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과정중심평가로서의 수행평가
1.1.1. 주제 선정 배경: 과정중심평가의 등장
21세기 글로벌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하면서 미래 학습자들은 지금 세대가 경험한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사회, 문화, 경제 문제와 고도의 기술 및 글로벌 이슈들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사회에 대비를 위해 지식과 기능을 통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다양한 맥락과 상황에서 이를 유연하게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기존의 지식이나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협업 기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태도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을 인간상으로 설정하며,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 평가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암기를 통해 정답을 찾는 기존의 시험 형태인 '결과중심평가'에서 문제 해결 과정 자체에 초점을 맞춘 '과정중심평가'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중심평가와 과정중심평가는 평가관, 평가 목적 및 기준, 방법, 내용 면에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1.1.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1세기 글로벌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하면서 미래 학습자들은 지금 세대가 경험한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사회, 문화, 경제 문제와 고도의 기술 및 글로벌 이슈들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사회에 대한 대비를 위해 지식과 기능을 통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다양한 맥락과 상황에서 이를 유연하게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기존의 지식이나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협업 기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태도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도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정의되며, 이를 통해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다. 기존의 '결과중심평가'에서 '과정중심평가'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암기를 통해 정답을 찾는 방식에서 문제 해결 과정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즉, 학습의 과정과 결과 모두를 중시하는 평가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상호관계, 사고 및 행동의 변화를 평가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배움을 성찰하고 스스로 성장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것이 과정중심평가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1.2. 과정중심평가
1.2.1. 과정중심평가의 의미
과정중심평가는 학생들의 학습과정과 결과 모두를 중시하는 평가이다. 학습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학생들 간의 상호관계, 사고 및 행동의 변화를 평가하며, 알맞은 피드백(추수지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배움을 성찰하게 되며, 스스로 성장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를 수 있다.
과정중심평가 도입에 따른 변화로는 성취평가제의 도입, 서열중심의 상대평가에서 목표중심의 성취평가로의 전환, 중학교 지필고사의 100% 수행평가 대체 허용, 고등학교의 수행평가 비율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자유학기제에서는 학생 참여형 수업,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고 지필식 총괄평가 대신 학습의 과정과 학생 성장 중심의 다양한 평가를 실시한다. 더불어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학생의 다양한 특성과 탐구활동을 중요시한다.
1.2.2. 과정중심평가 도입에 따른 변화
과정중심평가 도입에 따른 변화는 다음과 같다.
성취평가제와 서열중심의 상대평가에서 목표중심의 성취평가로 바뀌고 있다. 교육부는 중학교 지필고사를 100% 수행평가로 대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고등학교에서도 수행평가의 비율이 증가될 전망이다.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라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지필식 총괄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학습의 과정과 학생 성장 중심의 다양한 평가를 실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학생의 다양한 특성과 탐구활동을 중요시하며, 최근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되고 있다. 인천은 2015년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전국 합격률 3위를 기록하며 평가혁신을 이끌고 있다.
이처럼 과정중심평가의 도입으로 성적 위주의 결과중심평가에서 벗어나 학습의 과정과 학생 성장을 중시하는 평가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 수행평가
1.3.1. 수행평가의 의미
수행평가는 개인이 습득한 지식, 기능이나 기술을 실제 생활이나 인위적 평가 상황에서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doing, performing)와 어떻게 수행하는지(how to do, how to perform)를 서술, 관찰, 면접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법이다.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목표와 밀접한 관련 과제들을 학생 스스로 산출물이나 작품을 구성하여 만들어내는 것이나, 목표와 관련된 태도나 가치관들을 드러내는 수행을 평가자가 직접 관찰하고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방식이다. 이러한 '수행평가'의 특성은 과정중심평가의 목적을 잘 담고 있다.
1.3.2. 수행평가 방법
수행평가 방법에는 관찰법, 서술 및 논술검사, 실험실습, 실기실습,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법, 면접 및 구술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방법의 경우, 서술형은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