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펀! 재미가 가치를 창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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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학진 외
출판사
삼성경제연구소
출판년도
2007.05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김학진 외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 2007년 5월 / 162쪽 / 5,000원

▣ 저자
김학진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에서 석사학위를,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에서
이학 석사학위를, Carnegie Melon University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연세대학교 경영
대학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의미 웹에서 한정도메인 제약식을 이용한 지능형 쇼핑 에이전트 :
CD 쇼핑몰의 경우를 중심으로〉 등을 저술했다.

김성문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설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공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 조교수를 거쳐, 현재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Optimal Vehicle Routing with Real-Time traffic Information"〉을 공동
저술했고, 『경영과학』 등을 공동번역했다.

김진우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CLA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Carnegie Melon
University에서 이학 석사학위와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로 재직하고 있다. 저술로는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 사람과 컴퓨터의 어울림』, 『디
지털 콘텐츠@hcilab』 등이 있다.

박선주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공학 석사학위를, 미국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School of Business 조교수
를 거쳐 현재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우선순위방식 스케줄링에서의 가격
선택 문제에 관한 연구〉 등을 저술했다.

▣ Short Summary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한국 경제는 전환기에 와 있다는 말을 하는데, 이 난관의 돌파구는 창조와 혁
신이다. 즉 알려진 것이 아닌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이를 기술화하여 제품에 구현해야 하는
데, 이를 위해서는 하나의 같은 틀 안에서 사고하는 전체주의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모습
으로 사고하고 공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편 다양한 모습으로 사고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에게 있어
서 사고의 방향성이 필요하고, 사고를 구체적인 수준으로 끌고 갈 수 있는 동인이 필요한데, '재미'야
말로 가장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동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시각으로 디지털 환경에서 재
미의 모습을 살펴보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재미는 인간의 본능적인 유희 충동을 만족시킴으로써 발생하는 긍정적인 심리 에
너지인데, 유희 충동이 재미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목표와 의식, 감정 상태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고 역설하고 있다. 즉 적절하게 각성되고, 흥겨움이 있으며, 재미 자체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이다. 아울러 디지털 패러다임이 수천 년 전부터 내려오던 재미를 유발하는 도구들을 송두리째 바꿔
놓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노는 재미와 나누는 재미, 배우는 재미는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의 유
희 충동을 만족시킨 동인이었는데, 이러한 것들이 디지털을 만나서 전혀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
나고 있고, 그 선두에 우리나라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덧붙이면 1세대의 디지털 혁명은 주로 우리
가 하는 일과 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생산성 향상과 국가 경제의 부흥을 위해서 반드시 이뤄져야
할 부분이었다고 설명한다. 이와 함께 10년 후 경험할 2세대의 디지털 혁명은 우리의 삶과 경험에 초
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디지털 펀'이야말로 최적의 경험을 통해 우리의 삶의 길을 향상시키
는 데 가장 중요한 동력이라고 역설하고 있다.

참고로 부지런히 일하고 노력해서 성공하는 것이 최상의 가치로 여겨졌던 과거에는 '재미(fun)'를 추
구하는 행위는 모두 한심한 것으로 치부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재미는 일상생활에서뿐
만 아니라, 기업 경영이나 제품 마케팅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여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왜냐하
면 치열한 경쟁에 지친 현대인들은 재미를 통해서 삶의 여유를 되찾고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으며,
의무에 얽매여서가 아니라 자신의 일을 즐겁게 함으로써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
업은 소비자들의 재미를 향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으로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이는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가치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리하면 이 책은 '재미'를 추구하는 시대의 흐름과 아울러 디지털 정보화 사회에 살고 있는 현대인이
추구하는 '디지털 펀'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데, 필자들은 우선 디지털 기술이 제공할 수 있는 재미를
노는 재미, 나누는 재미, 배우는 재미로 나누어 살펴보고, 온라인 게임이나 블로그, 미니홈피 등의 사
례를 들어 디지털 펀의 본질을 파헤치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재미'가 개인뿐 아니라, 기업 경영
과 국가 경쟁력 향상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 차례
1 21세기의 핵심 가치, 재미
01 우리는 왜 '재미'에 주목하는가 / 02 현대 사회에서 '재미'란 무엇인가
03 긍정적인 심리 에너지, '재미'는 어떻게 얻을 수 있나

2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준 '재미' 에너지
01 디지털 시대의 기업 경영, '퍼놀로지'를 이해하라 / 02 '디지털 펀', 무엇이 다른가


3 디지털 세상에서 노는 재미
01 문화로 즐긴다, 온라인 게임 / 02 찍어야 산다, 우리 모두는 이미지 생산자
03 내가 만드는 모두의 세상, UCC / 04 온라인에서 골라 듣는다, 디지털 싱글
05 차 안의 만능 엔터테이너, '텔레매틱스'를 누려라 / 06 원하는 건 다 있다, 온라인 쇼핑


4 디지털 시대의 나누는 재미
01 현실보다 생생한 가상의 공간에 사는 사람들 / 02 나누는 재미,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는가
03 블로그에서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다

5 함께하는 지식, 배우는 재미
01 무엇이 '배우는 재미'를 유발하는가? / 02 '상황 뒤틀기'와 '대상의 통제'
03 '배움'을 통해 새로운 것을 느끼는 것이 바로 '재미'다
04 배움과 재미의 동학 / 05 배움과 재미의 선순환 / 06 '재미'를 설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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