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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편지2024.08.281. 서론 1.1. 문체의 정의와 개념 원래 '문체'라는 말은 라틴어 'stilus'에 해당하는 말로서 '끝이 뾰족한 필기구'라는 의미에서 필기구가 나타내는 글자의 모양을 의미했다가, 서법이나 어법의 방식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사전이나 문체론에 관한 저서를 살펴보면 다양한 정의가 나오는데, 이것들 가운데 피에르 기이로가 『문체론』에서 언급한 문체의 정의는 '글쓰는 방법', '한 작가, 한 장르 또는 한 시대의 고유한 글쓰는 방법'으로 나타난다. 즉 '문체'라는 단어는 필기도구가 필기의 질을 결정하기 때문에, 필기도구를 의미하는 ...2024.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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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학의이해2024.10.021. 한국한문학의 이해 1.1. 한국한문학의 개요 한국한문학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한국한문학은 한문으로 창작된 문학을 지칭하는 것으로, 한문시와 한문산문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국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유교 및 한자 문화권에 소속된 국가로서, 이러한 유교적 가르침을 담고 있는 한문 고전을 중국으로부터 다수 흡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한국 고유의 사상과 감정을 다시 한문으로 창작함으로써 다수의 한문시와 한문산문을 남기게 되었다. 따라서 한문학은 단지 순수한 문학 내지 픽션(Fiction)으로서만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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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이 온다에서 작가아 드러낸 가치관 2개와 드러난 부분2024.09.251. 운수 좋은 날 1.1. 작품 개요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은 가난한 인력거꾼 김첨지의 하루를 통해 식민지 시대 조선인의 비참한 삶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작가 현진건의 1920년대 사실주의 단편 소설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당시 민중의 비극적인 일상을 사실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김첨지라는 전형적인 도시 하층민의 모습을 통해 식민지 시대 소외된 민중들의 삶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또한 이 작품은 제목과 내용의 대비를 통해 비극적 아이러니를 강조하며, 당대 민족의 현실을 고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1.2. ...2024.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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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2024.09.281. 서론 문학 작품에 있어 문체의 개성과 적절성, 그리고 필력의 우수성은 작품의 전반적인 플롯이나 캐릭터성과 비견될 정도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물론, 필력과 문체에 지나치게 집중한 작품더러 '기교를 부린다'며 선호하지 않는 독자도 분명히 존재하나, 탄탄하고 설득력 있는 플롯과 매력적인 캐릭터에 더불어 훌륭하고 미려한 문체와 필력이 어우러진다면 작품은 더욱 풍부해지고 다채로워진다는 사실엔 변함이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문학 작품에 대해 학습함에 있어 문학 작품에 적용된 문체와 그러한 문페를 표현해낸 작가의 필력의 수준에 대...2024.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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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론2024.09.021. 소설 텍스트 분석 방법 1.1. 무엇을 재현했는가 1.1.1. 인물의 성격 소설에서 인물의 성격은 작품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소설은 어떠한 의미에서 "성격의 창조"라고 할 수 있다.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작가의 상상력을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인간형이기 때문이다. 소설 속 인물에게는 주인물, 부인물, 엑스트라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로 구분할 수 있다. 평면적 인물은 변화가 거의 없는 인물로, 의 흥부, 김유정의 의 춘호, 의 영신 ...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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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과 졸업논문 주제2024.11.131. 현대한국문학사 1.1. 황순원의 생애와 작품 황순원은 1915년 평남 대동군에서 출생하였다. 1929년 평양숭덕소학교를 졸업하고 정주 오산중학교를 거쳐 평양 숭실 중학교에 전입학하였다. 원래 시에 더 관심이 많은 소년이었던 그는 1931년 16살의 나이로 "저 마을 벽에 기대어"라는 시를 발표하며 시인으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1934년에 "사슴"이라는 시집을 출간하고, 1936년 일본 도쿄 와세다대학교 영문과 재학시절 "내 영혼의 독백"이라는 시집을 간행하였다. 그러다가 1937년 《창작(創作)》 제3집에 단편 "깊은 고향...2024.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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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보상절 권62024.11.191. 중세 한국어 1.1. 석보상절 개요 1.1.1. 석보상절의 편찬 경위와 배경 석보상절은 세종이 세종 28년(1446) 3월에 죽은 소헌왕후(昭憲王后) 심씨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당시 수양대군이던 세조에게 명하여 편찬한 석가의 일대기이다. 현전 월인석보(권1)의 권두에 있는 수양대군의 '석보상절서'와 그가 후에 왕위에 오른 뒤에 쓴 '어제월인석보서'에 그 동기가 명시되어 있다. 이들 서문의 다음 구절에 잘 드러나 있다. "삼가 아뢰옵건대, 도로 가신 자를 기리는 방법은 독경만한 것이 없사온데, 이제 그 뜻을 펴고자 하여 석...2024.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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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대학교2024.11.191. 근대소설 『 』의 분석 1.1. 체험의 양상 1.1.1. 고아로서의 체험 주인공 '이형식'은 양친을 잃고 고아가 되면서 고아로서의 체험을 하게 된다. 그는 1902년 콜레라로 인해 양친을 잃게 되었고, 이후 동생이 민며느리제에 의해 뺏기게 되는 피해를 겪는다. 이에 따라 그는 평안북도 출신 약소민족 출신으로서의 고아로서의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고아로서의 체험은 그로 하여금 전통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갖게 하는 계기가 된다. 그는 조선의 전통적인 제도인 민며느리제와 조혼에 대해 강한 부정적 인식을 가지게 되며, 이를...2024.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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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편지2024.10.101. 서론 1.1. 문체의 의미와 개념 원래 '문체'라는 말은 라틴어 'stilus'에 해당하는 말로서 '끝이 뾰족한 필기구'라는 의미에서 필기구가 나타내는 글자의 모양을 의미했다가, 서법이나 어법의 방식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사전이나 문체론에 관한 저서를 살펴보면 다양한 정의가 나오는데, 이 중 피에르 기이로가 『문체론』에서 언급한 문체의 정의는 '글쓰는 방법', '한 작가, 한 장르 또는 한 시대의 고유한 글쓰는 방법'으로 나타난다. 즉 '문체'라는 단어는 필기도구가 필기의 질을 결정하기 때문에, 필기도구를 의미하는 단어로...2024.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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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편지2024.12.311. 고전소설 속 삽입 서간의 모습 1.1. 문체와 문체론에 대한 개념 정리 먼저 '문체'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면, 원래 '문체'라는 말은 라틴어 'stilus'에 해당하는 말로서 '끝이 뾰족한 필기구'라는 의미에서 필기구가 나타내는 글자의 모양을 의미했다가, 서법이나 어법의 방식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사전이나 문체론에 관한 저서를 살펴보면 다양한 정의가 나오는데, 피에르 기이로가 『문체론』에서 언급한 문체의 정의는 '글쓰는 방법', '한 작가, 한 장르 또는 한 시대의 고유한 글쓰는 방법'으로 나타난다. 즉 '문체'라는 단어...2024.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