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요로결석
1.1. 요로결석의 정의
요로결석이란 소변이 만들어져 수송, 저장, 배설되는 길에 결석(돌)이 생긴 것을 말한다"." 요로결석은 오래된 질환으로서, 비뇨기과 질환 중에서 감염 다음으로 흔한 질환이다"." 요로결석은 다양한 대사장애의 결과라고 추정된다"." 신장의 수질부에서 혈장의 약 5배인 1,500mOsm까지 농축이 일어난다"." 이런 상태에서는 여러 가지 염류가 포화상태로 있으면서 결정체를 형성해 결석이 쉽게 만들어진다"."
1.2. 요로결석의 병태생리
요로결석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소변이 만들어져 수송, 저장, 배설되는 길에 결석(돌)이 생긴 것이다"" 요로결석은 오래된 질환으로서, 비뇨기과 질환 중에서 감염 다음으로 흔한 질환이다"" 요로결석은 다양한 대사장애의 결과라고 추정된다"" 신장의 수질부에서 혈장의 약 5배인 1,500mOsm까지 농축이 일어난다"" 이런 상태에서는 여러 가지 염류가 포화상태로 있으면서 결정체를 형성해 결석이 쉽게 만들어진다"" 정상적으로 결정체가 되는 것을 막는 억제인자가 작용하는데 요로결석이 생기는 사람은 억제인자가 저하되거나 결정을 촉진하는 요인이 있다"" 억제인자로는 Pyrophosphate, 인산, 구연산, 마그네슘 등이 있고 촉진하는 환경인자는 식사, 신장 기능, 대사 상태, 해부학적 이상 등이 있다"" 모든 사람은 소변으로 결정체를 배출하며 이 중 10% 미만의 사람만이 결석을 형성한다"" 결석의 약 75~80%는 수산칼슘이나 인산칼슘과 같이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소변이 강산성이나 알칼리성인 경우에도 결석을 형성하기 쉽다"" 혈액이 신장을 통해 순환하면서, 소변 속으로 칼슘이 과도하게 여과되어 칼슘 고농축 상태의 소변이 된다"" 탈수와 같이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농축은 더 심해고 칼슘 복합체에 다른 물질이 침전되어 결국 결석을 형성하게 된다"" 결석이 요관을 막아 소변의 흐름이 막히면, 요관이 팽창된다"" 이러한 요관 팽창을 요관 수종이라고 한다"" 요관 경련으로 인한 통증은 몹시 고통스럽고, 근처의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대상자를 쇼크에 빠뜨릴 수 있다"" 요관 내벽이 손상되면 혈뇨(hematuria)가 나타난다"" 폐쇄를 해결하지 않으면, 소변 정체로 인해 감염이 생길 수 있고 막힌 쪽 신장이 손상된다"" 폐쇄가 지속되면 수신증과 드물게 불가역적인 신장 손상이 생길 수 있다.
1.3. 요로결석의 증상
요로결석의 주된 임상증상은 흔히 신급통증(renal colic)으로 불리는 극심한 통증이다""
요로결석의 경우 75%환자가 늑골추골각 압통(CVA tenderness)을 호소한다""
요로결석(상부)의 경우 신장결석이나 방광결석에서는 옆구리 통증이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나, 요관결석의 경우 요의 흐름이 막히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요로결석(하부)의 경우 옆구통증이 남성의 경우 서혜관을 따라 음낭까지, 여성의 경우 음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맹장염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 감별이 필요할 수 있다""
결석이 방광에 도달하면 빈뇨와 배뇨곤란이 발생한다""
혈뇨도 통증과 함께 흔히 나타나며, 탁하고 냄새가 나는 경우 감염을 의심할 수 있다""
핍뇨나 무뇨는 방광경이나 요도의 폐쇄를 의미하며 이는 응급 상황이므로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
1.4. 요로결석의 진단
요로결석의 진단 방법에는 소변검사, 방사선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이 있다.
소변검사를 통해 적혈구, 백혈구, 세균 등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결석이 요관, 방광, 요도의 내벽에 직접적인 외상을 입히기 때문에 혈뇨가 나타날 수 있고, 요 정체의 결과로 백혈구와 세균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소변 현미경 검사를 통해 결석을 형성할 수 있는 결정체를 발견할 수 있다. 소변의 pH를 측정하여 소변이 산성인지 알칼리성인지 파악할 수 있다.
방사선 검사에는 KUB(kidney, ureter, bladder) X-선 사진, 경정맥신우조영술, 컴퓨터 단층촬영 등이 있다.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방사선 비투과성이기 때문에 X-선 사진에서 하얗게 나타난다. 경정맥신우조영술은 정맥 내에 조영제를 넣고 신장을 통해 배설되는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 요로 폐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조영제로 인한 급성신부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고위험군 환자에게는 다른 검사를 실시한다.
초음파 검사는 음파를 통해 결석과 같은 단단한 구조물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작은 결석들은 초음파에서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이처럼 요로결석의 진단은 임상증상, 소변검사, 방사선검사, 초음파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이루어진다.
1.5. 요로결석의 치료 및 간호
1.5.1. 내과적 치료
요로결석의 내과적 치료"에는 통증조절, 감염예방, 폐쇄 예방 등이 포함된다.
통증조절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시간 간격이나 지속적인 투약 방법으로 마약성 진통제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를 투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급성기에는 Ketorolac(Toradol)과 같은 NSAID가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감염예방을 위해서는 요로성패혈증 예방이 중요하다. 적절한 항생제를 투여하여 기존 감염을 제거하고 새로운 감염을 예방한다. 광범위 항생제를 사용하며, 배양과 민감성 검사 후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한다.
폐쇄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3L 이상의 수분섭취를 권장한다. 충분한 수분섭취는 탈수를 예방하고 소변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결정체가 결석으로 되는 가능성을 낮춘다. 또한 결석의 성분에 따라 투약·식이조절·수분섭취 등의 방법으로 예방 치료를 한다.
이와 같이 요로결석의 내과적 치료에서는 통증, 감염, 폐쇄 등의 문제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1.5.2. 외과적 치료
'1.5.2. 외과적 치료'는 요로결석에 대한 다양한 외과적 치료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첫째, 체외충격파 쇄석술(extracorporeal shock wave lithotripsy, ESWL)은 수술 조작 없이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분쇄하고 자연 배출되도록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투시 촬영을 통해 찾은 결석을 겨냥하여 30~45분간 500~1,500회의 충격파를 쏜다. 이 방법은 입원하지 않고 시술할 수 있어 장점이 있지만, 요로폐쇄,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임산부, 가임기 여성 등에게는 금기이거나 신중한 적용이 필요하다.
둘째, 최소 침습수술에는 스텐트 삽입술, 역행성 요관경술, 복강경 요관결석제거술 등이 있다. 스텐트 삽입술은 요관경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