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기존 시니어의 특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기존 시니어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액티브 시니어 개요
1.1. 액티브 시니어의 개념
1.2. 액티브 시니어의 특징
1.3. 액티브 시니어 인구 구조 변화

2.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트렌드
2.1. 재론테크 (Gerontechnology)
2.2. 에이지 프렌들리 (Age Friendly)
2.3. 문화와 디지털 기기 활용

3. 액티브 시니어 시장 규모
3.1. 국내 시장 규모
3.2. 해외 시장 규모
3.3. 온라인 소비 증가

4. 베이비붐 세대의 과거와 현재
4.1.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
4.2.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 전망
4.3. 현재 시니어 세대의 특징

5. 시니어 산업의 필요성 및 발전
5.1. 고령화 사회와 시니어 산업
5.2. 디지털 기술 활용과 시니어 산업
5.3. 지역사회 연계와 삶의 질 향상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액티브 시니어 개요
1.1. 액티브 시니어의 개념

액티브 시니어는 본래 미국 시카고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버니스 뉴가튼(Bernice Neugarten)이 "오늘의 노인은 어제의 노인과 다르다"라고 말한 데서 유래된 개념이다. 뉴가튼 교수는 시니어를 프리시니어(Pre-senior), 액티브시니어(Active-Senior), 아더시니어(Other-Senior), 실버(Silver)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는데, 그중 액티브시니어는 은퇴 후 탄탄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소비활동, 사회활동이 활발하며 신체적인 제약이 거의 없는 50~74세 연령대를 의미한다. 특히, 이들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며 일상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왕성한 소비활동을 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과거의 노년층과 달리 자신을 가꾸는 데에도 적극적이고, 명품이나 화장품 등에 돈을 아끼지 않으며 다양한 취미생활도 즐긴다. 이들은 현재 소비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향후 시니어 산업의 핵심 고객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1.2. 액티브 시니어의 특징

액티브 시니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적극적인 소비력을 가지고 있다. 과거 고령층과 달리 오팔세대로 불리는 액티브 시니어들은 자신을 가꾸는 데 적극적이며 명품, 화장품 등에 돈을 아끼지 않고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기며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실제로 50~60대의 월평균 카드사용액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이들은 자신의 건강과 노후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정기적인 운동, 외모관리, 가족, 경제적 측면 등 다양한 부분에 지출을 아끼지 않는다.

둘째, IT 기기 활용에 능숙하다. 일반적으로 높은 연령대에서 인터넷 이용률이 낮을 것으로 인식되지만, 오팔세대는 젊은 세대와 유사한 수준으로 스마트폰, SNS, 유튜브 등 디지털 기기와 서비스를 자유롭게 활용한다. 이들의 디지털 기기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실버서퍼, 웹버족 등 새로운 신조어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셋째, 문화와 여가활동에 적극적이다. 오팔세대는 문화 콘텐츠 소비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7080 가요, 트로트 열풍 등에서 이들의 존재감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광고 상품이나 공연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유튜브 사용 시간에서도 50대 이상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액티브 시니어는 이전 세대와 달리 적극적인 소비와 디지털 기기 활용, 문화·여가 활동에 능한 모습을 보이며, 시장과 산업의 새로운 주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1.3. 액티브 시니어 인구 구조 변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시작되고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면서 주요 소비층도 중년층에서 장년층과 노년층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노년층과 향후 노년층이 될 장년층은 기업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타깃 고객이 될 것이다. 중년층 비중이 줄게 되기 때문에, 장년층과 노년층의 소비는 소매판매액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소비 여력이 있는 장년층과 노년층의 기호와 소비 패턴에 적합한 제품 기획과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고령사회의 주요한 계층이 될 현재의 50대는 고용노동시장에서 이탈하지 않고, 생산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50대의 고용률은 2000년 66.5%에서 2010년 70.9%, 2016년 74.4%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기존의 고령층인 60세 이상과는 달리, 임금근로자로서 노동시장에서 이탈한 이후에도 창업을 통해 자영업자의 형태로 스스로의 부양능력을 갖출 것으로 판단된다. 60세 이상의 고용률도 2010년 이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상대적으로 고용 안정성이 상승하고 자기 부양능력을 확보한 계층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최고령사회 일본의 경우 노인인구는 28.2%에 해당한다. 한국은 16.5%로 17위를 기록하고 있다. 유소년 100명당 노인비율은 138.8명으로 집계됐다. 액티브 시니어는 1955년~1963년생으로 현재 전체 인구의 13.8%인 688만여명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실제 나이보다 5~10세가량 자신이 젊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활동적인 노후 생활을 추구한다.


2.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트렌드
2.1. 재론테크 (Gerontechnology)

'제론테크놀로지(Gerontechnology)'이다. 노년학(Gerontology)...


참고 자료

[투자 큰손, 액티브 시니어 ①] 新 소비층 핵심된 액티브 시니어/장서윤/2020.04.11
소비시장 새로운 큰 손, 액티브시니어가 뜨고 있다/이길상/2022.02.25
100세 인생 시대 '액티브 시니어'로 살아가는 법 PART1/김지아/2017.01.11
시니어, 마켓의 변화를 주도하다/서용구/2022.02.09
[한섬칼럼] 老? NO! 거대 소비주체 ‘액티브 시니어’/이영희/2021.05.14
‘웰에이징’ 시장 트렌드 주도하는 5060세대/권오섭/2021.10.14
“MZ는 가라, 시니어가 온다”…구매력으로 무장한 5070/이다비/2022.01.05
코로나로 '5060'도 배달앱 단골 이용...2030 명품 선호/한승후/2021.08.0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