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치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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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동리
출판사
-
출판년도
2000.07
판매자(주)북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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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상복도 많고, 감투복도 많고, 술도 잘 마시고
문인들 중에 김동리만큼 상복도 많고, 감투복도 많은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 같다. 김동리의 상복은
그의 문학성이 얼마나 탁월한가를 보여주는 한 단면이다. 우선 그는 등단부터 유별나다. 김동리는 문단에
등장하면서부터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는데 당시 3대 일간지의 신춘현상모집을 모두 휩쓸었기 때문이다.
1934년 《조선일보》신춘현상모집에 시〈백로〉가 입선한 것을 시작으로, 이듬해인 1935년 단편 〈화랑의
후예〉가 《중앙일보》 신춘현상모집에 당선하고, 1936년에는 단편 〈산화〉가 《동아일보》신춘현상모집
에 당선된다. 당시 입신(立身)의 한 방법이었던 일간지 신춘현상모집을, 그것도 하나가 아니라 3대 일간지
를 모두 정복한 것이다.
김동리는 소설창작 뿐만 아니라 문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방하면서 독특한 문학관을 확립
해 나간다. 1939년 《문장》지를 통해 발표한 〈'순수'이의〉는 기성문단에 대한 하나의 도전이었다. 당시
기성세대와 신인 사이의 대결 형태를 보이던 세대론에 자신의 주장을 가지고 과감히 참여한 것이다. 세대
론은 심도 깊은 논의에 바탕을 두지 않은 저널적 성격의 논쟁이었지만 김동리가 주장했던 인간성 옹호로서
의 문학정신은 이후 순수문학논쟁으로까지 이어진다.
특히 1946년에는 좌익문인들에 맞서 이른바 순수문학을 주장하면서 최태응, 곽종원, 서정주 등과 한국청
년문학가협회를 결성하고 초대회장으로 선출된다. 또한 1948년에는 김동석 등 좌익평론가와 설전하면서 이
른바 '순수문학'을 옹호하고 평론집 《문학과 인간》을 발간하기도 한다.
이후 1949년 한국문학가협회 소설분과위원장, 1952년 한국문학가협회 부위원장, 1955년 한국문학가협회
대표위원, 1961년 예술원 문학분과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우리 문단의 거목으로 자리잡는다. 그의 수상 경
력 또한 화려하기만 하다. 1955년 아세아자유문학상을 수상하고 1958년 장편 《사반의 십자가》가 예술원
문학부문 작품상으로 선정되며, 1967년에는 〈까치 소리〉로 3·1문화상 예술부문 본상을 받는다. 1968년
에 국민훈장 동백장을, 1970년에는 한국문인협회 이사장으로 피선되며 서울시 문화상 문학부문 본상, 국민
훈장 모란장을 수상한다.
이같은 화려한 그의 경력은 그가 항상 제도권 문학의 중심에 서 있었음을 대변해 준다. 한국문인협회장,
예술원장, 한국문인협회 이사장, 한국문인협회 명예회장, 소설가협회장, 국정자문위원 등을 거치면서 그는
대내외적으로 한국 문학을 대표해 왔다. 이같은 사실을 염두에 두면 1982년 《을화》가 노벨문학상 본선에
오른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른다.
그는 후진 양성에도 많은 애착을 보였는데 1953년 중앙대 전신인 서라벌 예술대학 문예창작과 교수로 취
임후 1973년 중앙대 예술대학장을 거쳐 1979년 정년 퇴임할 때까지 많은 문인들을 길러냈다. 제자 중에는
그가 생존시 정반대의 길을 걷던 이문구도 있었다.
김동리는 또 네 살 때부터 술을 입에 댄 타고난 애주가로 알려졌다. 술이라면 청탁불문의 주량 제일주의
자. 그러면서도 끝까지 주석을 이끄는 대주가로 명성을 얻었다. 음치이면서 주석이 익으면 노래를 즐겨 부
르고, 매일 저녁상 앞에서 취할 때까지 반주를 든 다음 식사를 하는 애주가였다고 한다.
3대 일간지 신춘현상모집을 휩쓸다
1913년 음력 11월 24일 경북 경주시 성건리 생. 본명은 창귀, 어려서부터 동양고전과 세계문학을 섭렵하
는 등 문학에 뜻을 두었다. 그가 한국문학에 끼친 영향력에 대해 모르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그가 경
신고등 보통학교를 중퇴했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별로 많지 않다. 학교를 중퇴한 그는 고향인 경주로 귀향
한다. 그의 고향이 경주라는 사실은 이후 그의 문학의 성격을 규명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신라의
고도인 경주의 역사적 성격과 많은 문화유산은 김동리 문학의 자양분이 되기 때문이다.
'순수문학' '생명주의 문학' '인생파' 등으로 불리는 그의 소설문학은 인간의 비극적 운명을 기조로 하여
인간의 구원 문제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표적인 소설로 〈바위〉(신동아, 1936),
〈무녀도〉(중앙, 1936), 〈혈거부족〉(백민, 1947), 〈흥남 철수〉(현대문학, 1955), 〈밀다원시대〉(현
대문학, 1955) 등의 단편이 있고 장편으로 《사반의 십자가》(현대문학, 1958), 《을화》(문학사상, 1978)
등이 있다.
김동리의 문학은 한 소설가의 실존과 생명에 대한 지난한 탐구의 여정을 보여준다. 그의 소설은 전통적
무속의 세계에서 서구 종교인 기독교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사상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신
화적 이미지로 가득차 있어 읽는 이로 하여금 상상력의 풍요를 경험케 한다. 무엇보다도 그의 소설은 현실
자체에 대한 묘사보다는 비현실적인 신비와 몽환의 세계로 우리를 이끈다. 그의 문학에 대한 평가가 상반
되는 이유도 여기에 기인한다. 가장 민족적이며 토속적인 정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와 문
학의 사회적 측면을 무시하고 자신만의 세계에 칩거해 있다는 부정적인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하
지만 그의 소설이 한국문학에 끼친 막대한 영향을 염두에 두면 그를 한마디로 평가하는 것은 무리인 듯 보
인다.
그의 대표적인 단편소설들 〈바위〉 〈무녀도〉 〈만자동경〉 〈황토기〉 등은 모두 토속성과 샤머니즘
을 기조로 하고 있다. 그는 〈바위〉를 통해 문둥이를 묘사하고, 〈무녀도〉에선 무당을 소재로 함으로
써 독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전략을 구사한다. 문둥이나 무당들은 일반인들에게는 좀처럼 다가갈 수
없는 금기의 영역에 존재하는 인물들이면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한 인물형이기 때문이다.
특히 〈무녀도〉의 모티프는 후에 《을화》로 심화되면서 더욱 완숙한 소설미학을 보여준다. 《을화》가
후에 노벨문학상 후보에까지 올랐다는 사실은 이 소설의 우수성을 말해주고 있다. 이 작품은 무당 을화와
기독교도가 된 아들 영술의 갈등을 통해 격변하는 세대간의 가치관 혼란, 토착종교와 신흥종교와 부딪힘
등을 실감나게 그려내고 있다. 그리고 이같은 주제는 바로 가장 민족적이면서도 세계적일 수 있는 문학이
무엇인가를 말해준다. 〈만자동경〉 또한 고향 경주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무당의 비극적이며 운명적 생
애를 그려낸 작품이다.
그렇다고 해서 김동리의 소설이 모두 토속적 샤머니즘의 종교적 배경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의
소설엔 불교와 기독교 등 다양한 종교사상이 흐르고 있다. 〈등신불〉이나 〈불화〉 등엔 심오한 불교 사
상이 드러나기도 하고 〈마리아의 회태〉(1954), 〈목공 요셉〉(1957) 《사반의 십자가》(1957)에선 도저
한 기독교사상이 배경을 이룬다. 특히 그의 소설이 보여주는 기독교 사상의 영향은 그의 어머니에게서 비
롯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맏형이며 유명한 유학자인 범보로 대표되는 유교가문에서 그녀가 교회를 고
집했다는 사실은 김동리에게도 어느 정도 사상적 영향을 주었으리라 짐작케 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물과 불, 바위 등 신화적이고 상징적 소재들을 적절히 사용하면서 소설의 신비로움을 더한다.
〈무녀도〉에서 보여주는 물과 불의 이미지는 욱이와 모화의 죽음을 성스럽게까지 느껴지게 한다. 죽은 어
머니를 따라 〈늪〉에 빠져죽는 석이나 연못에 빠져죽는 〈달〉의 달이 등은 모두 물의 상징성을 염두에
둔 작가의 인물 창조라 할 수 있다. 특히 〈역마〉〈달〉〈늪〉은 물의 이미지가 강하게 드러나 있는 단편
으로 작품 속의 물의 이미지는 배경묘사와 소재로서의 의미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 전체의 주제와
구도에 큰 영향을 끼치며 사건을 암시하는 모티프 구실을 한다. 예를 들어 〈달〉과 〈늪〉에 나타나는 물
의 이미지가 깊은 물, 잠자는 물을 상징하고 있다면 〈역마〉에 드러나는 물은 남성을 상징하는 '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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