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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안의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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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안의 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안(長安)과 당 왕조의 흥망
1.1. 장안: 중국 역대 수도의 번영과 쇠퇴
1.2. 당 왕조의 서역 경영과 문화 교류
1.2.1. 한대의 서역 개척
1.2.2. 당대의 서역 경영 추이
1.3. '장안의 봄'과 찬란한 문화 발전
1.3.1. 모란 열풍과 사치 풍조
1.3.2. 당대 여성의 자유로운 모습
1.3.3. 서역풍 문화의 유행
1.4. 장안의 몰락과 당 왕조의 쇠퇴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안(長安)과 당 왕조의 흥망
1.1. 장안: 중국 역대 수도의 번영과 쇠퇴

장안(長安)은 중국의 역대 수도로서 매우 번영하였던 도시였다. 수(隋)와 당(唐) 시대에 정점에 이른 장안의 발전은 중국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수 문제(隋文帝)는 582년 장안 동남쪽의 용수원(龍首原) 일대에 새로운 도성을 건설하면서 장안성 건설을 시작했다. 장안성의 건설에는 주례(周禮)의 도성 계획 원리, 천문사상, 음양오행사상, 『역경』 사상 등 다양한 철학적 원리들이 반영되었다. 이를 통해 장안은 단순한 수도 기능을 넘어 천하의 중심이자 백관들의 관청이 모인 곳, 사해의 백성들이 마음을 향하는 곳이 되고자 했다.

장안성은 수 대에 완성되었고, 당 대에는 큰 변화 없이 명칭 및 일부 궁전 명칭만 변경되었다. 장안성의 중심에는 천자가 거처하는 궁성과 관청가인 황성이 자리하고, 동서남북으로 시가지와 외곽성이 배치되어 대칭 구조를 이루었다. 특히 황성의 남문인 주작문과 외곽성의 남쪽 정문인 명덕문 사이에는 폭 150m, 길이 5km에 이르는 주작대로가 연결되어 장관을 이루었다.

장안은 화려한 모습 속에서도 국제적 성격을 가진 도시였다. 성 서쪽에는 외국 상인들이 개설한 점포가 많았고, 특히 보석상들이 성행했다. 이는 소설이나 수필에서 호인(胡人)과 관련된 보석 이야기가 등장하는 데서 알 수 있다. 또한 모란, 호선무, 호희 등 서역풍의 문화가 크게 유행했는데, 이는 당의 적극적인 서역 경영과 연관된다.

하지만 장안의 번영은 오래가지 못했다. 875년 황소 농민봉기로 인해 큰 타격을 받았고, 당 왕조가 쇠퇴하면서 장안 역시 몰락의 길을 걸었다. 904년에는 주전충에 의해 장안이 파괴되고 재목이 낙양으로 옮겨졌다. 이후 장안은 명맥만 유지하다가 송, 금, 원, 명, 청대를 거치며 규모가 크게 축소되었다. 현재 남아있는 것은 당대의 모습을 간직한 자은사와 천보사의 오안탑 뿐이다.

결국 장안의 번영과 몰락은 당 왕조의 흥망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서역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찬란한 문화를 이룩했지만, 결국 내부 모순과 외부 침략에 의해 몰락의 길을 걸었던 것이다.


1.2. 당 왕조의 서역 경영과 문화 교류
1.2.1. 한대의 서역 개척

한대의 서역 개척은 전한 무제 시기 장건의 활약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장건은 B.C. 140-135년 사이에 대월지국과의 동맹 체결을 사명으로 파견되었다. 장건은 대월지국으로 가는 도중에 흉노에게 잡혀 10여 년간 억류되었으나, 탈출에 성공하여 마침내 대월지국에 도달하였다. 그러나 대월지국은 흉노에 대한 원한을 잊은 상태여서, 장건은 빈손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그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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藤善眞澄 편, 金羨民 역, 1999,『아시아 歷史와 文化2-中國史 中世』, 신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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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제 외저, 2012,『아틀라스 중국사』, 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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