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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브랜드투자메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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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브랜드투자메뉴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라(ZARA) 기업 소개 및 분석
1.1. 자라 브랜드 개요
1.2. 자라의 기업 철학 및 운영 전략
1.3. SWOT 분석
1.3.1. 강점(Strength)
1.3.2. 약점(Weakness)
1.3.3. 기회(Opportunity)
1.3.4. 위협(Threat)
1.4. 자라의 공급망 관리(SCM) 전략
1.5. 자라의 국내 진출 및 현황 분석

2. 자라의 마케팅 전략
2.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차별화(Differentiation)
2.2. 마케팅믹스(4P) 전략
2.2.1. 제품(Product)
2.2.2. 가격(Price)
2.2.3. 유통(Place)
2.2.4. 프로모션(Promotion)

3. 자라의 경쟁 현황 및 전략 분석
3.1. 경쟁사 현황 및 분석
3.1.1. 유니클로
3.1.2. H&M
3.2. 자라의 경쟁 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라(ZARA) 기업 소개 및 분석
1.1. 자라 브랜드 개요

자라(ZARA)는 스페인의 대표적인 의류 브랜드로, 1974년 아만시오 오르떼가(Amancio Ortega)에 의해 설립되었다. 자라는 현재 전 세계 96개국에 7,49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이다. SPA는 전문 소매점, 자사 상표, 의류의 앞글자를 조합한 것으로 '제조 직매형 의류 전문점'을 의미한다.

자라의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를 보면 2009년 50위, 2010년 48위, 2011년 44위로 꾸준히 상승해왔다. 특히 한국 시장에서도 자라 리테일 코리아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2019년 기준 각각 3,677억 원, 168억 원으로 전년 대비 큰 성장을 보였다.

자라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첫째, 소비자들의 패션에 대한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여 반영하는 것이다. 전세계 매니저들이 수집한 고객의 반응과 트렌드 정보를 신속하게 반영하여 디자인과 생산에 활용한다. 둘째, 신속한 상품 공급이다. 자라는 공장에서 매장까지 24-48시간 내 제품 공급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적시생산 방식을 바탕으로 시장 동향을 반영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생산과 판매를 모두 자력으로 수행한다.


1.2. 자라의 기업 철학 및 운영 전략

자라의 기업 철학은 "Good Design & Good quality at Good Price"이다. 즉, 자라는 고급스럽되 최신 유행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급스럽고 넓은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을 경영철학으로 삼고 있다.

자라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각 세대의 문화, 다양성 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간다. 또한 소비자들의 욕구와 관심에 귀 기울여 소비자들로부터 모은 정보들을 바로 디자인팀으로 전달하여 기존 컬렉션을 계속해서 업데이트 시키거나 새로운 컬렉션 제작에 직접 반영한다.

자라에게 패션이란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존 컬렉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실제 새로운 디자인 등에 반영되어 더 좋은 제품, 더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자라는 특히 유연성과 수평적 생산 및 유통구조를 강조하고 있다.

자라가 강조하는 수평적 업무구조는 이 그룹의 모든 활동의 근거가 되며, 디자인, 생산, 유통 및 판매 모든 과정에 개입하고 있다. 판매에 있어서도 자라는 특히 매장 위치와 매장 디스플레이 컨셉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1.3. SWOT 분석
1.3.1. 강점(Strength)

자라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신 유행을 반영하는 디자인이다. 자라는 2주에 한 번씩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만큼 제작부터 유통에 이르는 리드타임이 짧아 최신 유행을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 매년 12,000여종이 넘는 제품을 출시할 정도로 철저히 최신 유행을 반영하고 있다.

둘째,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지니고 있다. 현재 자라는 전 세계 96개국에 걸쳐 7,490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뛰어나다. 브랜드 네임으로 인해 인지도 확보를 위한 마케팅이나 홍보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이는 소비자를 끌어모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전 세계를 아우르는 거대한 정보시스템(ITS)을 구축하고 있다. 각국의 매장에서 수집한 판매량과 재고 현황을 스페인 본사로 실시간 전송하고, 본사에서는 이를 분석하여 판매 시기와 제품 출시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다.


1.3.2. 약점(Weakness)

자라의 약점(Weakness)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낮은 품질이다. 자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고 디자인 위주로 제품을 출시하다 보니 품질에 대한 문제가 발생했다. 중국에서 의류 브랜드 품질 테스트를 한 결과, 자라의 바지에 대해 품질 불합격 판정을 내린 적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최소 13번의 불합격 판정을 받은 전례가 있다. 이에 따라 자라의 제품은 상대적으로 저품질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둘째, 제품의 빠른 회전율로 인해 소비자의 재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자라는 한번 출시된 상품은 다시 생산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다품종 소량생산방식을 사용한다. 한 제품에 대해 25,000벌만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자라의 제품을 다음 시즌, 혹은 다음 달에도 재 구매할 수 없게 된다. 이는 잠재적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며 기존소비자에게는 전환비용을 낮추는 약점이 될 수 있다.


1.3.3. 기회(Opportunity)

자라의 주요 기회 요인으로는 첫째, 한국의 패션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해외 고가 수입품과 저가의류 시장으로 양분된 한국 시장에 대한 가능성이 내재하여 자라가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 둘째, 중국 중산층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중국의 가파른 경제성장으로 인해 중국의 중산층은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2020년에는 중산층 비율이 40%에 달해 중산층 인구가 6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중산층의 증가로 의류소비는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셋째, 세계패션동향의 일반적 추세가 페스트 패션이라는 점이다. 페스트 패션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는 커지고 있고 이에 따라 페스트 패션 시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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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RA의 성공신화 ‘블루오션적 속도경영’, 2010.10.18, http://www.it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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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창훈,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소비 이제는 '착한 소비'의 시대다, 사례뉴스, 2020.06.10.
박영철, ZARA 전 세계 매장 중 300개 폐쇄한다, Mediaville, 2020.06.11.
임경량, 베이직한 ‘유니클로’ 패셔너블한 ‘자라’ 발밑까지 추격, Fashion Post, 2020.06.19.
이도희, [2019 올해의 핫브랜드] 패스트패션 스파오(SPAO), 4년 만에 ‘최강자’로, 잡앤조이, 2019.11.04.
이성훈, 가성비·가심비 다음엔?··· 고객 안전 챙기는 ‘안심비’로 승부, 조선일보, 2020.6.23.
윤을요(2016), 국내 패션업체의 RFID 도입에 관한 효용성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p.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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