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더불어 함께하는 00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
1.1. 운영의 필요성과 목적
1.1.1. 운영의 필요성
교육에서 평가 활동이 지향해야 할 방향은 학생 개개인이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가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적합한 환류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꾀하는 데 있다. 우리 학교는 교육여건이 대체로 양호한 도시형 학교로서 자녀의 학력 향상에 대한 학부모의 교육열의가 매우 높은 편이나, 일부 학생의 경우 부족한 면이나 미성취 내용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는 현상도 있었고 학부모 또한 자녀의 성적을 점수로 통지받거나 제한적이고 모호한 서술식의 학력 정보를 제공받는 정도여서 자칫 학업성취에 대한 불만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었다. 따라서 우리 학교에서는 기초부진 아동을 중심으로 하여 자신의 능력에 맞는 다지기 학습, 환류 후 재평가와 가정과의 협조로 이어지는 '학교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생평가 관리'를 실천함으로써 학부모의 만족도 향상과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1.2. 운영의 목적
운영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이 가능한 모든 학생이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초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최저 수준의 기본학습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기초·교과학습부진 학생의 선수 학습의 결손과 기초 학력의 부진 요인을 발견하고 학습부진 누적 현상을 처치하여 정상적인 학습 활동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학생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신장시켜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1.1.3. 운영의 방침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 및 학습부진학생 진단-지도-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담부서를 설치한다. 국가 수준의 표준화된 판별 도구(기초학력 향상지원 사이트 등)를 사용하여 학습 부진 학생을 정확하게 판별한다. 기초 교육 단계에서 학습 결손의 누적을 방지하기 위해 담임 책임지도를 기본으로 하며, 별도로 학년별 담당 교사, 기초학력 지도 강사를 채용한다. 심리적 측면의 지도를 위해 상담교사와 함께하는 미술치료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2. 학교 실태 분석
1.2.1. 교과학습 부진학생
우리 학교는 교육여건이 대체로 양호한 도시형 학교로서 자녀의 학력 향상에 대한 학부모의 교육열이 매우 높은 편이나, 일부 학생의 경우 부족한 면이나 미성취 내용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는 현상도 있었다. 이에 우리 학교에서는 기초부진 아동을 중심으로 하여 자신의 능력에 맞는 다지기 학습, 환류 후 재평가와 가정과의 협조로 이어지는 '학교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생평가 관리'를 실천함으로써 학부모의 만족도 향상과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020 진단평가 결과, 우리 학교의 교과학습 부진학생은 주로 저학년의 국어, 수학교과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고학년은 그에 비해 적은 수이긴 하나 다문화가정 전입학생의 국어, 수학부진이 나타났다. 이에 따른 지도 계획 수립이 요구된다. 특히 2학년과 3학년의 교과학습 부진학생들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다.
교과학습 부진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학년 기초 부진아 A 학생의 경우,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문자 해득력이 낮아 학습 이해도가 낮았다. 3학년 기초 부진아 B 학생은 쓰기 능력이 부족하여 다른 교과에도 어려움을 겪었고, 주의가 산만하며 상황 파악 능력이 부족했다. 3학년 기초 부진아 C 학생은 수학의 기초 연산 능력이 부족했지만 다른 교과에서는 대체로 양호한 학습 태도를 보였다. 이처럼 학생들의 개인별 교과학습 부진 요인은 매우 다양했다.
우리 학교에서는 이러한 교과학습 부진학생들의 학습 결손 누적 방지와 학력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였다. 먼저 인지적 원인과 정의적 원인, 행동적 원인을 모두 진단하여 부진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토대로 학년별 담당교사가 맞춤형 특별 보충 수업을 통해 기초학력을 체계적으로 지도하였다. 또한 경기도 교육청의 기초학력 보정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생별 수준에 맞는 보정 학습을 지원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기초학력이 부진했던 2학년 A 학생은 현재 낱말과 조사를 정확하게 읽고 문장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수학 기초 연산 능력도 향상되었다. 3학년 B 학생은 받침이 있는 낱말과 문장 읽기, 겹받침 낱말 읽기가 가능해졌고 쓰기 능력도 점차 신장되었다. 수학 기초 연산에 대한 이해도 높아졌다. 3학년 C 학생 역시 구구단 외우기, 세자리 수 연산 등 수학 기초 능력이 향상되었다.
이처럼 교과학습 부진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초 학력 부족을 상당 부분 극복할 수 있었다. 이는 충분한 인적·물적 자원 활용, 학교 구성원들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꾸준하고 정기적인 지도, 교육 공동체의 역량 강화, 가정과의 긴밀한 협력 등이 주요 성공 요인이었다고 볼 수 있다.
1.2.2. 기초학습 부진학생
기초학습 부진학생은 2020년 1분기 기초학력 평가 결과, 총 11명으로 2학년 4명, 3학년 2명, 4학년 3명, 5학년 2명으로 나타났다"이다. 2학년 학생들은 주로 한글을 읽고 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5학년 학생 2명은 한글이 생소하여 순서에 맞게 쓰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기초학습 부진학생들에 대해 담임 책임지도, 학년별 담당교사 보충수업, 외부 강사 활용 등을 통해 교과 부진을 최소화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1.2.3. 학력부진 원인 분석 및 과제
학력부진 원인 분석 및 과제는 다음과 같다.
환경적 요인(가정)으로 맞벌이 가정이 많아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부족하고, 다문화 가정의 경우 가정에서의 지도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자체예산을 편성하여 기초학력향상 교실을 운영하고, 학부모상담주간을 활용하여 기초학력부진아 대상 학부모와 상담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담임, 담당교사 책임 운영이 필요하다.
환경적 요인(학교)으로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이 다음 학년과 연계되어 지속적인 지도 및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별 학습활동 통합관리 카드를 활용하여 다음 학년과 연계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개인적 요인으로 학습에 대한 자신감 부족이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목표 도달을 위한 배움 동행 멘토링 프로젝트로 목표 도달의 성취감으로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자존감 회복 및 성공 경험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학습부진의 복합적인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