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김성민
출판사
소울메이트
출판년도
2015.02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김성민 지음
소울메이트 / 2015년 2월 / 340쪽 / 17,000원

▣ 저자 김성민
뉴욕국제사진센터ICP에서 다큐멘터리/포토저널리즘을 전공하고, 사진 에이전시 블랙스타에서 에디토리얼부문 편집자로 실무를 익혔다. 뉴욕의 프랫 대학에서 사진학 석사학위를,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영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부터 아시아나, 네이버, 종근당 등의 잡지와 사외보에서 프리랜서 사진가로 활동했고, 1996~1997년에는 국가홍보처의 ‘한국 이미지 전문 사진가’로 선정되었다. 1995년부터 현재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경주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사진과 이를 통한 세상과의 소통에 관심을 가지고 작품 및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2010년부터 네이버 ‘오늘의 포토’ 심사위원, 한국보도사진대전 등의 심사위원을 맡고 있다. 2012~2014년 대구사진비엔날레 국제심포지엄 디렉터, 2013~2014년 《본 다큐멘터리사진워크숍》 멘토 등으로 활동했으며, 2014년 LIG 아티스트 뉴욕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현재 패치코리아/샤인랜드프레스의 편집인이다. 『그래서 행복합니다』, 『친구』 등 사진에세이집과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사진강의노트』, 『뱅뱅클럽』, 『조지 이스트먼』,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등 사진 관련 저ㆍ역서를 출간했다.


▣ Short Summary
사진가가 작업하면서 가장 지양해야 하는 것은 바로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촬영을 하거나 촬영 후에 편집을 할 때는 항상 과거의 경험이나 기존에 학습된 관념, 편견 등이 개입하게 된다. 이런 이유에서 사진가는 먼저 ‘다른 모든 사람들이 나와 같은 생각을 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출발해야 한다.


또한 사진가는 비슷한 사진들을 반복적으로 보게 되면서 발생하는 ‘무감각증’을 경계해야 한다. 촬영자는 이제까지 우수하다고 판단되었던 수많은 ‘걸작’들을 보아왔고, 이와 유사한 사진들을 촬영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지나친 경계 또한 위험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자신이 보기에 지루하고 재미없는 장면이라고 해서 무조건 배제하는 것은 사진을 감상하는 사람들의 ‘보는 재미’를 빼앗아버리는 우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식상해진 사진가의 취향은 지루한 사진을 양산하고 만다. 우리는 매일 인터넷이나 지면, 갤러리에서 수많은 사진들을 보면서 감탄할 때도 있지만,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사진들도 수없이 볼 수 있다. 사진가는 스스로 엄격한 규칙을 세워 절제되었지만 창의적인 작품들을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과 전통적인 것들 간의 간격을 줄여나갈 때, 좋은 사진가로 성큼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들어가며 1_ 사진가의 무감각증을 경계해야 한다
들어가며 2_ 디자인을 넘어서는 사진 구성을 생각한다

1장 사진적 공간이란 무엇인가
공간에 존재하는 층위, 레이어란 무엇인가 / 형상과 배경이란 무엇인가

2장 게슈탈트 이론으로 이해하는 사진적 공간
형상과 배경의 관계를 이해하기 / 집단화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단순화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 게슈탈트 이론을 넘어서

3장 사진적으로 바라보기
보는 것부터 달라져야 한다 / 사진적 요소란 무엇인가
사진에서의 방향성 / 시선의 방향

4장 원근감이란 무엇인가
직선 원근법으로 역동감 더하기 / 대기 원근법으로 연출에 깊이를 더하기
컬러 원근법으로 깊이감 주기 / 전경을 활용한 원근감의 강조

5장 주제의 강조, 어떻게 할 것인가
관심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라 / 찍기 전에 먼저 바라보라
프레이밍 혹은 프레임 ‘하기’ / 관심의 중심을 어떻게 강조할 것인가

6장 크로핑으로 메시지를 강화한다
크로핑은 왜 필요한가? / 크로핑으로 관심의 중심 드러내기
메시지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요소를 제거한다

7장 프레임 안에서 빛을 찾아라
사진가의 빛 바라보기 / 빛으로 관계 맺기

8장 컬러로 사진을 표현한다
컬러로 구성하기 / 사진과 공감각 / 색상의 함축된 의미
컬러 효과로 시선을 끌어내기 / 흑백 구성, 그리고 사전시각화

나가며 1_ 카메라를 들고 거리로 나가보자
나가며 2_사진의 관점은 사진의 메시지를 결정한다

사진작가 프로필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 저자와의 인터뷰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원하는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