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개의 키워드로 읽는 자본주의 이야기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김민주
출판사
미래의창
출판년도
2015.06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김민주 지음
미래의창 / 2015년 6월 / 368쪽 / 16,000원

▣ 저자 김민주
트렌드 및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주)리드앤리더 대표이다. 대기업ㆍ정부기관ㆍ비영리기관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으며 경제ㆍ사회ㆍ문화ㆍ환경ㆍ기술 이슈를 넘나들며 다양한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분야를 매크로 마케팅이라 부른다. 서울대학교와 시카고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한국은행과 SK에서 근무했고,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와 국회 입법조사처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시티노믹스』, 『하인리히 법칙』, 『마케팅 어드벤처』, 『Must Know 세계 100대 기업』, 『경제법칙 101』, 『북유럽 이야기』 등이 있으며 대표 역서로는 『트래픽』, 『깨진 유리창 법칙』, 『은밀한 갤러리』 등이 있다.


▣ Short Summary
21세기에 들어선 현재, 우리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 자본주의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느냐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이 책에서는 1760년부터 시작했다고 전제한다. 이때부터 그전에는 잘 사용하지 않던 새로운 에너지원을 이용한 기계식 대량생산 즉, 산업 혁명이 시작되었다. 지금은 자본주의(capitalism)라는 용어를 일상적으로 쓰지만 원래 자본주의라는 말은 1840년대 프랑스 사회주의자들이 자본가들에 의해 노동자들이 착취당하던 당시 사회체제를 신랄하게 비판하기 위해 고안한 단어였다.


자본주의는 지금까지 여러 위기에 맞닥뜨렸다. 잊을 만하면 발생하는 금융 위기, 대규모 실업, 시민 혁명, 국가 부도, 전쟁, 핵 폭발, 환경 재앙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는 특유의 탄력적인 회복성을 가지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냈다. 자본주의가 무수한 비판의 대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끄떡없이 버티고 있는 것은 자본주의를 대체할 만한 사회체제가 아직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때 공산주의와 파시즘이 자본주의를 심각하게 몰아붙였지만 자본주의를 무너뜨리지는 못했다. 이슬람주의가 테러를 통해 자본주의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석유를 제외하고 크게 위협적이지는 않다.


자본주의가 이렇게 버티고 있지만 여전히 불안하다. 가장 큰 위협은 환경 재앙이다. 일부 사람들은 지구온난화를 비롯한 기후 변화를 애써 외면하지만, 사실 환경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두 번째로 혁신성의 고갈 때문에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높다. 세 번째 위협 요인은 자본주의 속성상 일어날 수밖에 없는 소득 불평등 악화로 인한 사회 불안이다. 네 번째 위협 요인은 헤게모니 변화로 인한 전쟁 위협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오랫동안 미국이 패권을 행사해 왔으나, 이제 미국과 중국이 공동 패권을 쥐는 시기로 넘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기존 패권국과 신흥 패권국이 투키디데스 함정에 빠져 패권 쟁탈을 둘러싸고 대규모 전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을 오랜 역사가 여실히 보여준다.


이 책은 자본주의가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고 발전했는지를 규명하고, 또한 그 과정에서 많은 난관들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앞으로도 이러한 위험 요인을 잘 극복할 수 있을지를 가늠해보고 있다. 1760년부터 현재까지 250년 넘게 유지되어 온 자본주의가 앞으로 250년 후인 2250년까지 여전히 잘 버틸 수 있을까? 이 책은 자본주의의 시작과 발전을 설명해줄 50가지 키워드를 뽑아 5가지 카테고리로 다시 정리하여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 차례
프롤로그_ 자본주의의 현재

1. 자본주의의 특성
자본주의의 어원 / 사유재산 제도 / 기업 / 자유 시장경제
민주주의 / 대량생산 / 잉여 / 경영학

2. 자본주의의 주요 이슈
버블 / 경기 순환 / 산업 구조 / 부르주아지 / 소득 분배
독점 / 러다이트 운동 / 노동조합 / 협동조합 / 세계화
제국주의 / 동인도 회사 / 전쟁

3. 자본주의를 만든 혁명
인쇄 혁명 / 지리 혁명 / 종교 혁명 / 농업 혁명
중상주의 / 시간 혁명 / 산업 혁명 / 인구 혁명
교통 혁명 / 에너지 혁명 / 정보통신 혁명

4. 자본주의를 만든 핵심 산업
면직 / 증기기관 / 철강 / 철도 / 전기 / 럭셔리 / 백화점
마천루 / 플라스틱 / 의료 / 투자 은행 / 커피 / 특허

5. 자본주의를 만든 인물
유대인 / 애덤 스미스 / 카를 마르크스
존 메이너드 케인스 / 존 데이비슨 록펠러

에필로그_ 자본주의의 미래
참고문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50개의 키워드로 읽는 자본주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