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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자기주도 학습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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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자기주도 학습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지털 시대, 중학교 교육과정에 필요한 핵심 역량
1.1. 디지털 시대의 교육과정 중요성과 목적
1.1.1. 기술과 정보 변화에 대응
1.1.2.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강화
1.1.3.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교육
1.1.4. 지속적인 학습과 역량 개발
1.2. 디지털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
1.2.1. 정보 검색 및 분석 능력
1.2.2. 문제 해결 능력
1.2.3. 협업 능력
1.2.4. 창의성
1.3. 디지털 시대 중학교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1.3.1. 정보 및 미디어 소통
1.3.2. 문제 해결 및 비판적 사고
1.3.3. 디지털 도덕성
1.3.4.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2. 생활지도와 상담의 특성 및 학교상담자의 역할
2.1. 생활지도와 상담의 차이
2.2. 학교상담자의 역할과 특성
2.3. 생활지도 상담이 요구하는 역할

3. COVID-19 대응 원격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1. 몰입도, 집중력 저하
3.2. 비대면으로 인한 숙제 과부화
3.3. 대면 수업의 부적응 형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 시대, 중학교 교육과정에 필요한 핵심 역량
1.1. 디지털 시대의 교육과정 중요성과 목적
1.1.1. 기술과 정보 변화에 대응

디지털 시대에는 기술과 정보의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어, 교육과정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디지털 시대에는 정보 검색, 문제 해결, 협업 등의 디지털 역량이 필요하므로, 교육과정은 이러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활동과 프로젝트를 포함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디지털 환경에서 안전하고 윤리적인 사용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이처럼 디지털 시대의 교육과정은 기술과 정보의 변화에 대응하여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1.1.2.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강화

디지털 시대의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강화는 매우 중요하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문제들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프로젝트를 포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어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하거나, 팀 프로젝트를 통해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활동도 포함될 필요가 있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타당한 근거에 기반하여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는 것은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은 미래 사회에서 필수적인 역량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역량을 체계적으로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1.1.3.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교육

디지털 시대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디지털 시민교육은 학생들이 디지털 환경에서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이해와 실천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디지털 시민교육은 온라인 행동 규범, 개인정보 보호, 저작권 및 표절 방지 등 디지털 윤리 교육을 포함한다. 학생들은 디지털 기기와 플랫폼을 안전하고 책임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자신과 타인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시민교육은 온라인 상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 원격수업이나 온라인 협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서로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디지털 환경에서도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된다.

종합적으로 디지털 시대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을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활용하며, 온라인에서도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미래 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1.4. 지속적인 학습과 역량 개발

디지털 시대에는 지식과 기술의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디지털 시대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자기 발전을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변화에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평생 학습의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지속적으로 습득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활동과 프로젝트를 포함해야 한다.

또한 중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정보 검색 및 분석 능력,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 창의성 등의 핵심 역량을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체계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요약하면, 디지털 시대의 중학교 교육과정은 지속적인 학습과 역량 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미래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고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1.2. 디지털 시대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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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박경애(2013). 상담심리학. 공동체
김민아(2019). 청소년 자해, 스스로를 벌주는 아이들. 동아사이언스.
이혜은·고홍월 외(2019). Wee센터 학교상담자 역할에 대한 Wee센터 상담실무자의 인식: ASCA 학교상담모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논문 : http://www.riss.kr/index.do 코로나(COVID-19)로 인한 원격수업 및 비대면 학생상담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2월 상담심리전공
논문 :http://www.riss.kr/index.do 공교육 원격수업에서 중학생이지각한 부모의 학습지원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상담심리교육전공
온라인 재택 수업 집중력 높이려면 2022.3.6. 고양신문 http://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67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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