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마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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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허버트 마이어스 , 리처드 거스트먼
출판사
에코리브르
출판년도
2008.04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허버트 마이어스 · 리처드 거스트먼 지음
에코리브르 / 2008년 4월 / 352쪽 / 18,000원


▣ 저자
허버트 마이어스(Herbert Meyers) 세계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디자인 서비스 회사 거스트먼+마
이어스를 설립해서 《포춘》 500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 자문을 도맡아 했다. 세계 전역의
클라이언트들을 상대하기 위해 거스트먼+마이어스의 자회사인 글로벌디자인네트워크(GDN)를 세워 대
표를 지냈다. 리처드 거스트먼과 『디지털 시대의 브랜드 작업(Branding@the Digital Age)』을 썼으
며, 또 다른 공저자와 『마케터가 들려주는 성공적인 패키지 디자인(The Marketer's Guide to
Successful Package Design)』이라는 책도 발표했다.

리처드 거스트먼(Richard Gerstman) 국제적인 브랜드 컨설팅의 선두주자인 인터브랜드의 명예회장
이며 마이어스와 경영 파트너로서 거스트먼+마이어스를 설립했다. 주로 프록터&갬블, 켈로그, 존슨&
존슨, 제너럴모터스 같은 클라이언트를 상대했고, 브랜드와 생산자원 경영의 선두주자인 브랜드위저드
의 공동설립자이기도 하다. 수많은 디자인상을 수상했고, 디자인과 실용신안의 특허도 여러 개 보유하
고 있으며 마케팅 분야의 인기 높은 강사이기도 하다.

▣ 역자 강수정
연세대학교를 졸업한 후 출판사와 잡지사에서 일했으며, 지금은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
으로는 『신도 버린 사람들』, 『아버지가 없는 나라』, 『앗 뜨거워』, 『독서 일기』, 『우리 시대
의 화가』, 『시장의 유혹, 광기의 덫』, 『반짝이는 박수 소리』, 『동물들의 겨울나기』, 『리버 타
운』 등이 있다.

▣ Short Summary
창조적인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어떤 식으로 일할까? 문제에 직면하거나 비판을 받을 때는 어떻
게 대처할까? 성격은 어떨까? 괴팍한가, 무심한가? 성장 배경이 정말 중요할까? 그야말로 타고난 걸
까, 키워진 걸까? 이 책은 이른바 창조성이라는 키워드로 자기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창조성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에서 출발한다. 대체 창조성이라는 단어가 쓰이지 않는 데가 있
기는 할까? 예술계는 물론이고 과학, 기업 문화, 정치에 이르기까지 이제는 상투적인 수식어가 되어
버려 오히려 들어가지 않으면 어색할 지경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크리에이티브 마인드』는 창조적
인 인물들의 삶과 업적을 나열하기보다는 창조성에 대한 그들의 철학을 직접 묻고 들으며 그 사람들
자체를 책의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창조적이라는 것에 대한 진정성을 되새기고자 한다.

하지만 이 책은 창조에 특별한 공식이 있다거나 그 비밀의 문을 열고 들어갈 열쇠를 손에 쥐어줄 만
큼 환상적이지는 않다. 대신 창조성에 대한 해석도 그 과정도 제각각의 개성이 묻어나는 스무 명의
삶을 들여다보고 창조 철학을 전해 들으면서, 창조성이라는 키워드를 놓고 공통의 답을 유추해봄으로
써 자기만의 결론을 '창조적으로' 도출해볼 수 있다. 평범한 주제 같지만, 이런 식의 분석은 창조성이
문제 해결과 동시에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까지 가져온다는 사실을 감안해보면 의미 깊은 작
업이다. 또한 이 책은 인터뷰로 진행되었으면서도 인터뷰집이 아니다. 각 인물마다 공통 질문을 던진
후에 돌아오는 답변의 맥을 짚어가면서 한줄기로 그 아이디어를 따라간다. 이 과정에서 독자들은 인
터뷰 대상자들의 입말을 각자 내면의 언어로 번역하고 수용함으로써 그에 따라 이어질 예상 질문들을
유추하면서 직접 인터뷰어가 된 느낌으로 읽어내려 갈 수 있다.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창조적인 리더로 꼽히는 스무 명은 창조의 원천이 무엇이냐는 공통적인 물음에
도 아이디어가 그냥 뱃심에서 나온다고 하는 사람부터 아이디어 구현 단계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사
람(크리스 뱅글), 질문 자체에 의문을 보이는 사람, 무의식이라고 단정짓는 사람, 처음부터 분명하게
두 가지 원인을 제시하면서 이야기를 푸는 사람까지 그야말로 백인백색이다. 그들이 창조성과 관련해
공통적으로 꺼낸 단어들은 대개 이렇다. 모험, 꿈, 소통, 영감, 동기부여, 추진력, 행동 등등. 물론 가
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는 아이디어다. 또한 난독증이나 학습 장애를 앓았던 경험들이 종종 눈에 띈다
는 점은 다방면의 만능인이나 사회적 인재가 몰입 혹은 집중력을 발휘하는 창조적 개인과 반드시 일
치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반증해준다. 때로는 인물마다 내세우는 의견들이 충돌하기도 한다. 사회적
의미와 진실을 담아낼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아이디어를 스스로 찾아 나서
지 않는다거나 아이디어가 자신을 찾아오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철학을
직접 묻고 들음으로써 창조적이라는 것에 대한 진정성을 되새길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데이비드 핼버스탬 David Halberstam - "세상을 보는 창을 열다"
에드워드 올비 Edward Albee - "무의식에서 아이디어를 얻다"
데일 치훌리 Dale Chihuly - "통제된 우연을 이용하다"
다니엘 리베스킨트 Daniel Libeskind - "건축으로 현실을 창조하다"
난단 닐레카니 Nandan Nilekani - "세계 경영의 미래를 구상하다"
에리카 종 Erica Jong - "내 안의 악마를 유혹하다"
줄리 테이머 Julie Taymor - "감동과 영감, 환희로 마음을 건드리다"
제임스 로젠퀴스트 James Rosenquist - "2차원 표면에 환상을 만들어내다"
스티브 워즈니악 Steve Wozniak - "삶을 단순화시키는 발명"
롤란트 하일러 Roland Heiler - "타협의 경향에 반기를 들다"
밀턴 글레이저 Milton Glaser - "디자인의 제너럴리스트가 되다"
척 클로스 Chuck Close - "예술의 신비로운 비밀을 밝히다"
스파이크 리 Spike Lee - "영화의 지평을 바꾸다"
크리스 뱅글 Chris Bangle - "BMW 그룹 디자인을 구현하다"
폴 워릭 톰슨 Paul Warwick Thompson - "변하지 않을 의미를 찾아서"
마빈 햄리시 Marvin Hamlisch - "작곡하고 협연하다"
스티븐 홀 Steven Holl - "규칙을 파괴하다"
일리아나 구어 Ilana Goor - "내 생애 최고 작품은 실수로부터 나왔다"
켄 헤이먼 Ken Heyman -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보는 것"
카림 라시드 Karim Rashid - "산업디자인의 미적 감각을 바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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