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조건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도리스 컨스 굿윈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년도
2013.03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도리스 컨스 굿윈 지음
21세기북스 / 2013년 3월 / 829쪽 / 35,000원

▣ 저자 도리스 컨스 굿윈
1964년 콜비 대학교를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린든 존슨 대통령의 보좌관을 지냈으며, 하버드 대학교에서 10년간 ‘미국 대통령의 통치’ 등에 관해 가르쳤다. 《No Ordinary Time》으로 1995년에 역사 부문의 퓰리처상을 탔으며, 그 밖에 《Wait Till Next Year》, 《The Fitzgeralds and the Kennedys》, 《Lyndon Johnson and the American Dream》 등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했다. NBC방송과 의 정치 분석가로 활동하기도 했다. 2005년에 《권력의 조건(Team of Rivals)》으로 링컨상을 탔다. 현재 남편 리처드 굿윈과 함께 매사추세츠 주 콩코드에 살고 있다.


▣ 역자 이수연
상명대학교에서 교육학과 영어교육학을 전공했고,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미학을 공부했다. 일요신문 외신부에서 해외정보작가로 근무하다 현재는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반 고흐 vs 폴 고갱》, 《고야, 영혼의 거울》, 《삶은 유한하다》, 《환상》, 《수백 가지 신의 얼굴》, 《왓슨, 내가 이겼네》 등 다수가 있다.


▣ Short Summary
1860년 5월 무명의 변호사였던 에이브러햄 링컨이 미국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었다. 상원의원이었던 스티븐 더글러스와의 논쟁을 통해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면서 연설 실력만큼은 인정을 받았지만, 당시 링컨은 정치 경력이 미천했으며 당내 입지도 약했다. 한 번의 하원의원 시절은 별 볼일 없이 마쳤고 상원의원 선거에서 두 번 낙선한 것이 이력의 전부였다. 이런 링컨이 어떻게 전국적인 명성을 떨치던 쟁쟁한 라이벌들을 물리칠 수 있었을까? 이 책은 링컨의 힘이 보수주의자로부터 급진주의자까지 모두 아우르는 포용력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링컨은 정치를 하면서 적을 만들지 않았고 패배한 뒤에도 과거의 적과 우정을 맺을 만큼 관대했다. 언어를 신중하고 정확하게 사용해 중도주의적인 주장을 일관되게 펼쳤으며, 서민들과 함께하면서 민심의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했다. 선거전의 모든 사항에 관여하면서 전략가로서도 뛰어난 정치 수완과 자질을 보이기도 하였다.


링컨의 포용력은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에도 드러난다. 대개의 평범한 대통령들은 명백하게 자기의 뜻을 따르는 사람을 주변에 심는다. 하지만 링컨은 자신과 치열하게 경쟁했던 라이벌들을 핵심 동료로 삼았다. 모든 파벌과 당파를 통합하고 끌어안겠다는 의지와 자신감의 표현이었다. 링컨은 대의를 위해 편 가름 없이 적임자를 뽑았고, 거인의 권위로 이질적인 내각을 지배했다. 또한 라이벌들을 포용했지만 결정권은 확실하게 자신이 거머쥐었고, 적대적인 정적들에게서 최고의 역량을 이끌어 내었다. 링컨의 포용 정책은 전쟁으로 대립했던 남부의 적대 세력에도 일관되게 적용됐다. 링컨은 남부가 노예제를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를 마음 속 깊이 이해했고, 남부의 입장을 일체 비난하지 않았다. 연방이 분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낮은 자세를 취해 남부를 회유하고 설득했다. 전쟁이 끝난 뒤에도 국가 통합을 위해 남부의 지도자들을 용서했고 남부가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관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펼쳤다.


▣ 차례
프롤로그_ 마음을 얻은 사람, 링컨

1부 링컨과 그 라이벌들
1장 결전의 날 아침: 1860년 5월 18일, 대통령 후보 공천일
2장 성공에 대한 열망: 변호사가 되기까지
3장 정치의 유혹: 정계 진출
4장 고난이라는 이름의 희망: 실패한 하원의원 시절
5장 리더의 제1조건, 화술: 격동의 50년대
6장 오직 원칙으로 싸우다: 더글러스와의 논쟁
7장 중도주의의 힘: 대통령 후보 공천 초읽기
8장 정의는 설득이다: 시카고 최후의 결판
9장 길, 없다면 만들어라: 대통령 당선
10장 최고의 라이벌로 최선의 팀을 만들다: 내각 구성
11장 비전을 향하여: 정치의 중심 워싱턴으로

2부 역사가 된 링컨, 화해와 통합의 리더십
12장 의무 앞에서 정직하리라: 남북전쟁 발발
13장 먼저 자신을 다스리다: 불 런 전투의 참패
14장 이타적 가슴으로 무장하다: 프레몽 장군의 선포문
15장 그래도 행복하라: 아들의 죽음
16장 운명 공동체 앞에 서서: 반도 작전 실패
17장 고통 앞에 무릎 꿇지 않겠다: 노예제 폐지를 위한 노력
18장 불평불만이 부른 재앙: 내각의 위기
19장 사랑은 옮음을 보고 기뻐한다: 노예해방 선언서 서명
20장 관대함으로 충성을 끌어내다: 게티즈버그와 빅스버그 대승
21장 시대가 요청하는 진리를 파악하라: 스탠턴의 대담한 작전
22장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게티즈버그 연설
23장 후퇴는 없다: 링컨의 재공천
24장 가치 있는 목적을 위해 싸우라: 재선 성공
25장 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 노예제의 종말
26장 링컨, 역사가 되다: 링컨의 사망

에필로그_ 역사가 요청하는 리더십
옮긴이의 말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여성 연관자료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권력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