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진주 남강 유등축제와 문화공간 조성방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05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진주 남강 유등축제와 문화공간 조성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축제와 장소성
1.1. 지역축제의 개념과 특성
1.2. 지역축제의 장소적 의미
1.3. 장소마케팅과 지역축제

2. 국내 지역축제 현황 및 사례 분석
2.1. 국내 지역축제 현황
2.2. 지역축제 사례 분석
2.2.1. 전라남도 지역축제
2.2.2. 전주시 지역축제

3.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공간 조성방안
3.1. 지역축제 현황에 대한 공간 분석
3.2. 문화 공간 조성 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축제와 장소성
1.1. 지역축제의 개념과 특성

지역축제는 지역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지역 주민의 정체성 제고와 외지인의 지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매년 정해진 일자에 지역주민, 지역단체, 지방정부가 주체가 되어 준비 개최되는 축제이다. 이러한 지역축제의 소재는 자연 현상(경관 및 환경), 인물 특산물 문화, 예술 등 다양하다.

지역 축제의 현대적 개념은 '질 높은 정신적 삶'에 대한 추구를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지만 사회적 차원에서 볼 때에는 '사회 구성원 간의 동질성 공유'를 목적으로 한다. 지역축제는 '질 높은 정신적 삶'을 가져옴으로써 개인적으로는 행복감을 가져다주며 나아가 사회동질성을 확립시킨다. 동일한 의미를 지닌 사회 속에 통합되어 있다는 확신감과 소속감을 준다. 이러한 동질성은 구성원 각자의 동질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이는 사회나 국가에 대한 소속감을 확립시켜 구성원 각자에게 공동체에 대한 자긍심 내지는 자부심을 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역축제는 지역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또한 지역의 역동성을 부여함으로써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행사인 것이다.

지역축제가 더욱 중요시되는 이유는 지역축제가 말 그대로 지역의 역사와 전통과의 직접적인 관련성 속에 공감대가 설정되어 지역민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지역축제는 지역의 특이성을 반영한 브랜드화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역할 점의 구실을 만들어 주는 것이고, 브랜드화를 통한 지역의 경제산업은 연계 관광 및 지역 문화공간을 형성할 수 있는 부가가치로 나타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지역민들도 지역축제를 통해 사회 문화적인 교류를 통해 다양한 가치추구 및 지역 사회의 자긍심 고취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1.2. 지역축제의 장소적 의미

지역축제의 장소적 의미는 축제가 개최되는 장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축제는 특정 지역에서 개최되며, 그 장소가 지닌 역사적, 문화적, 자연적 특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축제 장소는 지역 정체성을 표현하고 지역민들의 집합적 기억을 환기시키는 상징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축제가 개최되는 장소는 일상에서 벗어난 비일상적인 공간으로 기능한다. 축제 마당은 일상적인 공간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새로운 체험과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일상에서 탈출하고 공동체 의식을 형성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장소는 축제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참여자들의 장소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지역축제 장소는 시간의 누적에 따라 변화하고 재구성되는 역동적인 특성을 지닌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녔던 장소가 축제를 통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거나, 일상적 공간이 축제 기간 동안 상징적인 장소로 변모하는 등 축제가 장소에 끼치는 영향은 지속적이다. 이처럼 지역축제의 장소적 의미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변화하며, 이는 지역 정체성 형성과 지역민의 장소감 제고에 기여한다.


1.3. 장소마케팅과 지역축제

장소마케팅은 도시 및 지역개발에서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장소마케팅의 시작은 세계화와 경제적 재구조화에 따른 탈산업화로 인한 지역 산업 몰락에 대한 대응으로 비롯되었다. 이에 각 지역은 새로운 도시이미지를 형성하여 자본과 인구를 유치하고자 하였다. 또한 세계화에 따른 자본, 기술, 정보, 노동력의 공간적 이동성 강화로 인해 지역 간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장소마케팅 전략이 널리 활용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방자치제 실시와 함께 본격화된 지방화 과정이 장소마케팅의 파급에 큰 영향을 주었다.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장소성 강화와 이를 통한 장소적 정체성 확립이 중요해짐에 따라 지역축제...


참고 자료

정성문 외, 「축제의 속성으로 본 광주비엔날레 분석」, 관광연구논총 29(4), 2017. pp.125-151.
류정아, 『한국축제와 지역문화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천년의 멋 진주 관광 홈페이지(http://www.jinju.go.kr/tour.web)
류정아, 『축제인류학』, 살림출판사, 2003.
시흥문화원 (2015), 「한국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방향」 학술회의
류정아 (2006), 「한국 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총괄보고서」, 문화관광부
박진규, 정철상 공저 (2005), 「지역문화와 축제」, 글누림 출판
문정곤 (2010),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여수거북선 대축제를 중심으로」, 전남대협력대학원
한호성 (2012), 「축제를 통한 지역문화의 거리 활성화 방안」, 호서대학교 문화복지 상담원
곽수정 (2007), 「유휴공간의 문화공간화를 위한 콘텐츠 연구」, 국민대학교
이현영 (2007), 「문화공간에서 영상콘텐츠의 표현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박수경 (2007), 「도심지 활성화를 위한 공간문화콘텐츠 개발방향」, 조선대학교 실내디자인과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http://www.mcst.go.kr/web/s_culture/festival/festivalList.jsp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