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관연구와 실험연구를 비교 설명하고(차이, 장단점, 실생활의 예 포함) 둘 간의 관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관연구와 실험연구의 개념 및 특징
2.1. 상관연구
2.2. 실험연구
3. 상관연구와 실험연구의 비교
3.1. 차이점
3.2. 장단점
3.3. 실생활의 예
4. 상관연구와 실험연구의 관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설명하고 예측 및 통제하려는 목적을 지닌 학문체계로써 인간의 발전과 복지적 안녕을 증진하는 데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이러한 중요성으로 인해 심리학은 오래전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발전해왔는데, 그중에서도 연구에 활용되는 방법론들은 그 발전 폭이 매우 커서 학문적으로 높은 의의를 지니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심리학의 대표적 연구 방법론인 상관연구와 실험연구를 구체적으로 비교 설명하고, 둘 사이의 관계에 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2. 상관연구와 실험연구의 개념 및 특징
2.1. 상관연구
상관연구는 두 개 이상의 변인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관계성을 찾는 방법이다. 이는 한 변인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다른 변인을 예언하는 방법으로, 사건이 조작되지 않고 피험자들도 할당되지 않은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의 사건들의 관계성을 조사한다. 그러나 상관연구는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혀내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상관연구의 장점은 다양한 변인과 많은 변인 간의 관계 연구가 가능하며, 다양한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원인보다는 관계를 밝히는 연구에 그치며, 자기 보고 질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문제, 그리고 심층적으로 개인을 연구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다.
실생활의 예로는 온라인 게임을 장기간 하는 청소년일수록 폭력적 성향이 강하다는 가설을 세우고, 온라인 게임 이용시간을 기준으로 집단을 구분하고 그들의 폭력성을 측정하는 ...
참고 자료
심리학개론 교안
박병주, 2005, <임상연구의 설계와 방법>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대 교육 연구소, 하우동설, 1995
심리학개론, 박주용 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신명희 외 8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