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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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플라톤의 교육철학
1.1. 철인 국가와 이데아
1.2. 영혼에 따른 단계적 교육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
2.1. 행복의 실현과 도덕적·지적 탁월성
2.2. 습관 형성과 아동교육

3.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
3.1. 영혼의 교육과 아이러니
3.2. 진리의 산파술

4. 루소의 교육철학
4.1. 자연주의 교육
4.2. 감각교육과 학습준비설
4.3. 성별에 따른 차이

5. 듀이의 교육철학
5.1. 실용주의와 실험주의
5.2. 성장과 민주적 자질 함양

6. 하이데거의 교육철학
6.1. 피투성과 시간성
6.2. 본래적 존재와 교육자의 역할

7. 피터스의 교육개념
7.1.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측면

8.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8.1. 안방교육과 일반도야
8.2. 자기계발과 도덕교육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플라톤의 교육철학
1.1. 철인 국가와 이데아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플라톤은 철인 국가를 주장했다. 플라톤의 '국가'에 따르면, 철학자인 왕을 철인왕이라 하며, 그는 참실재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현실의 어지러움에 현혹되지 않고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다. 이때 참실재란 무엇일까?

플라톤은 동굴의 우화로 참실재를 설명하였다. 동굴 속 갇힌 죄수들은 평생을 동굴 속의 그림자만을 보고 살아왔다. 그러던 중 어떤 죄수가 동굴 밖으로 끌려나가, 그림자를 만드는 사물의 참실재를 보고 깨닫게 된다. 그는 예언자적 사명을 가지고 다시 동굴로 돌아오지만, 다른 죄수들은 그를 믿지 않고 죽인다.

이 우화에서 예언자적 사명을 가진 죄수는 진리를 깨우친 철학자를, 그를 죽인 죄수들은 무지한 사람들을 의미한다. 참실재는 만물의 이치 혹은 원리를 의미한다. 즉 플라톤은 감각적 경험에 의한 인식이 아닌, 이데아나 형상 등 추상적 실재를 진정한 지식의 근거로 보았다."


1.2. 영혼에 따른 단계적 교육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을 금·은·동의 세 종류로 구분하고, 각각의 영혼에 따른 단계적인 교육을 주장하였다".

동의 영혼을 지닌 이들은 주로 생산계급에 속하며, 절제의 덕을 갖추기 위해 조화와 규율 중심의 체육·음악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절제의 덕을 익힌 이들은 은의 영혼으로 분류되며, 용기의 덕목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이들은 자연스럽게 전사계급에 속하게 되어 용기의 덕목을 계발하게 된다".

은의 영혼들 중 철학자로서의 가능성을 지닌 이들은 금의 영혼으로 여겨진다". 이들은 이성을 사랑하는 자로서, 통치자 계급에 속하게 된다". 금의 영혼에게는 과학, 수학, 인문학, 변론술 등의 지적 소양이 요구되며, 특히 국가 경영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있고 자비로운 성향을 지닌 자가 철인왕으로 선정된다".

이처럼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 상태에 따라 교육 내용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는 이를 통해 각자의 역량과 소질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
2.1. 행복의 실현과 도덕적·지적 탁월성

아리스토텔레스는 삶의 목적을 행복으로 규정하고, 행복을 실현하는 삶이 곧 자아가 실현된 삶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은,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심리적 만족이 아니다. 행복을 뜻하는 그리스어 유다이모니아는 '잘 사는 것, 바람직하게 사는 것'이라는 뜻에 가깝다. 따라서 행복한 인간이란 바람직하게, 잘 살아가는 인간을 뜻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적 탁월성과 지적 탁월성이 결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적인 진보는 도덕적 습관의 형성과 꾸준한 실천을 전제로 한다. 도덕적 습관과 실천 없이 지적이고 이론적인 관조만 일삼는 사람은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사회도 행복하게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적 성품을 중요시했으며, 뛰어난 성품은 습관에 의해서 획득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옳은 행위를 함으로써 옳은 사람이 되고, 용감한 행위를 함으로써 용감한 사람이 된다고 믿었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중요시했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은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도덕적·지적 탁월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의 관점에서 인간은 도덕적 습관과 실천을 통해 지적으로 탁월해질 수 있고, 이로써 진정한 행복을 누리며 자아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현대 교육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다.


2.2. 습관 형성과 아동교육

아리스토텔레스는 습관의 형성과 아동교육에 큰 관심을 가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도덕적 성품과 지적 성품이 갖추어져야 한다고 보았다.그는 도덕적 성품이 습관화를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즉, 옳은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올바른 성품이 형성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인간은 바람직한 삶, 곧 행복을 실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특히 아동기에 형성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5세에서 7세 사이의 아동이 가정에서 습관을 기르고 있다고 보았다. 이 시기에 아이들이 옳지 않은 말을 하거나 해롭거나 부적절한 그림이나 연극을 접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초기 습관의 형성이 이뤄지는 아동기에 교육이 집중되어야 하며, 이는 훗날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지적·도덕적 탁월성으로 발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러한 관점은 습관 형성의 중요성과 아동기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즉, 습관을 통해 도덕적 성품이 기르워지며, 이는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습관 교육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3. 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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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교육부 - 고교학점제 홈페이지(https://www.hscredit.kr/index.do)
손수람, “[2021수시] 3년간 대입지형 어떻게 될까.. ‘정시확대와 전형변화 대비해야’”, 베리타스알파, 2020.3.19.,
조윤주,“고교학점제, 내신경쟁으로 사교육 조장 우려”,Btv뉴스,2021.2.18.
이유범,“고교학점제로 정시확대 어렵다더니… 자사고는 존치에 무게”,파이낸셜뉴스,2022.5.19.
문영재,“'고교학점제' 도입 코앞…"해외사례서 답 찾아야”,머니투데이,2019.1.8.,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10813211923785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싱가포르, 미국, 독일 등 해외의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를 탐색한다”,202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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