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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언어발달 및 지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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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언어발달 및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과 언어지도 방법
1.1.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1.1.1. 화용론적 특성
1.1.2. 의미론적 특성
1.1.3. 구문론적 특성
1.1.4. 음운과 운율 및 음성학적 특성
1.2. 어린이집 일과 안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지도 방법
1.2.1. 화자와 청자 개념 익히기를 위한 인형극 활용
1.2.2. 역할 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연습
1.2.3. 또래의 의사소통 모방하기
1.3. 참고문헌

2.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과 언어지도 방법
2.1.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이해
2.1.1. 화용론적 의사소통 결함
2.1.2. 비기능적 의사소통
2.2.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2.2.1. 언어발달 지연
2.2.2. 반향어 사용
2.2.3. 대화 기술 부족
2.3.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지도 방법
2.3.1. 대안적 의사소통 체계 사용
2.3.2. 사인언어 활용
2.3.3. 그림(상징) 활용
2.3.4.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적용
2.3.5.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활용
2.4. 가정에서의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과 언어지도 방법
1.1.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1.1.1. 화용론적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중 화용론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사람들이 서로 대화를 하는 것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다. 즉, 듣는 사람이 있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으며 서로 교대로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 또한 의사소통을 할 때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표정이나 몸짓 등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을 어려워한다.

대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거나 대화 중에 갑자기 이야기를 중단하는 등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목적은 단순히 필요를 전달하거나 하고 싶은 것을 말하는 것이지,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거나 사회적 교류를 나누기 위한 것이 아니다.


1.1.2. 의미론적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담긴 여러 가지 의미를 파악하고 습득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자신과 관련된 의미어들은 파악할 수 있지만, 상대방에 대한 의미어를 습득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눌 때 갑자기 다른 주제로 넘어가거나 주제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하는 모습을 보이며, 자신이 기억하는 것으로만 물체의 이름이나 쓰임새를 이야기한다"". 이처럼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의미론적 언어발달 특성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볼 수 있다"".


1.1.3. 구문론적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쉬운 단어나 문장들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고, 어려운 단어나 문장들을 사용하지 않는다.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처럼 사용하는 언어의 변화를 많이 주기보다는 일상적으로 사용하였던 단어들 위주로만 사용하려는 모습이 보인다. 예를 들어 "안녕하세요"라는 표현 대신에 단순히 "안녕"이라고 말하거나, 복잡한 문장 대신에 짧고 단순한 문장을 사용한다.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려고 하며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하기 어려워한다. 이처럼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구문론적 특성은 언어사용의 제한, 단순한 문장구조, 고정적인 언어사용 등으로 나타난다"라고 볼 수 있다.


1.1.4. 음운과 운율 및 음성학적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음운과 운율 및 음성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단어를 습득하고 문장을 사용하는 등의 학습적인 부분들은 발달이 늦거나 잘 이루어지지 않는 모습이지만 음운 발달이 일반 아동들과 비슷한 순서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운율은 패턴이 정하여져 있지 않거나 생각지 않은 부분에서 운율이 나타나거나 맞지 않는 운율로 이야기를 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안녕하세요"를 할 때 일반 사람들은 비슷한 운율로 이야기하지만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높은 운율로 시작하여 끝까지 높거나 높은 운율로 시작하여 급격하게 낮아지는 등 정상적이지 않은 운율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이야기를 할 때에도 평소에도 높은 소리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하여 표현을 하고 음도의 범위가 좁게 나타난다. 즉,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음운 발달이 일반 아동과 유사한 순서로 이루어지지만 운율과 음성학적 특성에서 정상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1.2. 어린이집 일과 안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지도 방법
1.2.1. 화자와 청자 개념 익히기를 위한 인형극 활용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의 경우 화자와 청자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화자와 청자 개념 익히기를 위한 인형극 활용은 효과적인 언어지도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인형극은 화자와 청자의 역할을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어,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이 대화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손가락 인형극이나 막대 인형극 등을 활용하여 인형들이 서로 번갈아가며 말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동들은 화자와 청자의 역할을 분명히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인형들의 움직임과 표정 변화를 통해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나아가 아동들이 직접 인형극에 참여하여 역할을 맡아보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아동들은 주고받는 대화의 순서와 패턴을 내재화할 수 있다. 이처럼 인형극 활용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이 화자와 청자의 개념을 익히고, 대화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2. 역할 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연습

역할 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연습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의 언어지도에 있어 효과적인 방법이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화자와 청자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역할 놀이를 통해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예를 들어, 가게 놀이를 진행할 경우 한 아동이 가게 주인 역할을, 다른 아동이 손님 역할을 맡아 물건을 사고팔면서 서로 간의 대화를 경험할 수 있다"" 가게 주인 역할을 맡은 아동은 물건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의사소통 기술을, 손님 역할을 맡은 아동은 물건을 사기 위해 필요한 말을 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참고 자료

유아특수교육(2015). 서현아. 양서원
언어발달 영역(2018). 노경란, 박현정 외 2명. 학지사
한성은(2005). 사회적 상황 중심의 노래활동을 통한 자폐아동의 언어표현 증진에 관한 사례연구.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영태(2002).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자폐장애교육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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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05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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