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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과정 교수요목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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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과정 교수요목 분석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육 내용 분석
1.1.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기준 분석
1.2. 한국어 교재의 내용 분석
1.2.1. 전문적인 주제 다룸
1.2.2. 공식·비공식적 맥락 균형
1.2.3. 구어적 특성 반영 부족

2. 한국어 교수요목 및 수업 방식
2.1. 의사소통 언어 교육(CLT) 방식
2.1.1. 실생활 의사소통 기술 강조
2.1.2. 대화형 학습 및 문화 통합
2.1.3. 과제 기반 접근 방식
2.2. "코리안 익스프레스" 교재 구성
2.2.1. 인사말 및 소개
2.2.2. 일상생활 및 활동
2.2.3. 쇼핑 및 길찾기
2.2.4. 축하와 전통
2.2.5. 평가 및 검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육 내용 분석
1.1.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기준 분석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기준에 따르면, 고급 단계(5, 6급)의 언어기술 영역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된다"

첫째, 전문적인 주제 다루기로, 화제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둘째, 연구나 업무 수행 대화 다루기로, 토의나 토론 등 연구나 업무 수행에서 사용되는 집단 화법이 담화 유형으로 선택되었는지를 평가한다"

셋째, 공식·비공식 맥락 균형으로, 공식적 맥락과 비공식적 맥락을 균형 있게 설정하였는지를 평가한다"

넷째, 구어적 특성 반영으로, 구어 표현에 대한 교육, 대화 참여자의 수, 대화 교체의 빈도, 대화 장면의 제시 등 교재가 구어 특성을 반영할 만한 형식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한다"


1.2. 한국어 교재의 내용 분석
1.2.1. 전문적인 주제 다룸

전문적인 주제 다룸은 한국어 교재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연세한국어 6』의 대화문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전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 "수술 로봇, 한국의 외국인 인식, 통일, 선거 토론회, 기업 이익 사회 환원" 등 일상적인 삶에서 벗어난 주제들이 등장한다. 이는 고급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폭넓은 지식을 제공하고, 다양한 화제로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 이러한 전문적인 주제들은 학습자의 실생활과 거리가 멀어, 교재의 내용이 실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어려울 수 있다. 즉, 학습자가 일상적으로 마주치는 상황과 주제에 대한 연습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재는 전문적인 주제와 더불어 실용적인 주제도 균형 있게 다룰 필요가 있다.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일상생활, 취업, 여행 등의 주제를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의사소통 역량 향상에 보다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2.2. 공식·비공식적 맥락 균형

본 교재는 화제의 면에서 보자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다루고 있으며, 공식적 맥락과 비공식적 맥락의 비율이 적절히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20개의 대화 중 공식과 비공식의 비율이 1대 1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실제 언어 사용 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학습자들이 다양한 맥락에서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1.2.3. 구어적 특성 반영 부족

한국어 교재의 대화문에서 구어적 특성이 부족하게 반영되고 있다는 점은 주요한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 대화 상황에서 자주 사용되는 구어적 특성들이 충분히 교육되지 않아 학습자들이 실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연세한국어6의 대화...


참고 자료

임칠성. (2016). 한국·중국·미국 한국어 교재의 대화문 비교 연구-『연세한국어 6』, 『韓國語 4』, 『Integrated Korean-Advanced Intermediate 1』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51(3), 185-219.
오문천. (2012). 통합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 학습 활동 분석. Journal of Korean Culture (JKC), 21(0), 125-168.
김한근. (2020).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대상 교육용 어휘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어휘의 양적 분석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6(0), 27-50. 10.21716/TKFL.56.2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2013). 연세한국어6-1. 6-2.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Integrated Korean: Beginning 1, Young-Mee Cho, Carol Schulz, Lee Hyo Sang, Univ of Hawaii Pr , (2009)
세종한국어 입문, 누리세종학당
https://nuri.iksi.or.kr/e-book/ecatalog5.jsp?Dir=303&catimage=&callmode=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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