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 카레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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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출판사
-
출판년도
2000.07
판매자(주)북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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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저자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Лев Николаевич Толстой(1828~1910)
이견이 필요 없는 러시아의 대문호. 살아생전 작가로서의 명성을 누렸지만 죽을 때까지 겸손하게 삶의 진실을 추구했다.

여지주의 죽음과 안나 카레니나
1872년 톨스토이가 살던 곳 근처에서 자살사건이 일어났다. 지주의 아내였던 안나 스테파노브나 비비코바가 철로에 뛰어들어 자신의 삶을 마감했다. 톨스토이는 마침 "상류 계급 출신으로 죄없이 파멸한 가엾은 기혼 여성"에 대한 장편 소설을 쓰려고 구상중이었다. 이 사건을 접하자 톨스토이는 곧바로 집필에 들어갔고, 상류계층뿐 아니라 사회 각 계층을, 가정생활 뿐 아니라 사회 전체를 그려내는 데 힘을 쏟았다.

더 나아가 작가는 시대의 다양한 문제를 다뤘는데, 특히 톨스토이의 사회사상이 잘 반영돼 있다. 작품의 배경이 된 1860년대 러시아 사회는 농노가 해방된 지 얼마 안된 때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농노해방의 결과로 빚어진 새로운 사회상황과 사법제도의 문제와 슬라브 민족 해방운동 등 그 당시의 경제․교육․예술 전반에 걸쳐 토로했다. 그런 점에서 이 소설은 단순한 간통소설이 아니라 본격적인 사회사상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 장편소설은 대표적인 리얼리즘 소설로 150명 가량의 작중 인물이 등장한다.

이 소설 속에는 다양한 사랑 이야기가 나오지만 크게 두 가지 유형의 사랑 이야기가 서로 대조되며 전개된다. 하나는 안나와 브론스키의 사랑 이야기고, 다른 하나는 톨스토이 자신의 결혼생활을 바탕으로 한 키티와 레빈의 행복한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이야기다. 전자는 에로스(사랑)에서 타나토스(죽음)로 이어지는 불행한 로맨스다. 이들에게 사랑은 죽음에 이르는 병인 것처럼 연루된 모든 사람들을 고통으로 몰아넣는다. 후자에서의 사랑은 아름다운 한 편의 시이며, 건전한 사랑의 모델이다.

안나와 브론스키의 사랑은 정열의 과잉에서 생겨난 이기적이고 수치스런 사랑으로 결국 비극으로 끝날 수밖에 없다. 톨스토이는 그들의 사랑보다는 고통에서 행복으로 이어지는 키티와 레빈의 사랑을 이상적인 사랑으로 제시한다. 『전쟁과 평화』에서 행복한 결혼으로 끝나는 피에르와 나타샤의 사랑 이야기 역시 톨스토이가 생각하는 이상적 사랑의 한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미로로 연결돼 있는 사랑 이야기들
비평가들은 『안나 카레니나』에서 두 개의 사랑 이야기가 아무런 연관 없이 대칭적으로 전개된다고 비난했는데, 이에 대해 톨스토이는 “연결의 미로”라고 말했다. 예리한 독자라면 이 소설을 상세히 읽는 과정에서 내적인 사건이 미로처럼 연결돼 있음을 알아챌 수 있다. 어쨌든 이 작품은 여러 귀족 가정이 등장하는 가정소설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크게는 스테판 아르카지 오블론스키의 가정, 콘스탄친 드미트리치 레빈의 가정, 알렉세이 알렉산드로비치 카레닌의 가정, 알렉세이 키릴로비치 브론스키 등 네 가정이 등장해 참사랑과 거짓사랑의 다양한 예를 보여 주고 있다.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는 툴라시 근방에 있는 영지 야스나야 폴라냐에서 출생했다. 백작 가문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으나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친척들의 손에 양육됐다. 프랑스인과 독일인 가정교사들이 그의 교육을 담당했다. 1841년 카잔대학에 입학했으나 형식적인 교과과정에 흥미를 잃고 학업을 중도에 포기한 후 자신의 영지로 돌아갔다. 그러나 시골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카프카스에 주둔한 포병부대의 장교로 입대했다. 그의 본격적인 창작활동은 군대에서 시작됐다. 1854년에는 다뉴브강 전선으로 배속돼 크림전쟁에 참가했다.

러시아가 투르크제국 내에 있는 정교회 신자들에 대한 보호권을 주장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일어난 크림전쟁은 크림반도를 중심으로 러시아가 연합군인 영국, 프랑스, 오스만 터키 제국과 벌인 전쟁이었다. 크림전쟁 중에서도 톨스토이가 참가한 세바스토폴 전투는 가장 치열했던 격전으로 유명하다. 그때의 전쟁 경험은 전쟁을 테마로 여러 작품 속에 잘 나타나 있다.

전쟁이 끝난 후 1856년, 톨스토이는 유럽여행을 마치고 야스나야 폴라냐에 돌아와 정착했다. 그는 농노들과 일하면서 노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농노 자녀들의 교육, 영지관리에 전념했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영위했으나 1878년을 기점으로 정신적 위기를 맞아 자기 자신의 모든 예술을 부정하면서 삶과 죽음의 진실한 의미를 찾아 방황했다. 그의 신념은 기독교적 무정부주의로 볼 수 있는데, 일체의 정부형태나 사유재산과 제도로서의 교회를 부정했다. 특히 그가 추구한 비폭력 무저항주의는 전세계로 유포돼 그 추종자들이 끊임없이 영지로 찾아들었다. 이 때문에 그는 인류의 양심으로 추앙 받으면서 러시아 정부와 교회의 탄압을 받아 1901년에는 러시아 정교회로부터 파문을 당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역사, 종교, 교육, 예술을 논할 때 도덕적 사상가로서 그의 업적을 기린다. 자신의 작품에 대한 저작권 수입 때문에 가족과의 마찰과 불화는 계속됐고, 부인 소냐와의 갈등은 노령의 톨스토이에게 견디기 어려운 고통이었다. 어느 날 밤, 괴로움에 몰래 집을 나와 정처 없이 헤매던 톨스토이는 1910년 11월 20일, 아스타포보의 작은 역에서 폐렴으로 죽었다.

누가 뭐래도 러시아의 대표적인 문호인 톨스토이는 대작 『전쟁과 평화 Voyna I mir』(1865-69), 『안나 카레니나 Anna Karenina』(1875-77), 『부활 Voskreseniye』(1899) 등을 남겼는데, 그 외에도 주요 작품으로 『유년시대 Detstvo』, 『소년시대 Otrochestvo』, 『청년시대 Ynost'』, 『세바스토폴 이야기 Sevastopolskie rasskazy』, 『세 죽음 Tri smerti』, 『카자크 사람들 Kazaki』, 『이반 일리치의 죽음 Smert' Ivana Ilicha』, 『크로이체르 소나타 Kreytserova Sonata』, 『하지 무라트 Khadzhi Murat』, 『어둠의 힘 Vlast' t'my』, 『산송장 Zhivoy trup』 등이 있다. 또한 수많은 평론과 소책자, 단편소설, 교훈적인 민담, 희곡 등을 남겼다.

▣ Short Summary
안나는 나이 차이가 많이 나고, 무미건조한 성격의 카렌닌에게 시집을 가 여덟 살 난 아들을 두고 산다. 그들의 결혼은 사랑보다는 조건을 중시한 결혼이었다. 나이 차이뿐만 아니라 성격 차이도 그들의 결혼생활을 불행하게 했다. 안나는 매력적이고 저돌적인 귀족 청년 브론스키를 우연히 만나 사랑에 빠진다. 유부녀의 사랑은 그 자체로 이미 불길한 전조를 띠고 있었다. 안나는 아들을 포기하는 것으로, 브론스키는 군대를 떠나는 것으로 그들은 불륜의 톡톡한 대가를 치러야 했다. 사회는 인습적으로 자유 결혼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사회에서 격리된 생활을 했고, 안나 역시 남편이 이혼을 해주기 않기 때문에 사회에서 소외된 채 살 수밖에 없었다.

한편 지방귀족으로 사교계의 청년과는 거리가 먼 레빈은 순진하고 때묻지 않은 키티를 사랑한다. 하지만 키티는 브론스키에게 빠져 레빈의 청혼을 거절한다. 이에 실망한 레빈은 시골로 내려가 농민들을 계몽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펼치지만 키티에 대한 사랑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는다.

아내의 불륜을 알고도 이혼조차 해 주지 않는 남편과 사교계의 배척으로 안나와 브론스키는 괴로움을 겪고 유럽으로 여행을 떠난다. 하지만 브론스키와 안나에게 상처를 입은 키티는 레빈의 진지한 사랑을 받아들인다. 유럽여행도 지겨워질 무렵 안나와 브론스키의 사랑의 정열이 점차 식어가고, 안나는 브론스키의 말과 행동을 의심하며 괴로워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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