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의 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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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헨리 제임스
출판사
-
출판년도
2000.07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미국 문화에의 부적응
헨리 제임스는 1843년 4월 15일 뉴욕에서 출생했다. 아버지 헨리 제임스 1세는 초절주의자인 에머슨과 교
분이 있는 아마추어 철학자였고, 형인 윌리엄 제임스는 잘 알려진 대표적인 미국 철학자이다. 그는 어린시
절부터 부모를 따라 잦은 유럽 여행을 했고 이것이 그를 체질적으로 구대륙에 친밀한 사람으로 만들었다.
남북전쟁기(1862~1863)에 잠시 하버드 법과대학을 다닌 후, 1864년에 첫 단편 〈실수의 비극 A Tragedy of
Errors〉을 발표하면서 작가의 길을 걷게 된다. 1869년부터 혼자 유럽 여행을 다니게 되었으며, 1870년대
후반에는 런던에 정착하여 죽기 1년 전인 1915년에는 영국에 귀화한다.
성장기의 헨리 제임스는 종종 유약하고 여자 같은 남자아이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이 사실은 개인의 단순
한 성격상의 특징이 아니라 그가 살았던 시대의 미국 사회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형인 윌리엄 제임스
도 마찬가지였지만, 헨리 제임스는 당대의 미국문화와 정신적 풍토에 적응하지 못해 많은 고통을 겪었다.
당대 미국의 근면성실한 기풍은 젊은 남자들로 하여금 문학이나 음악 같은 예술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터
부시하였다. 일에만 집착하는 미국 사회의 풍토는 제임스의 형제자매들이 일종의 신경쇠약증을 앓게 만들
었으며, 이러한 질병은 청교도적 기풍과 거리를 두고 자신의 관심사인 문학에 집중할 수 있는 좋은 핑곗거
리였던 것이다. 한마디로, 헨리 제임스가 일찍부터 풍부한 문화적 유산을 갖춘 유럽을 동경한 배경에는 노
동을 통한 구원, 나태에 대한 단죄, 고통이 은총으로 나아간다는 믿음으로 대표되는 미국의 독특한 청교도
주의적 문화의 편협함과 억압성이 있다고 하겠다.
훗날 제임스는 자신이 남북전쟁에 참전하지 않은 이유가 어린시절 화재로 입은 상처 때문이라는 암시를
자서전에 남겨놓았는데, 이 애매한 암시는 제임스가 평생 독신으로 지낸 사실을 설명하는 근거로 자주 활
용되었다. 많은 연구자들은 이 사고 때 제임스가 성적으로 불구가 되었으며 이 때문에 결혼을 하지 못했고
그만큼 내성적인 예술가가 되었다고 흔히 억측한다. 그러나 최근의 실증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서전의
관련 대목은 당시 남북전쟁에 참전하여 용맹을 떨치는 것을 당연시했던 일반적인 미국 청년들과 달리, 전
쟁을 두려워하고 거부감을 느꼈던 제임스가 자신이 참전하지 않은 사실을 변명하기 위해 만들어놓은 허구
적 사실임이 밝혀졌다. 그만큼 눈부신 자본주의적 성장을 해나가던 청교도 사회에 대해 제임스가 보였던
이질감과 비판적 의식을 잘 짐작할 수 있다.
현대적 기법들의 다양한 실험
제임스는 1871년 최초의 장편 《파수꾼 Watch and Ward》을 출간했고, 1878년 발표된 단편 〈데이지 밀러
Daisy Miller〉는 그에게 대중적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유럽을 방문한 데이지 밀러라는 당돌하면서도 순진
한 미국 처녀를 그린 이 작품은 미국과 영국에서 동시에 화제가 되었고, 양국의 독자를 주인공 데이지를
지지하는 편과 비판하는 편으로 갈라놓았다고 할 정도였다. 그러나 이후 제임스는 이에 상응하는 대중적
인기를 다시는 얻지 못했다.
제임스는 이른바 '국제주제', 즉 신세계와 구세계의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관, 사회풍습과 윤리규범간의
만남과 충돌을 그리는 소설가로 알려지게 된다. 1870-1880년대의 제임스 소설에서 '국제주제'는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인의 초상》은 '국제주제'에 대한 문학적 탐구의 정점을 이루는 걸작인 것이
다.
제임스는 반세기가 넘는 창작 기간 동안 22편의 장·중편과 112편의 단편을 비롯하여 많은 분량의 비평과
산문을 남겼다. 그 엄청난 분량만큼이나 그에게서는 다양한 작품 경향을 발견할 수 있으며, 제임스는 여러
가지 문학적 경향을 소화해냄으로써 자신의 세계를 구축했다. 가령, 1879년 선배 미국작가인 호손의 평전
인 《호손》을 썼을 정도로 호손의 로맨스 양식과 소설세계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또 발자크의 프랑스
사회소설이나 에밀 졸라의 자연주의의 영향 또한 여러 작품에서 발견되며, 제인 오스틴, 조지 엘리엇 등
영국소설의 전통은 제임스에게 소중한 문학적 자양분으로 작용했다. 《여인의 초상》이 조지 엘리엇의
《미들마치》나 《대니얼 디론다》에서 모티프를 얻었다는 것은 널리 인정되는 사실이다.
런던에 정착한 제임스는 1890년대 전반부에 대중적인 성공을 겨냥하고 연극계에 뛰어들어 본격적으로 희
곡 창작을 시작한다. 그러나 기대와 달리 희곡작가로서 그의 노력은 실패로 돌아가고 희곡 《가이 돔빌》
이후 다시 소설에 전념하여 세기말의 영국 사회를 비판적으로 그린 작품들, 《메이지가 안 것》, 《어색한
시대》 등을 내놓는다. 1900년대에 들어서면 이른바 '완숙기'의 3부작, 《대사들》, 《비둘기의 날개》,
《황금 주발》이 나온다.
1890년대 후반부터 제임스는 이른바 '제한적 시점' 등을 비롯한 '현대적' 기법들을 다양하게 실험하고 있
으며, 이것이 그를 제임스 조이스, 버지니아 울프로 대표되는 20세기 모더니즘 소설의 선구자로 간주하게
하는 이유이다. 특히 '완숙기'의 3부작은 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기법들과 치밀한 심리분석적 경향을 보여
줌으로써 오늘날까지도 끊임없는 연구대상이 되고 있다.
제임스의 '현대성'의 또 다른 측면은 그가 작가나 예술가의 삶, 창조적 고뇌와 인간적 함정 등을 지속적
으로 다루었다는 점이다. 〈진짜〉나 〈애스펀 문서〉같은 뛰어난 단편들에서 우리는 예술과 예술가에 대
한 작가의 다양한 성찰을 접할 수 있다. 이는 소설 창작 외에도 당대의 소설문학에 대해 엄청난 분량의 비
평을 남긴 제임스의 노력과 궤를 같이 하는 것이다.
▣ 내용을 간단히 말하자면 ━━━━━━━━━━━━━━━━━━━━━━━━━━━━━
이사벨 아처는 미국 뉴욕 주 올버니 출신의 총명한 처녀다. 부모가 돌아가시고 언니들은 모두 결혼한 상
태에서 그녀는 느닷없이 유럽에서 자신을 방문한 이모 터쳇 부인을 따라 유럽으로 가게 된다. 런던 가까운
곳의 시골 저택 가든코트에서 그녀는 두 사람의 청년, 즉 터쳇 부인의 아들 랠프와 영국 귀족 워버튼 경을
만난다. 터쳇씨 부자는 처음부터 맹랑할 정도로 자기 주장이 강한 이사벨을 좋아하며, 워버튼 경은 그녀에
게 청혼하지만 거절당한다. 랠프는 폐결핵에 걸려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는 젊은이로서 남몰래 그녀를
사랑한다. 친구 워버튼 경이 이사벨에게 거절당하는 모습을 본 랠프는 이사벨이 어떻게 자기를 실현할지
궁금해하면서 아버지를 설득하여 그녀에게 7만 파운드의 유산을 물려주도록 한다. 이사벨은 미국에서부터
자신을 쫓아온 또 다른 청혼자 캐스퍼 굿우드를 물리친 뒤 세상을 더 알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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