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과정평가 10월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06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과정평가 10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과정 및 평가
1.1. 3월 - 우리원과 친구
1.2. 4월 - 봄의 동식물
1.3. 5월 - 나와 가족
1.4. 6월 - 우리동네
1.5. 7월 - 여름과 위생
1.6. 8월 - 교통기관
1.7. 9월 - 우리나라
1.8. 10월 - 세계여러나라
1.9. 11월 - 환경과 생활
1.10. 12월 - 겨울과 놀이
1.11. 1월 - 생활도구
1.12. 2월 - 형님반에 가요 & 수료

본문내용

1. 보육과정 및 평가
1.1. 3월 - 우리원과 친구

학년 초 어린이집 적응기간인 3월에는 '우리원과 친구'를 주제로 하였다. 이 시기에는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인사하기, 줄서기 등 질서생활에 초점을 두었다. 동화와 동시를 구체적으로 선정하여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각 영역 활동을 한 영역에 집중하지 않고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으며, 유아들과 함께 규칙을 정하여 참여도를 높였다.

한편 공격성과 산만함을 보이는 유아들이 있어 실외 활동과 집단활동 시 각별한 지도가 요구되었다. 그러나 신입원아를 포함한 전체 유아들이 즐겁게 등원하고 있다는 부모의 평가가 있었다. 앞으로도 질서와 규칙을 잘 지키면서도 자유로운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꾸준한 교육계획과 지도가 필요할 것이다.


1.2. 4월 - 봄의 동식물

4월은 봄의 시작을 알리는 달로 자연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 "봄의 동식물"을 주제로 한 보육과정은 자연의 모습을 관찰하고 탐색하면서 계절의 변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봄의 날씨 변화와 자연의 모습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등·하원 시 떨어진 나뭇잎을 관찰하거나 나뭇잎에 대한 경험을 회상하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실외 활동 시에는 감각적으로 가을의 변화를 느끼며 꽃과 식물에 대해 관찰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계절이 변화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옷차림과 기온의 변화로 달라진 생활에 대해 개별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졌다.

자연물을 직접 탐색하고 경험하는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가을의 변화를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나뭇잎의 색 변화, 가을 하늘, 솔방울 등 계절의 변화를 관찰하고 탐색하며 계절에 따른 자연의 모습과 생활의 변화에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가을 수확체험을 통해 가을의 식물과 열매에 대해 직접 경험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실내에서도 가을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하였다. 나뭇잎 색 변화와 질감에 대해 관심을 표현하며 자연물 재료를 활용한 통합적인 활동에 참여하였다. 역할 활동에서 열매를 활용하거나 작업활동에서 왕관, 신체 나뭇잎 길을 구성하는 등 가을의 모습을 표현하는 활동들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4월 "봄의 동식물" 주제는 실내외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계절의 변화와 자연의 모습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유아들은 가을의 다양한 특징을 감각적으로 느끼면서 자연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가을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1.3. 5월 - 나와 가족

5월 - 나와 가족은 가족의 역할과 화합에 대한 이해를 돕는 주제로 구성되었다. 가족의 개념과 구성원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며, 가족 구성원 간의 화합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가족 구성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가계도를 소개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가족 구성원의 명칭과 관계를 이해할 수 있었다. 가족 구성원의 역할과 화합에 대한 내용은 동화책을 활용하여 전달하였는데, 유아들은 동화 감상 시 바람직한 경청 자세를 보이고 동화 내용을 잘 회상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의 역할과 가족 화합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다.

가정과의 연계를 위해 가족 신문 만들기와 가족 사진 액자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가족 신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가족의 일상과 특별한 경험을 나누고 공유할 수 있었다. 가족 사진 액자 만들기 활동에서는 가족 구성원의 모습을 직접 확인하며 가족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높일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