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손상위험성 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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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손상위험성 고등학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학대의 이해와 대처
1.1. 아동학대의 정의
1.2. 아동학대의 위험요인
1.3. 아동학대의 유형 및 원인
1.4. 아동학대 관련 증상 및 단서
1.5. 아동학대 대처 및 관리
1.6. 아동학대 신고방법

2. 학교폭력 언어폭력의 이해
2.1. 학교폭력 언어폭력의 개념
2.2. 학교폭력 언어폭력의 실태
2.3. 학교폭력 언어폭력의 원인
2.4. 학교폭력 언어폭력의 해결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학대의 이해와 대처
1.1.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학대는 부모와 보호자에 의한 의도적인 행동으로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를 포함하나, 신체적 학대는 가장 일반적으로 보고되는 학대의 유형으로 아동의 신체에 사고 이외의 것으로 보이는 손상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1.2. 아동학대의 위험요인

아동학대의 위험요인은 부모, 아동, 가정적 또는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부모 요인으로는 어릴 때 학대받은 경험이 있는 부모가 아동학대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부모의 알코올 또는 약물중독과도 연관이 있다. 부모가 감정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쉽게 분노하거나 좌절하는 경우, 비정상적인 성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경우 아동학대의 위험이 높다. 부모가 불안장애, 우울증, 기타 정신 질환을 가진 경우에도 아동학대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동 요인의 경우, 미숙아, 기형아, 만성 혹은 급성질환아, 신체적·정신적·기질적으로 특이하거나 장애가 있는 아동 등은 부모나 양육자의 신체적, 심리적 부담감을 가중시키고 부모와의 애착 형성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학대의 위험이 높다. 또한 운동 및 언어 발달이 늦은 아동, 심하게 보채거나 밤에 잘 자지 않는 아동, 음식을 먹거나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 등도 학대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가정적, 사회적 요인으로는 미성년 가족, 한 부모 가족, 이혼 가족, 재혼 가족 등과 같이 가족관계에 구조적 문제가 있는 경우 아동학대의 빈도가 높다. 또한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고 주변의 지지가 부족한 경우, 신체적인 체벌에 대해 허용적인 문화가 있는 경우, 폭력에 대한 가치와 규범이 없는 경우, 일부 후진국 사회처럼 아동을 존중하지 않는 문화나 자녀에 대한 소유 의식이 있는 경우에도 아동학대의 발생 가능성이 높다.


1.3. 아동학대의 유형 및 원인

아동학대의 유형 및 원인은 다음과 같다.

신체적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타박상, 화상, 물린 자국, 뇌 손상, 내부 기관의 손상, 골격의 손상 등 신체적 손상을 동반한다.

정서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으로, 언어적 모욕, 정서적 위협, 감금이나 억제, 기타 가학적인 행위 등을 포함한다.

성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성적 추행, 성교, 성매매 알선 등이 해당된다.

방임은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행위로, 신체적 방임, 의학적 방임, 보호관련 방임, 물리적 방임, 정서적 방임, 교육적 방임, 유기 등이 있다.

학대 원인으로는 첫째, 부모 요인으로 학대받은 경험, 알코올 및 약물중독, 감정조절 능력 부족, 정신질환 등이 있다. 둘째, 아동 요인으로 장애, 발달지연, 까다로운 기질 등이 있다. 셋째, 가정적 요인으로 가정구조의 문제, 사회적 고립, 폭력에 대한 허용적인 문화 등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성적 폭력과 방임 유형이 존재하며, 부모, 아동, 가정 및 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아동...


참고 자료

김희순 외(2022), 아동청소년간호학Ⅱ, 경기도 : 수문사
아동학대,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006
한국학술지인용색인(2005), 아동학대 유형별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10월 1일, 2022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151090
아동권리보장원, 아동학대 유형 및 징후, 10월 1일, 2022 https://www.ncrc.or.kr/ncrc/cm/cntnts/cntntsView.do?mi=1030&cntntsId=1029
김기쁨, 「초등학교 저학년의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김나현, 「초등학교 고학년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이은호, 「초등학교 저학년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안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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