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식도정맥류 출혈 케이스 (간호진단 3개)
본 내용은
"
A+성인간호학실습 응급실ER 식도정맥류출혈 케이스 (간호진단3개)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3.23
문서 내 토픽
  • 1. 식도정맥류 병태생리
    간의 문맥압이 높아지면 혈액이 간으로 가지 못해 식도와 위장의 혈관로 역류한다(정맥압 상승). 식도정맥으로 과도한 혈액이 들어오면 식도정맥벽이 늘어나고 얇아져 정맥류가 생성되고, 이 부위에 압력이 높아지면 혈관벽이 터져 출혈이 일어난다. 정맥류의 출혈 가능성은 크기와 관련이 되며 내시경으로 관찰할 수 있다. 정맥류는 흔히 식도 원위부에서 발생하지만 위에서도 발생한다.
  • 2. 식도정맥류 출혈의 임상증상
    식도정맥류의 출혈은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태로 심한 출혈과 혈액량감소 쇼크를 일으킨다. 출혈은 토혈과 혈변 형태로 나타나며 심하면 의식을 상실한다. 정맥류 출혈은 선행요인 없이 발생할 수 있으나, 복압을 증가시키는 활동이 정맥류 출혈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으므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힘을 많이 주는 운동을 피한다. 문맥성 고혈압 대상자는 식도정맥류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위질환이 발생하여 위점막이 서서히 출혈을 일으켜 만성적으로 혈액을 상실하고 대변 속에 혈액이 섞여나와 빈혈을 초래한다.
  • 3. 식도정맥류 진단검사
    일반적 문진과 신체검사만으로는 식도 정맥류를 진단할 수 없다. 다만 간경변증을 오랫동안 앓았다면, 황달, 복수, 하지 부종, 간성 혼수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식도정맥류 역시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없다고 해서 식도정맥류가 없는 것은 아니므로 간경변증이 의심되는 환자는 반드시 내시경 검사가 필요하다. 정맥류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신체검사에서 맥박이 빨라지고 혈압이 떨어진다. 혈액 검사로 정맥류를 진단할 수는 없지만, 황달 수치의 증가, 알부민 수치 감소, 혈소판 감소, 혈액 응고시간의 증가 등 진행된 간경변증에 합당한 소견이 있으면 정맥류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식도정맥류 병태생리
    식도정맥류는 간경변증으로 인한 문맥압 상승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합병증이다. 문맥압 상승으로 인해 문맥계의 혈류가 우회로를 통해 흐르게 되면서 식도와 위 점막의 정맥들이 확장되어 정맥류가 형성된다. 이 과정에서 정맥류 벽이 얇아지고 취약해져 출혈의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간경변증의 진행에 따라 간기능이 저하되면서 혈액응고 능력이 감소하여 출혈 위험이 더욱 증가한다. 따라서 식도정맥류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 2. 식도정맥류 출혈의 임상증상
    식도정맥류 출혈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토혈과 흑색변이다. 토혈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양이 많고 선홍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흑색변은 위장관 출혈로 인해 혈액이 변에 섞여 나오는 것으로, 출혈의 지속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그 외에도 어지러움, 실신, 저혈압, 빈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출혈의 정도와 지속 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임상 증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 3. 식도정맥류 진단검사
    식도정맥류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내시경 검사가 가장 중요한 검사 방법이다. 내시경 검사를 통해 식도와 위 점막의 정맥류 유무, 크기, 위치, 출혈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내시경 검사에서 정맥류 이외에 다른 상부 위장관 질환의 동반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복부 초음파 검사, CT 검사, 문맥압 측정 등의 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진단 검사를 통해 식도정맥류의 원인, 중증도, 출혈 위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