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의 전사들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정토웅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도
2007.05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정토웅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 2007년 5월 / 253쪽 / 12,000원

▣ 저자 정토웅
육군사관학교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캔자스주립대학교 역사학과에서 군사사학 분야 석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육군 사관학교의 군사사학과 교수로 30년 넘게 생도들의 전쟁사 교육을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전쟁사 101장면』, 『20세기 결전 30장면』, 『세계전쟁사』(공저), 『한국전쟁사』(공저), 『군사사상사』(공저), 『The Korean War at Fifty』(공저) 등이 있다.


▣ Short Summary
누구나 전쟁이 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어 할 것이다. 그러나 인류 역사는 전쟁의 폐허 위에 쓰인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류역사의 93%는 전쟁이었고 그 나머지 시간 역시 다음 전쟁을 위한 준비 기간이었다. 언제나 전쟁의 주된 동기는 영토를 획득하거나 보존하기 위한 싸움에서 비롯되었다. 역사가 그러하듯이 전쟁에 관한 역사 역시 '사람들'에 관한 일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전쟁사학자인 이 책의 저자는 승리와 패배로 귀결되는 전쟁사에서 벗어나 좀 더 새로운 시각으로 전쟁에 접근하고자 한다. 사람들은 왜 전쟁을 일으켰을까? 그들은 어떻게 전쟁을 하고 어떤 결과를 얻었을까? 그리고 전쟁의 순간마다 어떤 사람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을까? 등의 시각으로 사람들의 복잡다단한 이해관계를 살피고, 전쟁에 관한 우리의 상식을 넓혀보고자 한다.


이 책은 고대 아시리아 전사들로부터 시작되어 현대 평화주의자들의 이야기로 이어진다. 1부 '전사들'과 2부 '명장들'에서는 특별히 잘 싸운 전사들은 어떤 문화 환경 속에서 출현했고, 어떤 운명을 밟게 되었는가를 알아보고 또한 현명한 명장들의 리더십을 살펴본다. 그리고 3부 '여성들'과 4부 '그 밖의 사람'에서는 후방에서 지원한 여성들이나 종군기자, 무기상인, 그리고 평화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전략이 생겨나기 이전의 전쟁에서 승리의 관건은 기동력이었음을 알 수 있다. 말이 가진 높이와 속도는 근접전에서 적의 보병에게 상당한 부담이 되었다. 하지만 주력부대인 보병의 규율과 대오 역시 승리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과거의 보병은 사각형의 밀집대형을 이루어 방패로 적의 기병을 제어했다. 방패 앞에서 말이 속도를 잃게 되면 기병은 흩어진 보병보다 무기력한 존재였다.


수천 명의 보병을 하나로 뭉치게 만드는 원동력은 혈연관계와 개인적인 명예심이었다. 초기의 전쟁에서 전투형태는 대개 방진(Phalanx)이었다. 즉 단지 방어를 위한 전쟁을 치렀을 뿐이었다. 그리스의 독특한 사회 형태인 도시국가는 방어를 위한 여러 제도를 시험하는 가운데 생겨났으며, 각 도시국가의 시민군대는 스스로 자비를 들여 무장하고 전쟁에 참가해 죽는 것을 명예롭게 여겼다. 하지만 시대가 지나면서 전쟁은 점차 공격 형태로 커져가기 시작했다. 약탈을 통해 얻는 이득에 눈이 먼 인간들은 더 많은 것을 한꺼번에 얻기 위해 전쟁을 도모했고 이러한 세력구도는 냉전이 끝난 오늘날까지도 다양한 형태로 경험되고 있다.


우리는 역사 속의 전쟁사를 통해 강성함과 웅대함을 얻기 위해서는 엄청난 죽음과 고통을 경험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다. 그런데도 인간의 삶 속에는 언제나 전쟁이 자리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각축은 피 냄새를 풍기지 않을 뿐 여러 형태의 전쟁으로 치러지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평화에 관한 논의로 마무리 짓는다. 사실 전쟁과 평화에 관한 해답을 놓고 현실주의자와 이상주의자 간에는 끊임없는 토론이 전개되어 왔다. 하지만 여전히 해답은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평화주의는 전쟁을 선택했다가 성공보다는 실패의 결과를 더 많이 초래했던 역사적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인류 전쟁사의 발자취를 더듬어 보면서 전쟁과 평화라는 양비론에 역사라는 자각을 던져주고자 한다.


▣ 차례

1부 전사들
1 고대 최고의 아시리아 전사들
2 춘추전국시대 중국 장수들
3 페르시아 제국을 지킨 기병들
4 페르시아전쟁에서 승리한 그리스 보병들
5 무적의 로마군단
6 신의 채찍 아틸라의 훈족
7 이슬람 노예병사 맘루크
8 신의 도리깨 칭기즈칸의 몽골족
9 검은 나폴레옹 샤카의 줄루족
10 봉건시대 일본의 사무라이들
11 유럽 근해를 지배한 바이킹 뱃사람들
12 조국이 없는 카자크 기병대
13 프랑스 외인부대
14 사람들과 함께 참전한 동물들
15 하늘을 난 전사들

2부 명장들
1 아테네 해군을 건설한 테미스토클레스
2 세계 최고의 군사적 천재 알렉산드로스 대왕
3 지연전의 명장 파비우스
4 미국의 두 명장 패튼과 아이젠하워

3부 여성들
1 아마존 여전사들
2 스파르타 어머니들
3 크림전쟁에 나타난 백의의 천사 나이팅게일
4 현대전에서의 여성들

4부 그 밖의 사람들
1 전쟁 포로들
2 전장을 취재한 종군기자들
3 영국의 두 과학자문위원 티저드와 린데만
4 전쟁상인들
5 게릴라, 의병들
6 비폭력 평화주의자들

참고문헌

태그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역사 속의 전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