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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과 심화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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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과 심화글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과 프리젠테이션
1.1. 의사소통의 유형과 특성
1.2. 바람직한 프리젠테이션 방법
1.3. 의사소통 실제 사례

2. 쓰기의 중요성과 교육 방안
2.1. 쓰기 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2.2. 쓰기의 개념 및 특성
2.3. 쓰기 교육의 내용
2.4. 쓰기 교육의 방법
2.5. 쓰기 평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과 프리젠테이션
1.1. 의사소통의 유형과 특성

의사소통의 유형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식적 의사소통은 상위자와 하위자 간에 이루어지는 구두, 문서, 정보시스템 등 여러 형태의 의사전달로서 기본적인 조직의 구조에 의해 결정되는 공식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한다. 이는 하향적 의사소통, 상향적 의사소통, 수평적 의사소통, 대각선식 의사소통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하향적 의사소통은 정보가 상위자로부터 하위자에게 전달되는 경우이며, 상향적 의사소통은 하위자로부터 상위자에게 전달되는 경우이다. 수평적 의사소통은 동일한 지위의 개인이나 집단 간에 이루어지는 정보의 교환이며, 대각선식 의사소통은 여러 기능과 계층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다.

비공식적 의사소통은 개인 간의 접촉이나 상호작용을 통해 자생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말한다. 이는 조직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는 긍정적 역할과 함께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는 부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유형의 의사소통이 존재하며, 각 유형별로 특성과 장단점이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상황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의사소통 유형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바람직한 프리젠테이션 방법

프리젠테이션은 발표자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청중을 설득해 가는 행위이다. 프리젠테이션의 경우 정보만을 전달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청중으로 하여금 판단과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하며, 청중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에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느냐보다는 어떻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문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하고 확실한 단어를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청중이 잘 알지 못하는 주제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청중이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화려한 미사어구나 만연체를 사용하기 보다는 단순하고 간단명료한 짧은 문장으로 주장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이처럼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단순하고 확실한 단어 사용과 간단명료한 문장 구조를 통해 청중이 이해하기 쉽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1.3. 의사소통 실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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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두산백과 두피디아 –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설득과정에서 범할 수 있는 논리적 오류와 극복방안. 언론중재위원회. vol. 13. 월차 보고서. 12월호
2014년 12월호. 조정을 위한 설득과 수사의 자료.
김종준, 프리젠테이션 교육 및 구성요소에 대한 직장인들의 인식조사, 석사학위논문-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9.
박은주, 의사소통 행위이론을 적용한 사회과 수업, 석사학위논문-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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