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구찌 GUCCI 브랜드의 시작과 성장
1.1. 구찌의 정의 및 기원
구찌(Gucci)는 이탈리아의 명품 브랜드이다. 구찌는 1881년 피렌체(Firenze,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 주)에서 태어난 구찌오 구찌(Guccio Cucci)가 1921년 피렌체에 자신의 성을 딴 '구찌'라는 가죽제품 전문점을 열면서 시작되었다. 구찌오 구찌는 당시 전 세계의 부호들이 모이는 런던의 사보이 호텔(Savoy Hotel)에서 벨보이로 일하면서 귀족과 상류층의 기호 및 문화를 익혔다. 부유한 호텔 손님들의 최고급 러기지(Luggage)에 깊은 인상을 받은 구찌오 구찌는 1902년 고향인 피렌체로 돌아가 가죽 제조업체에서 가죽 공방 기술을 배우기 시작했다. 이후 1921년 구찌오 구찌는 피렌체에 있는 비냐 누오바 거리(Via della Vigna Nuova)에 '구찌'라는 자신의 이름을 딴 첫 번째 가죽제품 전문매장을 열었고, 같은 해 빠리오네 거리(Via Parione)에 두 번째 매장을 열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초창기 구찌는 설립자인 구찌오 구찌가 사보이 호텔에서 근무하며 접했던 영국 귀족의 스타일에, 섬세한 가죽 가공으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장인 기술을 결합하여 장갑 및 부츠와 같은 승마 용품을 중심으로 한 가죽 제품을 주로 선보였다. 이것이 바로 '구찌' 브랜드의 시작이었다.
1.2. 구찌 브랜드의 성장과정
1938년 당시 이탈리아 패션의 중심자이자 전 세계 부호들이 자주 찾는 쇼핑의 중심지였던 로마 콘도티 거리에 첫 구찌 매장을 열었다. 1951년 로돌프 구찌는 밀라노(Milano) 몬테나폴레오네 거리(Via Montenapoleone) 5번지에 구찌 매장을 열었고 , 2년 후인 1953년 알도 구찌는 뉴욕 58번가 사보이플라자 호텔(Savoy Plaza Hotel)에 구찌 매장을 열었다. 이로써 구찌는 뉴욕에 진출한 최초의 이탈리아 브랜드가 되었다. 1972년 도쿄와 1974년 홍콩에 구찌 매장을 내며 구찌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 데 기여했다. 구찌는 1975년 향수를, 1979년에는 액세서리 컬렉션을 론칭하였고, 일정 비용을 받고 이름을 빌려주는 라이선스 사업도 시작했다. 1981년 구찌는 피렌체에서 첫 기성복(Ready to Wear) 패션쇼를 열었다.
2. 구찌의 마케팅 전략
2.1. 디자이너 분석
구찌의 부활에 대해 외신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비결은 인사단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