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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교육론 강의 개념 중요성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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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교육론 강의 개념 중요성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여성 교육과 여성의 권리
1.1. 여성차별과 여성운동
1.2.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1.3. 여성주의 교육의 중요성

2. 여성 주류화
2.1. 여성 주류화의 개념
2.2. 여성 주류화의 의미와 실천
2.3. 여성주의 교육에서 여성 주류화의 중요성

3. 성차별과 성평등성
3.1. 성차별의 개념과 문제점
3.2. 성평등성의 의미와 필요성
3.3. 여성주의 교육에서의 성평등성

4. 교육과정의 성 고정관념
4.1. 교육과정 내 성 고정관념의 실태
4.2. 성 고정관념 극복을 위한 교육적 노력
4.3. 여성주의 교육에서의 성 고정관념 해소

5. 성역할 사회화, 모니터링, 남성다움 및 여성다움
5.1. 성역할 사회화의 개념 및 영향
5.2. 모니터링의 의미와 문제점
5.3.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에 대한 고정관념
5.4. 여성주의 교육에서의 함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여성 교육과 여성의 권리
1.1. 여성차별과 여성운동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남성의 하대품으로 생각하여 칠거지악을 만들어, 그 중 하나라도 속하면 시댁에서 쫓겨나기 쉬었다. 죄 많은 것이 여자라고 조금이라도 잘못 된 것 있으면 여자가 잘못 들어와서 집안이 안 된다는 말을 하여 여자들이 그만큼 마음적으로 많은 상처를 받고 손해를 보았다. 이러한 여성의 차별을 없애고 여권을 신장하자는 목소리가 세계 각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지만 실지로 여권을 주장하기가 쉽지 않았다. 따라서 여성문제로서 여성차별을 시정하기 위한 노력이 각 나라에서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다.

여성문제란 여성의 생리적 조건 및 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사회적 기대, 가치, 규범에 의해 제약되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위치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이다. 이러한 여성문제가 이제는 국제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러나 요즘 여성들의 권리가 과거에 비하여 많이 신장되고 있다. 우리 사회는 가정 내 여성 중심의 사회로 이루어지고 있어 여성신장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페미니즘이라는 말이 사회적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남자의 목소리는 낮아지고 여자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어 갈수록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여성중심의 사회로 흐르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여권신장을 주장하여 여성이 떳떳하게 사회구성원으로 대접받고자 한 페미니즘 운동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즉,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남성의 하대품으로 여겨지며 차별받아 왔으나, 점차 여권신장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 여성이 사회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페미니즘 운동이 강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이는 여성이 사회구성원으로 떳떳하게 인정받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은 여성들이 그동안 누리지 못했던 권리를 찾아 사회구성원으로서 동등한 대우를 받고자 하는 노력이다. 과거 우리 사회에서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되어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행사하지 못했으며, 단순히 가정 내에서의 역할에만 국한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고 교육 기회가 확대되면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점차 향상되고 있다.

특히 1995년 베이징 유엔세계여성회의에서 제시된 '성주류화' 전략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큰 기여를 하였다. 성주류화 전략은 단순히 여성의 참여 비율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정책 수립 및 집행 과정에서 성 평등 관점을 반영하여 사회구조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여성부 신설, 성인지 예산 수립, 여성 공직자 할당제 도입 등의 정책들이 시행되면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점차 향상되고 있다.

또한 여성운동 단체들의 적극적인 활동도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여성단체들은 정당에 여성 할당제 도입을 요구하고, 지방선거에서 남녀동수 선출을 요구하는 등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 이를 통해 여성 정치인들이 배출되면서 의사결정 과정에서 여성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낮은 편이다. 국회의원 및 고위 공무원 중 여성 비율이 매우 저조하며, 여성 개인의 능력과 무관하게 유리천장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부터 성평등 의식을 높이고, 정치·경제·사회 전 영역에서 여성의 참여와 리더십을 확대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3. 여성주의 교육의 중요성

여성주의 교육의 중요성은 여성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성 고정관념을 극복하여 양성평등을 실현하는 데 있다. 과거에는 여성의 교육 기회가 매우 제한적이었고, 여성에게 전통적으로 요구되는 역할과 특성만을 강조하는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여성주의 교육은 이러한 불평등한 구조를 개선하고자 한다.

여성주의 교육은 여성의 경험과 관점을 교육에 반영하여 여성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하고, 여성의 자아 정체성 및 주체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성 고정관념과 차별적인 관행을 극복하고, 모든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여성이 사회 전반에서 평등한 기회와 대우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여성주의 교육은 교육 전반에 걸쳐 성 평등을 실현하고자 한다. 교육과정, 교육 자료, 교육 현장 등에서 발견되는 성 차별적 요소를 발굴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양성평등한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는 단순히 여성의 권리를 신장하는 데 그치지 않고, 궁극적으로 모든 개인이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여성주의 교육은 교육의 양성평등화를 실현하고, 여성의 자아 실현과 권리 신장을 추구하며, 더 나아가 모든 개인의 평등한 기회와 존엄성을 보장하는 데 그 중요성이 있다.


2. 여성 주류화
2.1. 여성 주류화의 개념

여성 주류화의 개념이란 기존의 남성 중심적 사회구조에서 여성도 동등한 주체로 인정받고 참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인들은 새로운 기술발전에 따른 사회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에 새로운 정보와 학습이 요구되며, 제도권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교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여성은 이러한 사회교육의 주요 대상층이 된다.

'성 주류화'란 영어로 'Gender mainstreaming'이라고 표현되며, 여성과 남성이 구분되는 것은 반드시 생물학적 차이 때문만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주어지는 역할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개념이다. 즉, 여성이 삶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여성발전기본법 제정 이후, 성 주류화 정책이 주요과제로 다루어져 왔다.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여성정책기구 신설, 성별영향분석평가, 성인지예산 제도화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여성의 사회참여와 의사결정권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전통적으로 남성 중심적 구조였으나, 점차 여성의 목소리와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이는 여성단체들의 지속적인 성평등 운동의 결과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전히 정치·경제·사회 등 각 영역에서 여성의 대표성과 참여는 미흡한 수준이다. 여성의 주류화를 실현하기 위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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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성(월드북 119), 시몬느 드 보부아르,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9 (축약 및 해설본이 아니라면 다른 판본도 가능)
박차민정, 현실문화, 2018, 조선의 퀴어, 근대의 틈새에 숨은 변태들의 초상,
이경미, 동녘, 2017, 페미니스트로 살아가기. 사라 아메드
유영경, 2014, 충청북도여성발전센터, 성 주류화'가 무슨 뜻입니까?
[여성의 삶을 바꾼 30가지 사건]여성은 보호의 대상 아니다…’성주류화’전략 공식화
여성신문,여성신문편집국(2018.11.18)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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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iwiki. 성차별
https://femiwiki.com/w/%EC%84%B1%EC%B0%A8%EB%B3%84#cite_note-:0-17
정해숙(2013) 초중등학교에서의 양성평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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