에 대한 해설은 『논어집주』가 최고의 권위를 가지게 되었다. 『사서집주』가 나온 뒤로 『논어』는 더욱 존중을 받고 널리 읽혔다. 주희 이후로 유가 경전 중에서 『논어』가 가장 중시되면서 선비들의 필독서가 되었다. 원나라 이후로는 과거시험에 필수과목으로 채택되어 『논어』의 권위는 더욱 높아졌다.


공자는 주(周)나라의 봉건질서가 쇠퇴하여 사회적 혼란이 심해지자, 나라의 기강을 확립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의 가장 대표적인 사상은 인(仁)이며, ‘극기복례(克己復禮,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인이다)’를 핵심으로 여겼다. 그는 인을 단지 도덕규범이 아닌 사회질서 회복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치사상으로 생각했다. 공자는 춘추 시대에 예가 형식에 치중하고 본질과 멀어진 것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예의 본질을 찾아 인‧의‧예의 체계를 확립했다. 그의 이상은 예의 본질을 깨닫고 실천하여 가까운 가족에서부터 확립시키고 이것을 확충하여 사회와 국가로 발전시켜, 이해관계를 따지지 않고 사리사욕을 뛰어넘어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인 인(仁)으로 천하를 다스리는 것이었다.


공자가 생존했을 당시의 상황과 현대의 환경은 다르기 때문에 실천하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그 본질은 변함이 없다. 예를 행할 때의 마음가짐과 의(義)와 사랑이 조화된 인을 가까운 가족에서부터 시작하여 멀리 미치게 함으로써 사회와 국가에 도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은 오늘날에도 변함없는 이상과 목표다.


『논어』를 읽다 보면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부끄러움이 없도록 일상생활에서 예를 실천하는 위기지학(爲己之學)의 면모를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선의의 경쟁에서 획득한 부귀는 정당하고 충분히 누릴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논어』의 진면목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대에 적절하게 적용한다면, 『논어』는 모든 사람이 반드시 실천해야 할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논어』가 몇천 년이 지난 지금에도 널리 읽히는 이유는 시대를 뛰어넘는,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영원한 진리와 지혜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 차례
머리말 / 논어를 말하다

제1장 사람답게 사는 길
왕도 조화를 이루어 예를 행했다
군자는 의를 행동의 기준으로 삼는다
사랑을 모든 사람에게 베푸는 것이 인이다
지혜로운 자는 물을 좋아하고, 어진 자는 산을 좋아한다
모두 도를 행하면 행복한 세상이 된다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다

제2장 성실한 자세와 배려하는 마음으로 남을 대하라
성실함은 좋은 결과를 만드는 바탕이다
모든 일을 경으로써 행하라
충으로 마음의 중심을 잡으라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서이다
사람의 의지는 힘으로 빼앗을 수 없다
인은 자발적인 마음의 자세다

제3장 말보다 실천이 우선이다
겸손은 능력을 빛나게 한다
소인은 반드시 허물을 숨긴다
말보다 행동이 우선이다
지행합일을 실천하라
허물이 있으면 고치기를 꺼리지 말아야 한다

제4장 모든 일은 중용의 도로써 행하라
겉모습이 먼저인가 본질이 먼저인가
모든 일에 있어 지나침도 모자람도 없어야 한다
군자는 진실로 화합하고, 소인은 화합하는 척만 한다
행동은 시기와 장소에 맞게 해야 한다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5장 효는 몸과 마음을 다해야 한다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큰일을 도모하라
부모를 진심으로 공경하라
살아 계실 때는 물론 돌아가신 후에도 예를 다하는 것이 효다
효를 행하는 사람은 윗사람을 해하지 않는다
효의 시작은 자신의 몸을 돌보는 것이다

제6장 사귐에 대하여 말하다
진심으로 충고하되 스스로 욕되게 하지 말라
먼저 자기 자신에게서 잘못을 찾으라
사람은 자신이 속한 무리에 따라 평가받는다
세 사람 중에 반드시 스승이 될 만한 사람이 있다
군자는 무리와 어울려도 파벌을 만들지 않는다

제7장 경쟁에도 도가 있다
정의와 의리를 좇아 행동하라
옛사람들은 자신을 위해 공부했다
지식은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적용해야 한다
선의의 경쟁은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당장의 성공과 실패에 집착하지 말라

제8장 학문은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다
실천이 배움보다 더 중요하다
적성에 맞고 좋아하는 일을 하라
옛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창조하라
배울 것이 있다면 그가 곧 스승이다
한 가지에 통달하면 다른 것을 쉽게 배울 수 있다

제9장 리더를 위한 인생수업
솔선수범이 가장 큰 리더십이다
리더는 사사로움이 없어야 한다
자발적으로 하도록 이끌어 주는 것 그것이 무위다
리더는 반드시 덕성을 겸비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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