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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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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초등교사 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질문
1.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2.1. 다문화 교육
2.1.1. 다문화 교육의 정의
2.1.2. 다문화 교육의 목표
2.2. 스토리텔링
2.2.1. 스토리텔링의 정의
2.2.2.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2.3. 스토리텔링과 다문화 교육

3. 선행연구 검토

4. 연구설계 및 방법
4.1. 연구대상과 참여자
4.2. 자료 수집
4.3. 자료 분석
4.4. 연구자의 위치

5. 연구 결과
5.1. 스토리텔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공감능력을 활용한 다문화 가치 추출
5.2.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의 효과
5.3.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스토리텔링 방식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만의 장점

6. 논의 및 시사점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의 다문화 가정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여전히 실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가 교육정책의 핵심과제로 다문화 교육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의 한 방법으로 스토리텔링 방식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주목하고자 한다.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와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함으로써 청자와 화자 간의 소통과 현장성을 중요시하며, 생생한 이야기의 묘사를 통해 자연스럽고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다문화 교육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문화 교육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주변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은 이야기를 통해 학습자와 이야기 속 주인공을 일치시키며, 감정이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정서적 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기술함으로써, 스토리텔링 방식의 다문화 교육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교육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1.2. 연구 질문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이라는 방식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고려한 점은 무엇인가?
둘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 효과를 갖는 것으로 교사들에게 인식되는가?
셋째,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교사들에게 인식되는가?

이러한 연구 질문들은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교사의 인식을 기술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스토리텔링이라는 방식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효과, 장점 등에 대한 교사의 관점과 경험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1.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교육한 경험이 있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연구는 2020년 6월 14일과 2020년 6월 15일에 전화를 통한 인터뷰로 진행되었다.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통해 질문과 답변을 한 후, 답변한 내용을 분석하여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둘째, 제시된 연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있었다. 대면 인터뷰에서 예정되어있던 구체적인 인터뷰 계획들이 전화 인터뷰의 특성으로 인해 제한되었다.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와 대면 인터뷰를 실시하기를 희망하였으나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시로 인하여 대면 인터뷰의 실시가 제한되어 전화 인터뷰를 하는 것으로 대체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제한적으로 확인했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교사를 찾는 데에 제한이 생겼다. 따라서 연구는 전화를 이용하여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했었던 교사를 대상으로 2회에 걸쳐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이는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대면 인터뷰를 3~4회에 걸쳐 진행하는 방식에 비해 교사의 인식을 확인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2. 이론적 배경
2.1. 다문화 교육
2.1.1. 다문화 교육의 정의

다문화 교육의 정의는 학습자들이 문화적, 인종적, 사회 계급적, 종교적, 젠더적 차이를 인식·수용·이해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Banks(2008)는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사회계층, 인종 및 민족 집단과 성 집단의 학생들이 평등한 교육기회를 경험하기 위하여 교육과정과 교육제도를 재구조화할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개운동이라고 하였다. Bennett(2010)는 다문화교육이란, 학교와 학습에서의 평등운동, 교육과정의 변화, 다문화적으로 되어가는 과정, 사회정의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교수학습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다문화 교육은 모든 이들의 다문화이해 및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


2.1.2. 다문화 교육의 목표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들이 문화적, 인종적, 사회 계급적, 종교적, 젠더적 차이를 인식·수용·이해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Banks(2008)는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사회계층, 성, 성 기호, 종교, 장애와 비장애, 언어, 인종 집단, 지역 등 다양한 문화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문화 공동체와 국가, 지역, 세계 공동체의 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지식, 기술, 가치를 배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소수 인종의 정체성뿐만 아니라 문화 다양성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황신웅(2014)은 "문화, 인종, 종교, 성, 장애 등의 차이를 인식하고, 이것이 차별로 이어지지 않도록 교육하며, 동시에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자세를 길러주는 것"을 다문화교육의 목표로 제시하였다. 이를 종합해 보면,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수용하는 가운데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2.2. 스토리텔링
2.2.1. 스토리텔링의 정의

스토리텔링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글이나 말로서 전달하는 것'이라고 사전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이야기를 하는 것'을 넘어서 청자와 화자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적인 수행 예술 형태이다. 화자와 청자 사이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스토리텔링의 기본적인 요소로, 청자는 화자의 말과 행동에 반응을 보이고 화자는 즉각적으로 구두적, 혹은 비구두적인 피드백을 사용하고, 즉흥적으로 목소리의 톤을 바꾸거나, 청중들의 필요에 맞게 이야기의 속도를 조절한다. 또한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화자가...


참고 자료

강준수- 전래동화를 통한 스토리텔링, 학술저널,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2013.
권혁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 과학연구, 2008.
김선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 편견 및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술저널,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7.
이재분- 다문화가정자녀교육실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오정미- 건강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동화[인어공주]의 스토리텔링 방향, 학술저널,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2015.
조정래- 스토리텔링교육의 모든 것. 전문 서적, 2016.
황신웅- 스토리텔링, 교육을 아우르다. 전문 서적, 2014.
Banks, James A.-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Boston: Pearson Education, Inc,2008.
Bennet, Christine I.-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Boston: Pearsom Education, Inc, 2010.
Creswell- 질적연구 방법론. 전문 서적, 2014.
Mareon, D. J.- Eariy childhood Experience in language Arts(6th ed). Albany, NY: Delmar Thomson Learning,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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