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UCC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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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정재윤 & 장진영
출판사
새빛인베스트먼트
출판년도
2007.04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정재윤, 장진영 지음
새빛 / 2007년 4월 / 264쪽 / 11,000원

▣ 저자 정재윤
현재 마케팅공화국 대표, 넥스브레인 감사, 페이게이트 자문역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영진
ECRC 인터넷쇼핑몰 활성화지원사업 자문단장 및 서울특별시 홍보자문위원이기도 하다. 헤드헌트코리
아 대표, 기획공방 대표 등을 역임했으며 경북과학대학, 서울사이버대학, 동국대학원, 경남대학원, 원
광대학원 등에서 인터넷마케팅전략을 강의한 바 있다. 또한 과학기술부 사이버정책홍보 자문위원,
(주)대교 인터넷사업팀 마케팅 자문위원, 한국여성벤처협회 e-랜서 자문위원, KT&G 상상마당 마케팅
리그 책임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주요 저서로는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한국형 입소문 마케
팅』, 『e-라운드 마케팅』 등이 있다.

▣ 저자 장진영
현재 (주)오비맥주의 상무이사로 브랜드 전략기획, 제품개발, 광고, 홍보, 판촉 등 마케팅, 홍보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NIKE Inc.에서 제품개발, 기획과 마케팅 책임자를 역임하였으며, 세계적 금융
서비스 회사인 America Express에서 마케팅 총괄 업무를 담당하였다. 또한 (주)한빛소프트의 게임 사
업본부장을 역임하면서 국민게임 스타크래프트를 국내에 소개하여 붐업을 일으켰으며 디아블로, 워크
래프트 등을 한국에 소개하고 국내 최초의 e-스포츠 대회를 개최했다. 연세대학교, 영국 런던대학교,
유럽 HSE경영대학원 등에서 공부하였으며 기타 하버드 경영대학원, 월튼 경영대학원 등에서 마케팅
관련 Executive Education 프로그램을 연수하였다. 다양한 분야를 두루 섭렵한 마케팅 전문가로서 미
디어 시장과 산업, 라이프스타일, 마케팅 미학 등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중앙대, 홍익대, 선문대 등에
서 마케팅 전략을 강의한 바 있다.

▣ Short Summary
UCC가 한국 사회를 들끓게 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이제 더 이상 주변인으로 만족하려 들지 않으며,
매스미디어나 기업이 제시하는 일방적 메시지가 아니라 자신만의 관심에 기반한 콘텐츠를 생산-유통
-소비하는 데서 즐거움을 찾는다. 이 책은 마케팅 분야의 다양한 경력을 섭렵한 저자들이, UCC의 원
동력은 논리가 아닌 "재미있고 싶다"는 욕구충족에서 나오는 '놀이'라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고 있다. 그
리고 7개의 장을 통해 UCC의 어원, 창조와 모방의 선순환을 통해 본 UCC의 생태계, 대한민국 UCC
의 성향, 개인들이 모여 거대한 네트워크를 만들어 발휘되는 UCC의 힘, UCC의 최대 화두인 저작권
과 수익성 문제, 향후 UCC의 진화방향성 등을 우리 주변의 다양한 사례를 곁들여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UCC는 한국어이며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CGM(Customer Generated Media)이라는 용어가 주
류라는 주장으로 서두를 꺼낸다. 용어의 개념부터 한국은 콘텐츠(Contents)를 중시하는 데 비해 외국
은 미디어(Media)를 중시한다는 것이다. UCC의 양대 화두인 '저작권'과 '수익성'에 대한 저자의 시각
도 독특하다. 저작권문제는 UCC가 책임질 바가 아니라는 것이다.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UCC)들은
상업적 가치가 별로 없기 때문에 저작권을 주장하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복제되고 확산되어야 한
다는 것이다. 수익성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아무도 UCC로부터 돈을 만들어내지는 못하고 있음을 지
적하면서 인터넷 광고보다는 콘텐츠의 생산자들과의 상호작용이 가미된 보다 현실적인 수익모델을 찾
을 것을 주장한다.

UCC가 태동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UCC가 우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큰 지각변동을 일
으키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제 어느 누구도 UCC의 존재를 부정할 수 없고, 무시할 수 없는 존재로
자리매김하며 개인엔 놀이터, 기업엔 전쟁터가 되고 있다. 그렇지만 저자가 주장하는 것은 UCC가 세
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게 된 바로 당신(You)이 세상을 변화시
키는 진짜 주역이라는 사실이다.

▣ 차례

1. UCC는 한국어다
Case : 대한민국 UCC의 뿌리는 할머니들의 자장가? / 영어사전엔 UCC란 말이 없다 / 한국적 특수
성은 세계적 보편성에 우선한다 / UCC의 겹삼층 구조 / 복제는 본능이다 / 대한민국UCC 창세기 외


2. 나는 창조한다, 고로 모방한다!
Case : 창조와 모방의 선순환 - UCC를 사랑한 마빡이 / 매스미디어 -개인미디어의 밀월여행 / UCC
는 창조혁명 아닌 모방혁명 / 클론(Clone)의 습격 / 저작권 문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가 대안이다 /
UCC보다는 UMC가 더 현실적이다 / 구글리즘의 종착역은 독점?

3. UCC가 재미에 푹 빠진 날
Case : 유튜브가 소생시킨 임정현의 캐논변주곡 / 관심불감증의 처방전은 '재미' / 기업엔 전쟁터, 사
용자엔 놀이터 / 재미와 UCC의 세대공감 / 재미있는 것은 더 빨리 퍼진다 / UCC, 노는 물이 다르다


4. '긴꼬리'의 집단반격
Case : 여행 블로거들의 '티끌 모아 태산' 스토리, 윙버스 / 개미1.0: 개미는 의외로 부지런하다! / 개
미2.0: 개미는 생각보다 띨띨하다? / 긴꼬리는 UCC의 독무대/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 전체는
부분의 합, 그 이상이다 / 함께 놀아야 더 즐겁다!

5. 멍석은 깔아주고, 수익은 나눠줘라
Case : 나물이의 백수공감 : 발로 뛰고 취미로 차린 '2000원짜리 밥상 / 이 세상 최고의 콘텐츠는 바
로 당신의 경험 / 침묵은 공공의 적이다 / 동영상UCC 업체들, 이슬만 먹고 살까요? / UCC생산자는
칭찬을 먹고 자란다 / 멍석깔기와 광대놀음, 그리고 협력구조

6. 당신(You), 정말 주인공 맞아?
Case : 김본좌 사건과 '관심의 근친상간' / UCC에 드리워진 그늘들 / 저작권: 티끌 모아 위법 / 상업
성: 양의 탈을 쓴 상혼 / 낚시질: 그들만의 마스터베이션 / 악플: 책임 없는 디지털 마녀사냥


7. 미래는 창조하는 자의 몫이다
Case : 용산 버스전용차선이 마포 돼지갈비골목에 영향을 미친다 / 유튜브 그 이후 -진화하는 UCC
세상 / TV, UCC에게 새로운 길을 묻다 / 기업의 UCC마케팅은 양날의 칼 / 프로와 아마의 경계를 넘
나드는 PCC / 컨텍스트가 곧 콘텐츠다 / UCC는 남을 통해 나를 보는 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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