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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관련 창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업과 창업 유형
1.1. 창업의 개념과 유형
1.2. 프랜차이즈 창업과 소호창업
2. 프랜차이즈 창업
2.1.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특성
2.2.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단점
2.3. 프랜차이즈 창업 사례: 카페베네
3. 소호창업
3.1. 소호창업의 개념과 특성
3.2. 소호창업의 장단점
3.3. 소호창업 사례: 아미마스
4. 창업 전략 수립
4.1. 창업 유형 선택을 위한 고려사항
4.2.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준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창업과 창업 유형
1.1. 창업의 개념과 유형
창업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하여 개인 또는 법인회사를 새롭게 만드는 일 또는 창업자가 사업아이디어를 가지고 자원을 결합해서 사업 활동을 시작하는 일을 의미한다. 창업의 개념은 획일적으로 정의될 수 없고 지원목적에 따라 국내에서는 중소기업창원지업법, 조세특례제한법, 지방세특례제한법 등에서 창업을 정의하고 있다. 또한 창업은 일반창업, 벤처창업, 기술창업 등 그 형태도 다양하며, 인수창업, 독립창업, 점포창업, 소호창업, 프랜차이즈창업, 스타트업창업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된다. 특히 창업 전 이와 같은 다양한 창업 유형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창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프랜차이즈 창업과 소호창업
프랜차이즈 창업은 가맹본부가 가맹점 사업자에게 자신의 상표, 서비스, 상호, 간판 그 외 영업표지를 사용하게 하고 일정 품질기준에 따라 상품, 서비스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하며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해 지원하고 교육을 대가로 하여 가맹금을 지급받는 계속적 거래관계를 의미한다. 즉, 프랜차이즈 창업은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간 상호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창업 형태로 볼 수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점은 첫째, 본사의 자본이 없어도 사업 확장이 가능하고 둘째, 금융기관 대출이 용이하며 셋째, 가맹점이 늘어날수록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고 넷째, 가맹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노하우 전수가 가능하며 다섯째, 다른 가맹점과 정보 교환 및 네트워크 형성이 쉬운 점이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첫째, 본사의 가맹점에 대한 통제의 어려움 둘째, 체인본사의 과도한 개입 셋째, 매출액의 일부를 본사에 의존해야 하는 점 넷째, 간판, 인테리어, 영업구역, 판매제품 등의 제약 다섯째, 다른 가맹점의 문제점이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소호창업은 소규모 사무실이나 재택 사무실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는 소점포형 독립사업을 의미한다. 소호창업의 장점은 첫째, 위험부담이 적고 경영 능력을 크게 요구하지 않으며 둘째,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고 셋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유연성이 크며 넷째, 부업 형태로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첫째, 개인의 전문성과 특성에 따라 활동하다 보니 조직 및 인간관계의 약화가 발생할 수 있고 둘째, 고용 관계가 업무위탁 관계로 전환되며 셋째, 보수가 매출과 관리에 따라 결정되어 승진 등의 기대가 없으며 넷째, 사업 성장에 따른 일자리 상실의 위험에 노출되고 다섯째, 진입이 쉬워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다는 점이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 사례로는 카페베네를 들 수 있다. 카페베네는 소자본 창업을 내세워 빠른 점포 확장에 성공했으나 결국 품질 관리 실패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소호창업 사례로는 핸드폰 액세서리 업체 아미마스를 들 수 있는데, 최대호 대표가 철저한 준비와 시스템화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높이며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결국 창업을 준비할 때는 프랜차이즈와 소호 창업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자신의 자원, 능력, 특성에 맞는 창업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2. 프랜차이즈 창업
2.1.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특성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가 가맹점 사업자에게 자신의 상표, 서비스, 상호, 간판 그 외 영업표지를 사용해서 일정 품질기준에 따라 상품, 서비스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하며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해 지원하고 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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