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술교육 가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예술교육의 이해와 가치
1.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1.2.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1.2.1. 개인적 차원
1.2.2. 사회적 차원
1.2.3. 문화적 차원
2.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2.1.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유형
2.2.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실태
2.2.1. 협력종합예술활동
2.2.2. 예술꽃 씨앗학교
2.3.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
3. 문화예술교육의 개선방안
3.1. 문화예술교육 내부의 개선방향
3.2. 문화예술교육 외부의 개선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예술교육의 이해와 가치
1.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문화예술교육의 정의는 문화와 예술, 교육이라는 세 개의 단어로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사전적 의미로 보면 문화는 인지가 깨어있어 세상이 열리고 생활이 편리하게 되는 일이며, 철학적으로는 진리를 찾고 끊임없이 진보하고 향상하려는 인간의 정신적 활동이자 그에 따른 물질적이고 정신적인 성과를 의미한다. 교육학적으로는 특정한 집단 구성원에 의해서 공유되고 습득되며 전달되는 행동방식이나 생활방식 체계를 뜻한다.
예술이란 특정한 양식, 재료, 기교에 의해서 미를 창조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인간의 활동이며 그 산물이다. 교육은 인간이 신체적 정신적 성장 및 발달을 특정한 목적이나 이상 혹은 가치 기준에 의해서 통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인위적인 과정을 뜻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와 예술을 교육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활용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의미한다. 문화예술교육은 기존의 장르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개인의 발전과 성숙 이외에 문화적 문해, 문화적 대응력 향상, 역사적 및 사회적 맥락에 대한 교육, 공동체 의식 함양, 자존감 고양과 자아정체성의 재발견 등의 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
즉, 문화예술교육은 문화, 예술, 교육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문화와 예술을 통해 개인과 사회적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2.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1.2.1. 개인적 차원
문화예술교육은 학습자 개인에 대한 존중을 통해, 개인의 독자적인 특성과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학습자들의 행복감 등을 고양시키며 자기 존중감을 갖게 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성도의와 김세준(2012)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은 실제적이고 맥락적인 상황에서의 경험을 통해 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게 하고, 창의력, 공감능력, 자신감 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병준 등(2010)도 "문화예술이 중요한 이유는 '문화 및 예술' 그 자체의 가치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와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핵심요인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정현수(2013)의 연구에 따르면 학교문화예술교육을 받은 학생들과 사회문화예술교육을 받은 학습자 모두에게서 행복감에 있어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특히 노인 학습자에게서는 자아존중감의 경우가 유의하게 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5)의 연구에서도 문화예술교육이 학습자의 소통 능력 향상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문화예술교육을 받은 청소년 및 아동이 또래와의 유대감과 부모와의 유대감이 문화예술교육을 받지 않은 아동에 비해 각각 6.2%p, 10.9%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은 학습자의 표현 기술보다는 표현된 개념 자체를 더 중요하게 여기며, 학습내용의 맥락적 상황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인지적으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문제해결력이 향상된다. 이와 함께 재미와 흥미가 유발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이 용이하게 된다. 더불어 자기성찰을 위한 메타인지가 발달하고, 다른 문화의 이해와 협동적 학습태도가 발달한다고 밝혀져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5)의 연구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한 집단에서 상위권 점수에 도달한 비율이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집단보다 24.6%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각미술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은 읽기 능력에, 연극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을 말하기 능력에 유의미한 향상을 이끌어냈다.
이렇듯 문화예술교육은 학습자 개인에 대한 존중을 통해, 개인의 독자적인 특성과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토대로 자기 존중감, 행복감, 창의성, 자기주도성 등 학습자 개인의 성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1.2.2. 사회적 차원
문화예술교육은 사회적인 차원에서도 의미 있는 가치를 지닌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은 시민들의 사회 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5)의 연구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을 받은 영국 시민들의 봉사활동 참여 빈도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6%p 더 높았으며, 사회 기부 금액도 평균 50GBP 더 많았다. 이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생성된 연대감과 공동체의식이 사회 참여로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은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다. 정연희(2010)는 문화예술교육이 "예술교육의 문화적 실천"으로서 개인의 성장과 발달뿐만...
참고 자료
기초학문자료센터 '아름다운 실버세대를 위한 인문학 강좌' https://www.krm.or.kr/krmts/search/detailview/research.html?dbGubun=SD&category=Research&m201_id=10023124
평생교육경영론 권인탁, 임영희 저 | 학지사 | 2017.03.30.
학습조직 & 학습 동아리 가이드 박주희, 노명래 저 | 이담북스 | 201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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