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의료 커넥션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서한기
출판사
바다출판사
출판년도
2013.07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서한기 지음
바다출판사 / 2013년 7월 / 344쪽 / 13,800원

▣ 저자 서한기
이윤을 위해서라면 진실을 숨기는 데 주저하지 않는 제약사, 환자 편인지 제약사 편인지 의심스러운 의사, 국민의 건강을 남의 나라에 내맡기는 일도 서슴지 않는 정부, 이들 사이에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이들의 검은 커넥션과 의료상업화에 국민들은 어쩔 수 없이 손 놓고 따라야 하는 걸까. 그럴 수 없다. 바로 당신이 먹는 약, 당신이 받는 검진을 통해 주머니가 털리고 목숨을 위협받는 일이 지금도 벌어지기 때문이다. 더 이상 ‘모르는 게 약’일 수 없다. 20년 가까이 보건복지 분야를 맡아온 전문기자가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보건의료계의 불편한 진실에 돋보기를 들이댔다. 더 이상 억울한 의료소비자가 생기지 않고 시장만능주의의 의료 구조에 작은 틈이라도 내려는 희망에서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1995년부터 《연합뉴스》 기자로 일하고 있다. 연세대 보건대학원에서 ‘황우석 사태 전후 언론 건강 보도태도 변화 연구’로 석사 학위(보건정책학)를 받았으며 서울대 의료경영 고위과정을 마쳤다.


▣ Short Summary
의약시장에서 의료공급자 절대 우위 현상을 보여주는 사례는 수없이 많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으로 근래 들어 폭발적으로 증가한 고혈압 시장을 꼽을 수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고혈압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졌다. 왜 이렇게 갑자기 고혈압 환자가 늘어난 것일까? 19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독일에서는 160/100㎜Hg일 때 고혈압으로 진단하고 치료했는데, 이 시기 독일의 고혈압 환자는 700만 명 수준이었다. 그러던 것이 1974년에 독일 고혈압퇴치연맹이란 단체가 등장해 140/90㎜Hg으로 진단 기준 수치를 대폭 완화하도록 권고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 대부분 국가는 현재 이 기준을 고혈압을 진단하는 수치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자 그 뒤로 갑자기 고혈압 환자는 3배로 늘었다. 알고 보니 독일 고혈압퇴치연맹의 후원자들은 제약회사 관계자들이었다.


이 책은 20년 가까이 보건복지 분야 기자로 활동해온 저자가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보건의료계의 감춰진 진실을 담아낸 책이다.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보건과 의료, 건강, 질병, 제약 등의 분야를 취재하며 보건복지 동네의 감춰진 사회적 이슈를 다룬다. 저자는 건강한 상태와 아픈 상태를 구분하는 기준은 나이와 환자에 따라, 나라와 문화, 시대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제약회사 등은 질병을 정의하는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방식으로 잠재적 고객을 확대하는 데 몰두하며, 이를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환자로 만들고자 전문가와 미디어를 적극 이용하는 일에 주저하지 않는다고 고발한다. 그리고 의료영리화ㆍ의료상업화ㆍ과한 의료계의 마케팅으로 인해 국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으며, 더 이상 억울한 의료소비자가 생기지 않도록 보건복지의 부조리한 의료 시스템을 바로 세울 것을 강조한다.


▣ 차례
들어가며_ 보건복지 동네의 불편한 진실들

1장 두려움을 조장하라 - 공포 마케팅
그 많은 고혈압 환자는 누가 만들었을까?

2장 효과는 부풀리고 부작용은 숨겨라 - 과장 마케팅
담배 끊으려다 스스로 목숨 끊을라 - 금연 보조제 챔픽스
암을 예방하는 거야? 바이러스를 막는 거야? - HPV 백신
한국인에 효과적인 약이라고? - 외국선 퇴출당한 폐암 치료제 이레사

3장 과학으로 포장한 마술? - 환상 마케팅
세포치료제 - 재생의학의 꽃인가 환상 속 신기루인가
고가의료장비의 경연장 한국 실제로는 속빈 강정

4장 허가는 빠르게 퇴출은 느리게? - 지연 마케팅
소비자 안전 불감증이 빚은 PPA 파동
살 빼는 약이 ‘해피 드러그’라고? - 비만 치료제 리덕틸
10년 만에 끝난 악몽 - 당뇨병 치료제 아반디아
의약품 안전 관리 곳곳 ‘구멍’

5장 정치는 어떻게 의료를 망치는가
나는 네가 광우병 쇠고기 촛불시위 때 한 일을 알고 있다
약제비 적정화 방안은 어떻게 무너졌나

6장 염불보다 잿밥이 먼저인 의료사회
국립대병원에서는 무슨 일이?
의료관광사업의 허와 실

7장 의약업계의 검은 커넥션 - 리베이트
의약 공생관계의 젓줄

8장 ‘적진’에 투항하는 사람들
의약업계는 로비스트 격전장
로펌에 둥지 트는 보건의료 관료들

9장 메디컬 커넥션의 결정판 - 타미플루
설마 아니겠지? 타미플루를 둘러싼 ‘음모론’

참고문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여성 연관자료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대한민국 의료 커넥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