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교감 베이비사인

* 도서요약본은 책한권의 핵심 줄거리와 내용을 A4 10매 내외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저자
황명숙
출판사
마음지기
출판년도
2015.03
판매자(주)북코스모스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황명숙 지음
마음지기 / 2015년 3월 / 288쪽 / 15,000원

▣ 저자 황명숙
산부인과 간호사, 국제 모유 수유 전문가 및 모유 수유 교육 강사, 육아 전문가로 지내 오며 오로지 ‘어떻게 하면 산모들이 통증 없이 좋은 모유로 수유하며 아기와 잘 소통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
모유가 가진 놀라운 힘과 베이비사인으로 아기와 교감하는 소통의 힘을 믿으며, 산모와 아기를 위한 일이라면 작은 것 하나에도 귀를 기울이고 기쁜 마음으로 연구한다. 아기가 울음과 몸짓으로 보내는 베이비사인을 엄마가 가장 먼저 알아듣고 행복한 소통을 이루는 데 보탬이 되고자 늘 힘쓰고 있다.


경력: 간호사ㆍ국제모유수유상담가 IBCLC / 가톨릭대학교 부속 인천성모병원 간호사 / 서울대학병원 간호사 / 서울아산병원 신생아 중환자실ㆍ분만실 간호사 / 강남 모자산후조리원 간호사 / 분당 오케타니산후조리원 운영 / 일본 SMC유방관리학 이수 / 한국 오케타니 아카데미 졸업(2006년) / 인구보건복지협회 모유수유교육강사 자격 취득(2007년) / 국제모유수유전문가 자격 취득(2008년) / 코아넷홀딩스 한국 지사장 / 한국 오케타니모유육아협회장 역임 / 중국 한통 브랜드 창립 / 중국 상하이 한통모유수유협회장 / 중국 유에즈 시시 산후조리원연맹 기술고문(2012년~현재) / 현재 황명숙모유클리닉 대표 원장(분당 수내동)


▣ Short Summary
‘엄마’라는 말은 그저 듣기만 해도 눈물부터 고입니다. 하지만 어느덧 그 말보다 더 먼저 내 심장이 반응하고 한없이 마음 약해지는 말이 생겼지요. 그건 바로 ‘아기’라는 말입니다. 누구나 살면서 어려운 일을 만나기도 하고 그럴 때마다 나름의 지혜로 견뎌 내지만 ‘내 아기’가 이유 없이 울 때만큼은 어찌할 바를 몰라 머릿속이 하얘지면서 눈앞이 캄캄해지곤 합니다. 내 지식으로도, 내 진심으로도 아기에게 아무것도 해줄 수 없을 때 엄마는 그저 천하 없는 바보가 되는 것만 같습니다.


온갖 질문과 걱정을 안고 저희 클리닉을 방문한 엄마들을 보면 예전의 제 모습을 보는 것만 같아 마음 한편이 시리곤 합니다. 그 시절의 저도 이 엄마들처럼 아기와의 소통 문제에 답을 찾지 못해 얼마나 발을 동동 구르며 속이 까맣게 타들어 갔는지 모른답니다. 그때 저에게도 이런 질문들에 답을 해줄 누군가가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마음이 바로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결혼 연령도 높아지다 보니 아기를 낳는 산모들의 나이도 많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그런 만큼 내 아기만은 누구보다 최고로 키우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 것은 충분히 짐작이 가고도 남습니다. 또 엄마라면 당연한 마음일 것입니다. 하지만 모두 알다시피 그건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기를 접해 볼 기회조차 없는 환경에서 수십 년을 지내 오던 엄마가 갑자기 하루아침에 아기를 능숙하게 키울 수는 없으니까요. 요즘 엄마들이 최고의 출산과 육아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인터넷에서 육아 정보를 찾고, 댓글 많고 좋은 후기가 남겨진 산후조리원을 택하는 것이 다일 것입니다. 그러나 엄마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정말로 최고의 시설과 전망 좋은 산모 방, 산모가 손 하나 까딱하지 않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산후조리원이면 만족하겠습니까? 산모에게 아기의 울음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하여 최고의 휴식을 제공해 주는 간호사면 우리 아기를 맡길 수 있는 걸까요?


제가 산후조리원을 운영했을 당시 저는 저희 조리원에 오는 산모들에게 늘 말했습니다. “산후조리원에서 쉬다 가지 말고 고생하다 가세요”라고 말입니다. 아기가 엄마 냄새를 익히고, 엄마가 아기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쉬는 게 아니라 훈련해야 합니다. 아기가 보내는 사인을 산후조리원 간호사가 아닌 엄마가 직접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내 아기를 가장 잘 키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처음 만나는 아기와 가슴으로 첫인사하고 내 아기의 손짓과 눈짓, 표정, 습관 등을 엄마가 옆에서 하나하나 지켜보고 기억하는 것입니다. 내 아기만의 습성을 이해하고 아기와 엄마의 역사를 쌓아 나가는 것입니다.


“한두 번은 펑펑 울어야 진짜 엄마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 수고로움과 고민의 시간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한편으로는 마음 무거운 진리라는 것도 잘 압니다. 엄마가 되는 시간은 결코 쉽게 오지 않습니다. 그만큼 값진 것입니다. 이 값진 축복은 친정 엄마도, 실력 좋은 산후 도우미도, 시설 좋은 산후조리원도 대신해 줄 수가 없습니다.


이 책은 총 2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1부에서는 산전 교육의 필요성과 좋은 산후조리원을 고르는 방법과 성공적인 모유 수유를 결정짓는 출산 후 일주일 동안 엄마가 알아야 할 것들을, 2부에서는 울음과 몸짓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아기의 베이비사인을 본격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엄마는 내 아기가 울음과 몸짓으로 하는 말을 직접 이해하고 기억하며 그 안에서 답을 찾아야 합니다. 내 아기만의 베이비사인을 익히는 그 소중한 시간을 결코 놓치지 마십시오. 그 순간이 바로 내 아기와의 첫 대화가 시작되는 순간입니다.


▣ 차례
추천사/ 프롤로그

1부 출산 후 일주일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Part 1. 출산 전, 엄마가 되는 시간
이럴 줄 알았으면 산전 교육 받을걸 / 전망 좋은 산모 방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
Part 2. 엄마가 되는 첫 일주일
- 출산 1~2일: 최대한 빨리 젖을 물려라
엄마와 아기의 경이로운 첫인사 / 아기가 보내는 첫 베이비사인
병원과 산후조리원에서 하라는 대로 했더니
- 출산 3~4일: 산모는 환자가 아니다
아기와 함께한 첫날 밤 알게 된 놀라운 사실 / 힘들지만 그래도 내 아기니까
- 출산 5~7일: 아기와 함께 있는 것이 최고의 육아
유두 혼동은 100% 어른들의 잘못 / 먹을 시간엔 자고, 잘 시간엔 보채는 우리 아기
수유 시간은 아기에게 집중하는 시간 / 무조건 먹이려는 모성 본능은 유두 상처만을 남길 뿐

완모하려다 단유하게 될 줄이야 / 엄마 몸은 인큐베이터

2부 우리 아기와의 첫 대화, 베이비사인

Part 3. 울음으로 말해요
“엄마, 배가 고파요. 젖 좀 주세요.” / “그만 먹을래요. 너무 배불러서 힘들어요.”
“배가 너무 아파요.” / “기저귀가 축축해서 찝찝하고 따가워요.”
“불편해요. 다른 자세로 안아 주세요.” / “쉬고 싶은데 너무 시끄러워요.”
“졸려요. 토닥토닥 해주세요.” / “속이 더부룩해요. 소화 좀 시켜 주세요.”
“너무 더워요. 시원하게 해주세요.” / “엄마랑 함께 있고 싶어요.” / “엄마, 나 열나고 아파요.”

Part 4. 몸으로 말해요
아기가 젖을 못 물 때 / 고개를 좌우로 흔들면서 쩝쩝 빠는 흉내를 낼 때
엄마 젖꼭지를 물고 잡아당길 때 / 딸꾹질을 할 때
애벌레처럼 웅크릴 때 / 자전거 타듯이 다리를 버둥거릴 때
아기 흰자위가 노래졌을 때 / 눈 주위가 벌게지고 눈이 작아질 때
잘 때 숨을 안 쉬는 것만 같을 때 / 자꾸 찡그리면서 다리를 가슴으로 끌어당길 때
자꾸 방귀를 뀌고 대변을 지릴 때 / 힘없이 축 늘어져 있을 때
자꾸 등을 곧추세울 때 / 손이나 주먹을 빨 때
주먹 쥔 손을 귀에 대거나 몸을 과도하게 움직일 때
아기 얼굴은 편안한데 움직임이 없을 때

부록
우리 아기 하루 일과 베이비 플래너 / 우리 아기가 울 때 울음 체크 리스트
우리 아기만의 베이비사인 다이어리

에필로그 / 인덱스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나날이 책으로부터 멀어져 가는 현대인에게 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건전한 독서 문화의 정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북코스모스의 북다이제스트는 주요 도서의 핵심 내용을 5% 내외로 간추린 국내 최고의 도서 정보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도서요약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북코스모스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여성 연관자료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행복교감 베이비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